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ST10 스마트 오토 기능, 누구나 쉽고 완벽한 사진을

Digital News/Review and Column

by 김현욱 a.k.a. 마루 2009. 4. 15. 16:15

본문

그동안 햅틱 디카 VLUU ST10의 디자인, 햅틱 이펙트와 같은 다양한 기능 등을 이야기 했다면 이번 활용리뷰에서는 ST10이 자랑하는 어떠한 상황에서도 전문가 못지않은 완벽한 사진을 누구나 쉽게 얻을 수 있는 스마트 페이스(Smart Face) 와 스마트 오토(Smart Auto) 기능 그 숨은 매력을 활용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스마트 오토(Smart Auto) 기능

삼성 햅틱 디카 VLUU ST10의 가장 큰 장점이자 특징으로 내세우는 혁신적인 기능이 바로 스마트 오토(Smart Auto)기능입니다. 촬영 상황을 자동으로 분석하여 인물, 풍경, 야경, 매크로 등 다양한 상황에 맞춰 총 11가지의 최적화된 장면 모드를 자동으로 설정해주는 아주 편리한 기능입니다.

ST10 스마트 오토 실외풍경모드로 촬영한 부산시청사

이 스마트 오토 기능을 이용하면 어떤 순간에도 실패없이 좋은 사진을 찍을 수 있어 초보자도 중요한 장면들을 놓칠까봐 조바심을 가지지 않아도 될 것 같습니다. 사실 사진 촬영에 익숙한 준전문가나 전문가라 할지라도 상황에 맞춰 설정을 완벽하게 맞추고 촬영하기란 쉽지 않은 일입니다. 더구나 DSLR 카메라로 촬영하는 경우라면 더 더욱 힘든 과정입니다. 하지만 ST10 이라면 사용자가 일일이 상황에 따라 촬영모드를 설정하지 않아도 쉽고 편리하게 완성도 높은 사진을 촬영 할 수 있습니다.

1. ST10, 스마트 오토(Smart Auto) 기능의 11가지 설정

ST10의 스마트 오토 기능에서 적용되는 11가지 설정

ST10의 스마트 오토 기능으로 맞추고 촬영할 때 적용되는 11가지 설정을 살펴보면 다음과 같습니다. 1. 인물(Portrait), 2. 야경 인물(Night portrait), 3.야경(Night), 4.역광 인물(Backlight Portrait), 5.역광(Backlight), 6.실외 풍경(Landscape), 7.밝은 배경(White), 8.근접 촬영(Macro), 9.근거리 문자촬영(Macro Text), 10.빠른 피사체(Action), 11.삼각대 고정 촬영(Tripod) 입니다.

이러한 다양한 환경에 맞는 적절한 설정으로 콤팩트 디지털카메라가 반응한다는 것 자체가 놀라운 기술이라 할 수 있습니다. ST10을 체험한 바에 따르면 최소 90%이상의 매칭 성공률을 보여 조금 놀라기도 했습니다. 그러므로 디카 초보 사용자라 할지라도 놓치기 싫은 장면 앞에서는 과감하게 셔터를 막 누르셔도 전문가 못지않은 멋진 사진들을 얻을 수 있다는 평가입니다.

ST10, 스마트 오토 매크로 설정이 적용된 나무 새순 이미지

2. ST10의 재밌는 스마트 페이스(Smart Face) 기능들

ST10, 스마트 페이스 기능

Face Detection (얼굴인식)
ST10은 얼굴인식 기능을 채용하여 누구나 쉽게 최상의 인물사진 촬영을 가능하게 합니다. 촬영 대상의 얼굴을 자동으로 인식하여 촬영초점을 맞추고 얼굴의 밝기를 최상의 조건으로 조절하여 더욱 아름다운 인물사진 촬영을 가능하게 합니다. 여러 명까지 얼굴인식이 가능하여 단체사진에도 유용하게 사용할 수가 있습니다.

Smile Shot (스마일 샷)
얼굴을 인식해 자동으로 노출과 초점을 맞춰주는 얼굴인식 기능에서 한 단계 더 진화하여, 웃는 얼굴을 인식해 최적의 순간을 기록합니다. Smile Shot모드에서 얼굴인식 시 자동노출과 초점을 감지하여, 웃는 순간 촬영합니다. 여러 명이 화면에 포함되어 있는 경우, 1명 이상의 얼굴이 검출되면 웃는 얼굴을 중심으로 자동노출과 자동초점이 적용되는 기능입니다.

Blink Detection (눈 깜빡임 검출 기능)
단체사진이나 인물촬영에서 눈 깜빡임 때문에 다시 촬영하는 것이 다반사입니다. 하지만 이제는 걱정 안 해도 되는 걸까요? 촬영이 되는 순간에 눈이 깜빡이는 동작을 감지한 경우, 자동으로 2장을 연속으로 촬영하여 눈을 뜬 순간을 표현하는 삼성 독자기술을 적용, 인물 촬영에서 눈이 감긴 채 촬영되는 것을 방지하기 위한 기능입니다. 촬영 후에는 다시 한 번 Blink Detection 기능이 작동하여 눈이 깜빡였는지를 확인하고, 깜빡인 경우 경고 표시도 하는 재밌는 기능입니다.

Self Portrait (셀프 포트레이트)
셀카족이라면 가장 반가워 할 만한 아주 재밌는 기능입니다. 카메라 화면을 보지 않은 상태에서 정확한 셀프사진 촬영할 수 있도록 얼굴인식 기능을 이용하여 완벽한 자동노출 (AE)과 자동초점 (AF)으로 얼굴이 화면에서 잘리는 것을 사전에 방지하여 실패 없는 셀프 샷 촬영하도록 합니다.

ST10, 셀프 포트레이트 모드로 촬영 후 아웃포커싱 적용 사진

카메라 렌즈를 보며 카메라를 조정하게 되면 얼굴이 화면 내의 적절한 위치에 있을 경우, 빠른 템포의 안내음 발생시켜 최적의 상태임을 알려줍니다. 최대 3명의 얼굴을 인식하여 화면 구성을 도와주는 셀프 포트레이트 기능 이제는 한방에 멋진 셀프 사진촬영이 가능한 추천 기능입니다.

Smart Face Recognition (스마트 얼굴 인식)
카메라가 가장 많이 인식한 얼굴을 자동으로 최대 10명까지 등록합니다. 등록된 얼굴은 촬영 시 얼굴 인식의 우선 순위를 그래프로 확인 가능하며, 우선 순위에 따라 초점과 노출이 조절됩니다. 단, 스마트 얼굴 인식 기능은 외장 메모리 카드 삽입 시에만 사용할 수 있습니다

재주많고 슬림한 햅틱 디카 ST10 체험 리뷰를 마치며

지난 20여일 동안 VLUU ST10과 함께하면서 느꼈던 점은 한마디로 작지만 다양하고 알찬 기능들을 갖추고 누구나 전문가 못지않은 완성도 높은 사진을 촬영할 수 있는 사용하기 편하고 쉬운 디카이자, 햅틱 이펙트와 더불어 멀티미디어 기기로도 손색없는 콤팩트 디카라는 점에서 추천할 만하다는 평가를 내리게 됩니다.

기능 대비 가격도 적당한 편이라 가볍게 휴대하면서 화창한 봄날 가족들과 봄나들이를 계획하고 있다면 한번쯤 선택해도 후회하질 않을 만한 콤팩트 디카가 아닐까 싶습니다.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