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영화 타이틀 폰트(font) 이야기, 스파이더맨3

Design Information/Design Fonts

by 김현욱 a.k.a. 마루 2008. 1. 30. 14:24

본문

스파이더맨 VS 스파이더맨의 결투라는 설정으로 2007년 5월 국내 스크린에 모습을 드러내며 극장가를 뜨겁게 달구었고, 2007년 3억 3,653만 달러를 벌어들이며 헐리우드 최고 흥행작으로 기록되었으나 국내에서는 예상만큼 크게 히트치며 대박을 내지는 못했던 영화로 기억되는데 영화계에서는 좋은 평가를 내렸다.
 
뭇 사내들의 어린시절 동심 속에 희미한 잔상으로 남아있는 스파이더맨 만화의 기억은 손목에서 거미줄 쭉쭉 쏘아대면 빌딩 숲을 종횡무진 그네타고 쏘다니는 영웅으로 기억하고 있을지도 모르겠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스파이더맨 1,2,3탄 영화포스터

그런 기억을 더듬어 보면 스파이더맨은 1,2,3편으로 진화되면서 촌티를 조금 벗어나고 있다고 봐야할까? 그러나 배우가 바뀌고 스토리가 현대판으로 바뀌어도 변하지 않는것이 있으니 그것이 스파이더맨 영화포스터 타이틀에 사용된 폰트 일게다.

그럼 여기서 스파이더맨 영화에 사용된 폰트에 대해서 잠시 살펴보자. 아래 이미지와 같이 스파이더맨 영화에 사용된 폰트는 라이센스 프리와 상용폰트 2가지가 사용되고 있다. 상용은 대.소문자가 약간 차이를 보이고 있지만 프리폰트에서는 소문자를 지원하지 않고 대문자 형태만 제공된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영화 스파이더맨 폰트 샘플 이미지

[Font Summary]
Family Name: Homoarakhn
Sub Family name: Regular
Verson: Macromedia Fontographer 4.1 7/25/97
Copyright: spiderman font, based partiialy on 1979 font
License: Free
Font Type: win / ttf
Font Download: Homoarakhn.ttf

[상용폰트 정보]
Family Name: mata
First seen on MyFonts: August 27th, 2002
Designed by: Greg Samata
Designed when: 1995
Contained in Category: Decorative & Display
Design owned by: T-26
MyFonts Keywords: decorative, futuristic, spider, spiderman, techno, wide, xbox


그럼 지금부터 위의 폰트를 가지고 즐거운 스파이더맨 영화포스터를 따라 만들기를 시작해보자.  먼저 스파이더맨 영화 포스타에 사용된 타이틀은 아쉽게도 3D 문자로 제작이 되어 있기 때문에 혹시나 3D Max 프로그램이 없거나 있어도 잘 다루지 못하는 사람을 위해서 투명처리된 PNG파일 다음과 같이 만들어 두었다.
 
물론 실력좋은 포토샵 유저라는 재주껏 Emboss와 Bevel효과를 적절히 구사하여 엇 비슷하게 표현할 수 있으나 3D로 만든 것처럼 사실감이 표현되지 않으니 괜히 에너지를 소비하지 않기를 바라는 마음이다. 그래도 굳이 해보겠다면 경험차원에서 극구 말리지는 않으련다. 우훗
사용자 삽입 이미지

3D Max를 이용한 타이틀 문자 '3'

사용자 삽입 이미지

3D Max를 이용한 타이틀 문자

사용자 삽입 이미지
그럼 위의 타이틀이 없는 영화포스터 이미지와 더불어 3D 타이틀 문자를 마우스 오른쪽 버튼을 클릭하여 적당한 곳에 저장한 다음 포토샵으로 불러들여 작업을 하면 되는데 아래의 완성된 이미지를 참고하여 작업을 하도록 한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영화 스파이더맨3 완성이미지

사용자 삽입 이미지
위의 완성된 스파이더맨 포스터에서 볼 수 있듯이 3편을 상징하는 '3'자는 좌측의 이미지처럼 레이어블랜드 모드로 들어가  아래 이미지에서 보는 것처럼 'Out Glow' 스타일에 체크를 하고  Blend Mode는 Screen으로, Glow Color 는 밝은 청색으로 설정한다.

그리고 Elements 속성에서 Spread 값을 3으로 조정하고 Size 값을 8에 맞추면 위의 포스터 완성 이미지처럼 영화 스파이더맨 포스터가 완성된다.
끝으로, SPIDER-MAN3 레이어는  적당한 위치에 배치한 다음 Menu> Edit> Transform > Skew 를 이용해서 완성본 이미지와 최대한 경사각도를 맞추어 주는 것으로 하면 영화 스파이더맨3 포스터 만들기 작업은 끝이 난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