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터치웹폰, 아르고(LH2300) 폰업그레이드 방법과 변화된 점

Digital News/Review and Column

by 김현욱 a.k.a. 마루 2008. 5. 12. 16:30

본문

터치웹폰, 아르고폰(LH2300) 폰업그레이드 후 부분적인 기능향상 보여... 

먼저 터치웹폰인 아르고폰과 풀브라우징 서비스인 LG텔레콤 '오즈(OZ)의 본격적인 리뷰에 들어가기 앞서 터치웹폰 아고라의 S/W를 업그레이드하고 변화된 것들을 살펴보도록 보았다.

이미 터치웹폰 아르고 폰(LH2300)의 많은 사용자들이 앞서 올린 리뷰를 통해서 여러가지 기능사용과 그에 따른 장단점들을 전해지만, 필자는 터치웹폰 S/W 업그레이드 전. 후를 비교하면서 리뷰를 작성하는 방식을 선택했다.

원래 터치웹폰 아르고(LH2300)출시 직 후 S/W 업그레이드 지원은 없었지만 3일 전 모바일싱크2(Mobile SyncⅡ)를 통해 접속을 했을 때 S/W업그레이드 온라인을 통해 진행되고 있음을 확인했고 업데이트를 진행했었다.
[터치웹폰, 아르고폰(LH2300) 휴대폰 S/W 업그레이드 방법]

사용자 삽입 이미지

모바일싱크2(Mobile SyncⅡ) 실행화면

터치웹폰 아르고(LH2300)을 데이터통신 케이블로 PC와 연결하고 모바일싱크2(Mobile SyncⅡ) 실행하면 <휴대폰 S/W 업그레이드> 아이콘이 활성화 되는데 클릭하면 터치웹폰 S/W업그레이드 안내 페이지로 이동하여 업그레이드 다음과정을 진행할 수 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터치웹폰, 휴대폰 업그레이드 안내 페이지

아니면 직접 휴대폰 업그레이드 안내 웹페이지로 이동해서 휴대폰과 PC를 연결한 다음 터치웹폰 [휴대폰 업그레이드] 섹션을 통해 진행할 수 있다.

안내 페이지 아래 업그레이드 진행 전 확인사항을 반드시 확인하고 업그레이드를 실시하길 바란다. 특히 배터리가 충분하지 않을 경우, 업그레이드 진행시 정상적인 업그레이드를 완료할 수 없어 문제가 발생할 수 있고, 가급적 USB 허브(Hub)를 이용하는 것은 피하는 것이 좋겠다. USB허브를 이용시 업그레이드 진행과정 터치웹폰이 재부팅되는 과정에서 'USB장치 인식실패'를 유발하며 원활한 업그레이드가 진행되지 않는 상황을 보일 수 있기 때문이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실행하면 휴대폰S/W 업그레이드(B2CAppSetuo.exe) 파일이 다운로드 되기 시작하는데 [실행]또는 [저장] 후 파일을 실행해도 된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LG Mobile Support Tool 응용프로그램 실행화면

LG Mobile Support Tool 응용프로그램이 실행되고 [사용자 지원]탭 <업그레이드 시작하기>를 클릭해서 시작합니다. 이때, <Mobile SyncⅡ>는 종료해야 한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폰업그레이드 프로그램 실행 화면

폰업그레이드 프로그램 실행화면으로 터치웹폰 아르고(LH2300)의 환경분석> 다운로드> 업그레이드 순으로 진행되는데, 환경 분석에서는 터치웹폰의 S/W업그레이드 필요성 그리고 업그레이드 진행에 적합한 상태를 확인한다. 다음 다운로드 과정인데 여기서 주목할 것은 터치웹폰 S/W용량이 142.13MByte의 적지 않은 용량이라는 점이 눈에 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업그레이드 내용확인

S/W 업그레이드 완료 후 <업그레이드 내용확인> 메뉴를 클릭 <폰정보 확인>을 클릭하면 아래에 업그레이드 내용을 확인할 수 있다. S/W버전, OZ브랜드 적용이 전부다.

터치웹폰, S/W업그레이드 후 어떤 변화가 있었나?
먼저 카메라 기능이 향상된 느낌이다. 손떨림기능 반응이 좋아서 그런지 300만 화소수지만 500만 화소수의 뷰티폰 보다 실제 화질비교에 있어 나무랄 곳이 없는 듯 싶다. 아래 이미지는 리사이즈 원본이미지와 축소이미지를 비교한 예이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터치웹폰, 아르고폰(LH2300) Resize 원본이미지

사용자 삽입 이미지

터치웹폰, 아르고폰(LH2300) 500px 가로 축소이미지

두 번째는 S/W업그레이드에 따라 터치웹폰 아르고(LH2300)의 전원을 온.오프할 때 볼 수 있는 오즈(OZ) 브랜드 적용 모습을 담은 동영상으로 전원을 켜거나 끌때 오즈 브랜드 이미지가 오즈 전용폰임을 체감하게 만든다.

세 번째는 풀브라우징 성능과 동영상 재생성능이 약간 향상된 느낌이다. 폰업그레이드 이전보다 웹페이지 로딩속도가 약15%정도 빠른 느낌을 받았으며, 다음 TV팟을 통해 블로그에 올린 김태희 디스코폰 CF동영상 재생도 딜레이 현상 없이 깔끔하게 재생해 주위 사용자들의 부러움을 사기도 했다.


하지만, 여전히 문제점으로 남은 것은 멀티페이지 로딩 시 메모리 오류로 브라우저가 종료되는 현상인데 이 문제가 내장메모리 부족으로 인한 상황인지 아니면 터치웹폰 아르고(LH2300) S/W상의 문제인지는 좀 더 관망할 필요성이 있다는 판단이다. 이 문제의 바른 진단을 위해서는 확장메모리를 추가하고 odf, 포토이미지, 기타 문서파일들을 외장으로 옮겨 충분한 메모리 영역을 확보한 다음 체험이 필요할 것으로 보이며, LG전자 측이 빠른 개선의 노력을 기울여야 할 부분으로 생각된다.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