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아이리버 스핀(SPINN), 감성적 모티브에 매혹되다.

Digital News/Review and Column

by 김현욱 a.k.a. 마루 2008. 9. 13. 07:15

본문

아이리버 스핀(SPINN)을 처음 만났을 때, 첫 인상을 표현하자면 그 속살을 엿보기도 전에 다소곳이 감싸고 있는 포장에서 부터 만남의 기쁨을 느끼게 하는 매력을 가진 제품이라는 생각이 뇌리를 스쳤습니다.

디자인 리뷰용으로 전달받은 아이리버 스핀과 함께 한지도 벌써 한달여 시간이 훌쩍 지나버린 듯 합니다. 그동안 나름대로 동영상도 담아보고, DMB, 음악, 게임, 라디오, 녹음 기능 등 여러 가지 아이리버 스핀(SPINN)의 기능들을 사용하면서 어느 정도 꼼꼼한 체험을 했다는 생각을 갖게 됩니다.

패키지 디자인(Package Design) - 첫 만남에서 사용자를 매료시키다.

아이리버 스핀(SPINN)

아이리버 스핀(SPINN) 패키지 디자인

하나의 제품 패키지 관점으로 보기엔 단순하지 않은 디자인입니다. 제품 보호차원으로 제작된 패키지라고 하기엔 기대 이상으로 고급스럽고 세련된 디자인으로 보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마치 고급스런 CD앨범 재킷을 연상시키듯 유리재질의 하부 케이스와 알루미늄 재질의 상단 덮개 그리고 스핀(SPIN)의 이미지를 함축하고 있는 원형 패키지는 강한 첫인상을 남기기에 충분 했습니다.

개봉 후 케이스를 어떻게 활용할지 고민하게 만드는 것은 애플의 제품들에 버금 갈 정도입니다. 하지만 스핀의 독특한 패키지 케이스는 사이드에 붙인 고정스티커 제거시 스티커자국에 남아 소재를 개선할 필요가 있었고, 알루미늄 덮개의 가장자리 마감이 거칠어 자칫 개봉 시 성인은 물론 아이들이 쉽게 손을 다칠 수 있는 우려를 안고 있어 보완이 필요하다는 아쉬움이 남기도 했습니다.

구성품(Accessaries) - 간결하면서도 실용성을 담았다.

아이리버 스핀(SPINN)

아이리버 스핀(SPINN) 구성품

아이리버 제품들을 몇 가지 사용해 오면서 항상 느끼는 거지만 구성품 하나 하나의 포장에도 작은 정성과 꼼꼼한 배려가 담겨져 있다는 점입니다. 스핀의 경우도 예외는 아니었습니다. 여타 고급형 멀티미디어 기기에 비해 손색없는 구성품 포장으로 아이리버 스핀 제품 구성은 스핀 본체와 제품보증서, 간단 사용설명서, USB케이블, 24핀 젠더, 이어폰, 이어폰 솜이 개별적으로 포장되어 있고 케이블은 아이리버 제품에만 만날 수 있는 깜찍하고 실용성 높은 실리콘 밴드로 묶여져 있습니다. 특히 제품보증서와 사용설명서도 제품의 패키지에 맞게 원형으로 디자인하고 글로벌 시장 진출을 타겟을 한 듯 주요 국가언어로 인쇄된 17장의 퍼즐형태로 이어져 있어 참신한 느낌을 전해 주기도 했습니다.

스핀의 외관, 사이버틱 그리고 차가움과 따뜻함의 공존

아이리버 스핀(SPINN)

아이리버 스핀(SPINN) 디자인

스핀(SPINN)의 전체적인 외관 디자인은 실버메탈릭 재질 때문인지 사이버틱하고 차가운 느낌이 강하게 느껴지기도 하지만 배면의 화이트 컬러의 플라스틱 커버가 따뜻하고 부드러움을 느끼게 해 밸런스를 맞춰주고 있습니다. 그리고 각 기능을 컨트롤 하는 버튼들이 눈에 거슬리지 않도록 스핀의 사이드를 돌아가며 최적의 배치로 깔끔한 디자인 보여주고 있습니다. 또한 3.3인치의 넓고 시원한 디스플레이와 슬림한 느낌의 프레임은 적절한 그립감을 느끼게 하고 99.5 x 55 x 10.7mm의 제품크기에 70g의 제품 무게는 손에 쥐었을 때 가벼운 느낌을 전합니다.

