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윈도우비스타 맑은고딕체 리뷰

Design Information/Design Fonts

by 김현욱 a.k.a. 마루 2007. 2. 5. 01:12

본문

윈도우비스타(Windows Vista) 맑은고딕체 XP사용 리뷰.

근래에 들어 윈도우 비스타의 기본 글꼴로 등록된 "맑은고딕체"의 인기가 날로 상승하고 있는것 같습니다. 맑은 고딕체를 접하게 된것은 오래 전인것 같은데 자료실 한 쪽에 방치하다가 최근의 맑은 고딕체 인기 붐을 타고 윈도우XP에서 한 번 사용해 보았습니다.

윈도우비스타의 기본 폰트(font)는 맑은고딕체(malgun.ttf)SEGOE UI(segoe UI.ttf) 2가지로 구성되어 있는데, 맑은고딕은 한글과 영문을 지원 하는것 같고, SEGOE UI 폰트는 인터페이스(Interface) 글꼴을 지원하는것 같습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위의 갈무리 이미지에서 보는바와 같이 "Clear Type" 옵션을 적용했을 경우, 나름대로 산뜻한 느낌을 주고 있음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그런 탓에 그동안 굴림체에 식상해 있던 유저라면 맑은 고딕체를 사용하는것이 새로운 신선함을 제공할 수 도 있겠다는 생각을 가져 봅니다.

맑은 고딕체는 그래픽 프로그램인 포토샵에서는 한글과 영문이 지원되는데, 아쉽게도 한자가 지원되지 않았습니다. 그러나 메모장에서는 한자를 지원 한다는 것을 확인 했습니다. 다른 프로그램에서는 어떻게 반응을 보이는지 확인되는대로 추가로 업데이트 하겠습니다.

사용법은 해당 폰트(font)를 다운받아 압축을 해제하고, 제어판으로 가서 글꼴 폴더를 열고, 새 글꼴 설치하기를 이용해서 설치하시면 됩니다.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