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포토샵 강좌, 인물보정 리터칭 화사하고 생기있게 표현하기

Design Lecture/Adobe Photoshop

by 김현욱 a.k.a. 마루 2009. 3. 4. 09:47

본문

포토샵으로 흐리거나, 얼굴의 잡티 제거, 화사하고 생기있는 얼굴로 만드는 리터칭 강좌입니다.

먼저 위의 위미지를 보면 포토샵 리터칭 전. 후의 이미지를 비교해 놓았는데, 이런 인물 보정 및 리터칭 작업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자연스러운 느낌을 살리는데 포커스를 맞추어야 합니다.

[포토샵 인물 보정 및 리터칭 과정]

포토샵 리터칭 작업 화면

  1. 먼저 보정 및 리터칭할 이미지를 포토샵으로 불러 옵니다.
  2. 밴드모양의 도구인 <Healling Brush Tool>을 선택하고 <Alt>키를 누른 채 주변 이미지를 클릭 간단하게 큰 잡티나 노이즈를 제거합니다. 
  3. 도구상자 하단의 <Edit Quick Mask Mode>를 누르고, 브러쉬 툴의 굵기를 적절하게 조정해 가면서 보정하고자 영역을 마스킹합니다.(Lass툴을 사용해도 되지만 경계가 자연스럽지 못하므로 퀵마스크 모드에서 브러쉬로 작업하는게 좋은 결과를 만듭니다.)
  4. 보정영역 마스킹 작업이 끝나면, <Edit Quick Mask Mode>를 다시 클릭해 해제합니다. 그러면 마스킹한 부분 외의 영역이 선택영역으로 활성화 됩니다.
  5. 마스킹한 영역이 선택영역으로 활성화 되도록 메뉴에서 <Select > Inverse(Shift+Ctrl+I)>를 명령을 클릭합니다.
  6. Layer > New > Layer Via Copy(Ctrl+J)를 클릭해 선택영역을 화사하게 보정하기 위한 레이어 복제를 합니다.
  7. Fillter > Blur > Gaussian Blur... 를 선택하면 화사하게 보정된 것을 볼 수 있는데 Radius(반경)를 2.8~3.0 정도로 조정하면서 최적의 상태에 맞추시면 됩니다.
  8. 생기있게 만들기 위해 <Curves> 팔레트를 열고 밝은 영역(Output:208 / Input:184) 어두운 영역(Output:35 / Input:49) 정도로 조정합니다.
  9. 다음으로 도구 툴에서 <Blur Tool>을 선택하고, 복제된 레이어와 원본과의 경계를 문질러 자연스럽게 만들어 주면 완성이 됩니다.
  10. 추가로 입술이나, 눈동자, 치아의 컬러 보정은 첨부한 포토샵 작업 파일을 참고 하셔서 살펴 보시면 쉽게 이해 하실 수 있습니다.

참고로, 실습을 해볼 수 있도록 포토샵 인물보정 및 리터칭에 사용된 원본 이미지와 원본 작업 파일을 압축해서 첨부해 드리니 틈나실 때 위에 설명한 스텝에 따라 한번 해 보시길 바랍니다. 생각보다 어렵지 않고, 과정마다 결과를 볼 수 있으니 이제는 웬만한 인물 보정은 쉽게 하실 수 있으리라 생각됩니다. 그럼 즐거운 포토샵 세상으로 빠져 보시길 바랍니다.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