스핀의 기능 버튼, 최적의 배치와 균형미를 갖추다.
아이리버 스핀(SPINN)

아이리버 스핀(SPINN) 상단부 기능 버튼

제품의 윗면부는 스핀휠, 홀드버튼, Back버튼, 마이크 홈이 배치되어 있는데, 여기에도 사용자 인터페이스의 크기 순서대로 순차적 정렬의 디자인 미학이 담겨져 있습니다. 이렇듯 사소한 부분에 까지 디자인적인 면에 신경을 쓰는 것이 아이리버 제품들의 특징이라고 해도 과언은 아닐겁니다. 하지만 아쉬운 것은 버튼의 홀드 버튼과 백 버튼의 위치와 크기를 바꾸어 놓았으면 좀 더 사용성과 디자인 만족도를 이끌어 낼 수 있지 않았나 생각된다. 

아이리버 스핀(SPINN)

아이리버 스핀(SPINN) 하단부 기능 버튼

하단부는 20핀 USB단자와 이어폰 단자가 배치되어 있다. 충전과 데이터 전송을 위한 USB케이블에 맞는 24핀 젠더를 별도로 제공하고 있습니다. USB포트를 통한 충전과 24핀 휴대폰 충전기를 통해서도 충전할 수 있는 편리성을 갖추었습니다. 이어폰 단자도 원형형태의 밑면 중앙에 배치해 제품의 디자인적 구성요소로 해치지 않고 세련됨을 더해주고 있다.

아이리버 스핀(SPINN)

아이리버 스핀(SPINN) 측면 기능 버튼

측면부는 볼륨제어 버튼과 스핀의 전원을 온/오프할 수 있는 파워버튼이 자리하고 있습니다. 위의 사진에서 보이는 바와 같이 양쪽의 고정 나사와 큰 차이없는 크기로 제품의 전체적인 디자인 요소를 해치지 않고 있으며, 볼륨조절 버튼과 파워 온/오프 버튼의 위치는 최적의 위치를 선택한 것으로 생각됩니다.

아이리버 스핀(SPINN)

아이리버 스핀(SPINN) 후면 디자인

후면부는 메탈 재질의 전면부와 달리 사이드 버튼과 동일한 화이트 컬러의 프라스틱 재질의 패널을 채용 전체적으로 투톤 느낌을 잘 살렸습니다. 좌측 상단에 리셋홀을 배치하고 우측 기기인증관련 정보들을 한 장의 세련된 명함과도 같은 디자인으로 산뜻한 배치를 한 점이 돋보입니다. 한가지 아쉬운 점은 화이트 컬러의 재질로 인해 손때를 타기 쉽다는 점으로 디자인에 치중하다보니 실용성 부분은 미처 감안하지 못했던 것 같기도 합니다.

아이리버 스핀, 또 하나의 매력 AMOLED 디스플레이

아이리버 스핀(SPINN)

아이리버 스핀(SPINN) AMOLED 화질

스핀의 특징 중 하나라고 할 수 있는 3.3인치(83.82mm) AMOLED 디스플레이 채용은 빠른 응답속도와 선명하고 높은 수준의 색 재현율을 구현해 동영상과 사진, 뮤직비디오를 고화질로 감상할 수 있기에 무난했다는 평가를 하게 됩니다.

