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블로그 교육 부산지역 1기 과정을 마치며

Digital News/Blogging Guide

by 김현욱 a.k.a. 마루 2008. 10. 22. 09:28

본문

지난 20일과 21일 이틀에 걸쳐 1일 4시간씩 일반인과 직장인을 대상으로 블로그 교육을 부산정보산업 진흥원 형설지공 강의실에서 진행했습니다.

부산에서 처음 진행된 블로그 교육과정이라 여느 강의에 임할 때 보다 큰 기대감은 물론 보다 효율적인 교육이 될 수 있도록 준비를 했으나 전반적인 교육과정을 평가하면 여러 가지 부족함과 아쉬움도 많은 것 같습니다.

블로그 교육에 참석하신 분은 15명이었고, 그 중에 블로그를 접해 본 분은 한 명, 나머지 수강자는 미니홈피 또는 블로그 운영 경험이 없는 분들이어서 어떻게 블로그 교육을 진행해야 할 지 조금 난감하기도 했습니다.

한국블로그산업협회에서 제작한 1인 미디어 블로그 가이드 블로그 개설에서 활용까지 교육교재가 알차게 잘 만들어져 있었지만 정해진 교육시간에 교육과정을 모두 소화하려면 시간이 턱없이 부족할 것 같아 강사의 재량에 따라 유연하게 블로그 교육의 요점을 짚어 주면서 진행하는 방식을 선택했습니다.

블로그에 대한 개념 정립, 특징과 기능, 그리고 블로그로 이룰 수 있는 비젼에 대해서 1일차 교육을  마쳤고, 수강생의 의견을 수렴 설치형 서비스 블로그 개설에서 운영까지 과정을 실습위주로 진행된 2일차 교육을 진행했습니다.

1일차 교육은 한국블로그산업협회에서 배포한 블로그 교육 교재를 기준으로 블로그의 매력과 블로그 운영을 통해 얻을 수 있는 개인 및 기업 차원의 브랜드 가치향상을 비전을 강의 했으나 수강생들의 관심과 기대에 비해 흥미를 느끼게 한 것 같았지만 다소 지루한 부분이 있지 않았나 싶습니다.

2일차 교육은 실제로 블로그 개설과 주요 기능들을 실습하는 과정으로 수강생이 블로그를 처음 접하는 분들이라 각 기능들을 설명하며 나가는 Step by Step으로 진행되어  4시간으로 할당된 교육시간은 턱 없이 부족해 충분한 실습이 이루어지지 못하고 부족한 부분은 향후 온라인 교류를 통해 풀어가기로 약속하며 블로그 교육과정을 조금 힘겹게 마무리 했습니다.

이번 부산 블로그 교육을 마친 후 전체적인 평가를 한다면 먼저 교육에 참석하는 수강생의 관심도는 높은 편이었으나 교육 대상과 목표에 대한 사전 교류가 이루어 지지 않아 수강생이 블로그 교육을 통해서 얻고자 하는 것을 교육 강사가 사전에 충분한 파악하고 준비할 수 있는 과정이 모호해 블로그 교육을 성공적으로 이끌어 내긴 힘들었다는 생각입니다.

이로 인해 보다 교육대상에 적절하고 충실한 교육 교안 및 실습 자료들을 강사가 준비하고 배포할 수 없어 교육시간의 소모가 많았다고 생각되며, 수강생의 평가도 다르지 않음을 엿볼 수 있었습니다.

그러므로 블로그 교육을 진행함에 있어 최소한 교육 주관 측과 교육 강사가 사전 미팅을 통해 대상에 따른 충분한 교육 자료를 준비해 이론교육은 1교시 내에서 핵심위주로 마무리하고 예제를 통한 실습과정을 3교시동안 블로그 개설, 콘텐츠 작성, 메타사이트 배포 및 활용 노하우 이렇게 3파트로 나누어  효과적인 교육을 실시하는 게 가장 바람직하다는 결론은 얻었습니다.

짧지 않은 시간을 할애해 블로그 교육에 참여한 수강생들이 교육을 통해 형식적인 참여가 아니라 보다 실질적이고 활용도가 높은 블로그 운영, 쉽게 말해 블로그 개념을 이해하고 실질적인 활용을 할 수 있어 자기 계발 및 브랜드 가치향상의 통로로 활용할 수 있도록 유도하는 것이 이번 블로그 교육의 기본 목표에 부응하는 것이라 생각 됩니다.

첫 블로그 교육이라 완벽할 순 없다고들 합니다. 하지만 나름 많은 준비를 했다고 생각하며 교육을 진행했지만 충분한 상황파악을 하지 못해 부족함이 많은 교육이 이루어져 참여하신 수강생 분들에게 보다 유익하고 즐거운 교육시간을 만들어 드리지 못한 것 같아 이 글을 통해 죄송한 마음을 전합니다. 강의시간 끝자락에 말씀 드렸듯이 이번 블로그 교육을 통해서 블로그를 통해서 자신을 예쁘게 표현할 수 있고, 무엇인가를 꿈 꿀 수 있다는 느낌을 얻어 가셨다면 성공적인 교육이 아니었나 생각됩니다. 

부산에서 다음 블로그 교육이 진행될 수 있을지는 모르겠지만 이어질 블로그 교육에 보다 충실하고 즐겁고 유익한 블로그 교육이 될 수 있도록 이번 교육에서 나타난 문제점들을 분석하여 다양한 교육 자료와 이해하기 쉬운 커리귤럼을 준비하기로 했습니다. 이 블로그 커리큘럼이 완성되면 보다 효과적인 블로그 교육이 이루어지리라는 기대를 갖게 됩니다.

끝으로 이번 부산 블로그 교육 1기 과정을 끝까지 수강해 주신 여러분께 다시 한 번 고마운 마음을 전하며, 블로그 교육이 원만하게 이루어질 수 있도록 아낌없는 지원을 해주신 한국블로그산업협회 및 부산정보산업진흥원에 다시금 감사를 드립니다.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