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윈도우XP SP3 설치시 '액세스 거부' 롤백현상 해결방법

Digital News/Smartwork and OA

by 김현욱 a.k.a. 마루 2008. 5. 8. 10:27

본문

윈도우XP 서비스팩3(SP3)이 수동모드로 다시 배포되고 그동안 윈도우XP 유저들이 속도와 일부 기능 개선에 대한 기대감으로 설치를 서두르고 있는데 무난히 윈도우XP SP3으로 업데이트를 성공시키는 경우도 있겠지만 그렇지 않고 다음과 같은 '액세스 거부' 등 몇가지 요인으로 실패하는 경우가 많은 것으로 나타나고 있습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이 글을 쓰는 필자의 경우도, 윈도우XP SP3으로 업데이트 하는 과정에서 설치 후반부에 '액세스 거부'라는 오류 메시지와 맞닥뜨리며 무려 3번의 롤백(Roll-Back)현상을 경험한 후에야 문제해결의 실마리를 찾아냈고, 결국 아래와 같이 윈도우XP SP3의 성공적인 업데이트를 마쳤습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위와 같이 문제해결 및 성공적인 업데이트 경험을 바탕으로 정품 윈도우xp를 사용하고 있다는 근거하에 설명을 하고자 합니다.

먼저 윈도우 XP 서비스팩 3의 한글판 업데이트시 발생하는 여러가지 문제에 대해서는 아래 링크를 통해서 그 원인과 문제해결의 답안을 찾기를 바랍니다.
http://support.microsoft.com/kb/950717/ko

그리고 지금 문제해결을 위한 주제인 '액세스 거부' 오류에 대한 해결 가이드라인은 아래의 가이드라인 링크자료를 참고로 해결점을 찾아가길 바랍니다.
http://support.microsoft.com/kb/949377/

[액세스 거부 오류 해결 과정]

[원인]
하나 이상의 레지스트리 키에 대한 사용 권한이 제한되어 해당 레지스트리 키를 업데이트할 수 없는 경우 이러한 오류 메시지가 나타날 수 있습니다.

일부 프로그램은 레지스트리에서 SACL(시스템 액세스 제어 목록)을 변경하므로 관리자 계정이 SACL을 변경할 수 없습니다. 서비스 팩 설치 관리자는 SYSTEM 계정이 아닌 사용자(관리자) 계정에서 실행됩니다. 레지스트리 키를 업데이트하지 못하면 설치 프로그램이 실패합니다.

[해결 방법]
반드시 아래 과정을 시작하기 전에 만일의 사태를 대비해서 먼저 레지스트리 전체백업을 해두시고 진행하시길 바랍니다.
레지스트 전체백업은 실행>regedit>내보내기를 통해서 하실 수 있습니다.

  1. 윈도우 XP 서비스팩 3은 아래 링크를 통해서 다운 받거나 윈도우 업데이트 사이트를 통해서도 업데이트가 가능합니다.
    Windows XP 서비스팩3 한글판(KB936929) 다운로드(5/6일 게시)
  2. Subinacl.exe 파일을 다운로드하여 설치합니다. 가급적 Microsoft 웹 사이트를 방문해서 다운로드 하고 그것이 불편할 때는 첨부한 압축파일 안에 포함된 Subinacl.exe 을 사용하셔도 됩니다.
    http://www.microsoft.com/downloads/details.aspx?FamilyID=e8ba3e56-d8fe-4a91-93cf-ed6985e3927b&displaylang=en
  3. 메모장을 시작합니다.
  4. 다음 텍스트를 복사하여 메모장에 붙여 넣습니다.

    cd /d "%ProgramFiles%\Windows Resource Kits\Tools"
    subinacl /subkeyreg HKEY_LOCAL_MACHINE /grant=administrators=f /grant=system=f
    subinacl /subkeyreg HKEY_CURRENT_USER /grant=administrators=f /grant=system=f
    subinacl /subkeyreg HKEY_CLASSES_ROOT /grant=administrators=f /grant=system=f
    subinacl /subdirectories %SystemDrive% /grant=administrators=f /grant=system=f
    subinacl /subdirectories %windir%\*.* /grant=administrators=f /grant=system=f
    secedit /configure /cfg %windir%\inf\defltbase.inf /db defltbase.sdb /verbose

  5. 이 메모장 파일을 Reset.cmd로 저장합니다.
    위의 내용으로 구성된 Reset.cmd파일도 첨부한 압축파일에 포함되어 있습니다.
  6. Reset.cmd 파일을 마우스 오른쪽 단추로 누른 다음 관리자 권한으로 실행을 누릅니다. 또는 시작> 실행> 찾아보기> Reset.cmd를 찾아서 실행해도 무방합니다.
    참고로 이 스크립트 파일을 실행하는 데 조금 시간이 오래 걸릴 수 있습니다.(약 20여분 정도)
  7. 레지스트리 디버깅 과정이 끝나고 창이 닫히면 시스템을 재시작 하시고, 스파이웨어 차단 프로그램, 메신저, 바이러스 감지 프로그램을 모두 종료하시고 가급적 네트워크 연결도 차단하고 다운받은 Windows XP SP3 한글판을 실행 설치합니다.
  8. 위의 내용을 바탕으로 순서대로 차근차근 하셨다면 '액세스 거부' 에러를 만나지 않고 깔끔하게 Windows XP SP3 한글판 업데이트를 성공적으로 마칠 수 있을겁니다.

invalid-file

Subinacl.msi,Reset.cmd 파일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이 글을 통해서 몇 시간동안 예기치못한 오류 메시지로 시간을 낭비하고, 완전하지 못한 업데이트 안내 메시지에 찝찝한 마음이 가시질 않았던 유저분들의 고민이 말끔하게 해결되길 바랍니다.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