기존 디스플레이와 달리 빛을 내기 위한 백라이트(Back Light)가 없어 슬림하고, 빛의 속도만큼 영상을 빠르게 표현하므로 차세대 디스플레이 소재로 급부상하고 있는 AMOLED를 채용하여 빠른 화면 재생시도 잔상이 나타나지 않는 다는 점과 어둡고 밝은 곳 구분없이 좋은 화질은 보이고, 어떤 각도에서도 선명하고 깨끗한 화질을 감상할 수 있다는 것이 매력이었습니다. 다만 원본 동영상의 퀄리티가 낮거나 변환과정에서 설정을 잘못할 경우 잔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아이리버 스핀 인터페이스, 심플 그리고 감성적 커뮤니케이션

아이리버 스핀(SPINN)

아이리버 스핀(SPINN) 인터페이스(UI)

터치와 진동을 결합인 인터페이스는 나름 즐거운 경험이기도 했지만, 터치 인식 영역이 좁은 탓이기도 하겠지만 터치기능의 반응속도는 떨어지는 터라 기대에 미치지 못했다는 평가를 하게 됩니다. 하지만 메뉴를 아이콘과 텍스트 스타일로 사용자가 선택할 수 있도록 배려한 점은  돋보였습니다.

아이리버 스핀은 30fps 480x272해상도의 만만치 않은 동영상 재생환경을 제공하고 있는데, 다양한 코덱지원으로 앨범아트, 플래시 게임, 포토앨범 슬라이드 쇼 기능으로 사진을 밝고 선명한 화질로 볼 수 있었습니다.

지상파 DMB기능은 채널검색 기능 등 별도의 안테나 없이도 양질의 서비스를 기대할 수 있었는데, 지상파 수신 안테나를 이어폰에 탑재해 아쉽게도 이어폰을 꼽지않으면  시청할 수 없는 다소 아이러니한 상황을 경험하기도 했습니다. 차량용 스피커로 확장하여 사용할 수 없다는 점이 아쉬웠습니다.

라디오는 자동채널 기능과 함께 라디오 지역 설정 기능을 담고 있어 사용자의 원하는 채널을 빠르게 선택하고 청취할 수 있는 편리성도 제공하고 있었습니다. 아울러 txt파일 읽기 기능을 가지고 있는 E-Book 기능도 넓은 화면에서 문자흐름 속도 조정으로 편하게 읽어 볼 수 있도록 해놓았습니다.

녹음기능은 실제로 테스트 해 본 결과, 예상외로 좋은 성능을 보여 놀랐는데, 높은 퀄리티의 녹음 설정기능과 음성자동 감지기능으로 아주 양호한 녹취가 가능한 까닭이었습니다. 개인적으로 인터뷰를 하러갈 때 아주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겠다는 생각을 했습니다.

고급설정에서는 글로벌 시장 공략에 걸맞게 20개국 언어의 다국어 설정을 갖췄고, 각 기능별 세부설정 기능을 제공함으로써 사용자 중심의 인터페이스를 제공하고 있다고 평가할 수 있었습니다.

끝으로, 이렇게 하나의 글로 아이리버 스핀의 매력과 장점을 드러내 보여주기는 왠지 부족함이 앞서는 느낌이 들기도 하지만 아이리버 스핀의 체험후기를 총평으로 정리한다면 별점 5점 중 4.5점의 평점을 줄 수 있겠는데, 부족한 별점 반점의 아쉬움이라고 할 수 있는 것은 콘텐츠 저장공간의 확장 융통성을 제공하지 않았다는 것과 좋은 제품인 것은 인정하지만 다소 높은 가격이 부담스럽기도 하고, 앞서 언급한 것처럼 패키지 마감소재의 꼼꼼하지 못함과 스핀의 배면 재질이 오염에 약한 느낌을 전해주고 있다는 점이라 할 수 있겠습니다.

그러나 전반적으로 아이리버 스핀이 감성적 모티브를 기반으로 세련된 디자인과 멀티미디어 기기로는 다양한 기능을 담고 있어 사용자를 매료시킨다는 관점에서는 꽤나 높은 점수를 줄만한 좋은 제품이라는 결론을 내리며 리뷰를 마치게 됩니다.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