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서태지 컴백 예고, 미스테리 마케팅 효과 놀라워

Design News/Brand Marketing

by 김현욱 a.k.a. 마루 2008. 7. 4. 07:50

본문

서태지가 새로운 마케팅 장르를 개척한 것일까? 지난달 4일 충남 보령에서 발견된 '크롭 서클', 6월 2일에 목격 되었다던 '서울 코엑스(COEX) 상공의 UFO 출현' 동영상이 모두 서태지 컴백을 앞 둔 미스테리 마케팅 프로젝트였던 것으로 밝혀져 화제다.

서태지 소속사인 서태지컴퍼니 측은 "코엑스 UFO는 합성된 동영상이고, 충남 보령의 크롭 서클 또한 프로모션용으로 만든 것"이라고 밝히면서도 구체적인 진행 방법과 일정에 대해서는 함구한 것으로 알려졌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충남보령 '크롭서클' 과 코엑스 UFO 동영상 화면 (사진-스포츠조선)

엄청난 규모의 크롭서클을 만들고 동영상 곳곳에 숨겨진 복선과 힌트로 자신의 컴백을 예고한 서태지의 기막힌 마케팅 아이디어에 감탄을 금할 수 없는 것도 사실이다. 특히나 크롭 서클 가운데 '8'자 형상이 코엑스 UFO에서 발견되었고, 이 형상은 작년 말 발매된 서태지 15주년 기념음반에 이미 등장을 했다고 하니 눈썰미 좋은 사람이면 어느 정도 감을 잡지 않았을까? 싶다.

게다가 크롭서클 동영상에 서태지로 추정되는 사람이 등장한다는 점에 미루어 UFO동영상을 배포하고, 크롭서클 발견, 답사한 사람 모두가 서태지 '미스테리 프로젝트'에 포함된 인물일 것이라는 추정도 앞세우고 있다.

국내 UFO 동호인들의 보령현장 답사와 유튜브 사이트에 올려져 국내외 UFO사이트로 순식간에 퍼져나간 일련의 괴한 현상들은 대중의 관심을 한없이 끌어내기에 충분했다. 그리고 이런 현상들이 어느 누군가의 작품일 것이란 추측이 지난달 29일 부터 크롭 서클의 모양을 그대로 인쇄하고 "진실을 보는가(Do you see the truth?)", "거짓을 보는가(Do you see the lie?)"란 문구가 새겨진 포스터가 서울 시내에 나붙었면서 붉어졌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8월 컴백을 앞 둔 서태지

결국 지난 2일 밤 서태지 공식홈페이지가 한동안 다운된 뒤 다시 열리자, 코엑스 UFO 동영상과 보령 크롭 서클 동영상이 뜨고, 'T, 여덟 번째 소리를 만나다'라는 서태지의 메시지가 등장함으로써 그동안 난무했던 갖가지 추측들이 베일을 벗은 셈이다.

이번 서태지 컴백 '미스테리 프로젝트'는 대중의 관심을 끌기위한 광고기법인 티저(Teaser)였지만, 미스터리 요소를 가미함으로써 그 효과를 제대로 본 셈이다.

신비주의라고 해야할까? 예기치 못했던 설정 상황을 통해 앞으로 일어날 일들에 대한 강한 관심을 집중시키는 것은 행여 다른 상황으로 분산될 수 있는 대중의 시선을  한 곳으로 모아 자신이 바라는 기대에 부응하도록 만드는 마력을 발휘한 것은 아닐까?

이 모든 것이 이미 예정된 프로젝트 이벤트였음이 알려지고 강한 호기심에 반하는 적지 않은 실망을 대중에게 안겨 주었을지 모르나 분명 서태지의 기발하고 독특한 발상에는 많은 팬들과 마케팅 전문가들도 기염을 토할 수 밖에 없는 노릇인 까닭이다.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