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좋은 포트폴리오 제작을 위한 7가지 팁

Design News/Design Column

by 김현욱 a.k.a. 마루 2009. 5. 9. 09:47

본문

크리에이티브, 디자인 분야에 진출하려는 예비 취업생이나 현직 디자이너라면, 그들에게 있어 '포트폴리오(Portfolio)'는 매우 중요한 요소이며, 남들보다 돋보이는 좋은 포트폴리오를 작성하고 제작하기 위해 많은 노력을 아끼지 않고 있을거란 생각입니다.

포트폴리오(portfolio)

좋은 포트폴리오를 위한 7가지 팁

탄탄한 기획과 구성으로 짜여진 좋은 포트폴리오는 자신의 숨겨진 능력과 끼를 짧은 시간에 보다 간결하고 확실하게 보여 줄 수 있는 자료로 새로운 직장을 얻고자 하거나 자신의 능력을 대외적으로 홍보하는데 큰 힘을 발휘하기 때문입니다.

포트폴리오가 과거에는 크리에이티브와 디자인 분야에 국한된 면이 없지 않았지만 오늘날 현대 비즈니스에 있어 보다 다양한 분야에 색다른 개념으로 적용되고 있어 좋은 포트폴리오를 만드는 방법에 관심이 높아지고 있는 것 같습니다.

이러한 시점에서 좋은 포트폴리오를 위한 몇 가지 팁을 크리에이티브비츠(creativebits.org) 운영자인 이반(Ivan)이 ‘7 tips for a good portfolio’란 주제로 소개하고 있어, 돋보이는 좋은 포트폴리오를 만드는 데 많은 도움이 될 것 같아 번역한 자료를 바탕으로 개인적인 경험을 반영해 알려 드릴려고 합니다.

[좋은 포트폴리오를 위한 7가지 팁] 

1. 사전에 계획을 세워 자신의 좋은 작품들을 충분히 축적하고, 지속적으로 유지해라.

유비무환의 의미입니다. 만약 예고없이 찾아 온 프로젝트에 참여하기 위해 신속히 자료를 수집해야 한다면 그동안 열심히 준비해 온 분에게는 사막에서 오아시스를 만난 기쁨을 선사하게 될 것입니다. 결코 하루아침에 멋진 포트폴리오가 뚝딱 나오는 것은 아니기 때문입니다.

2. 콘돔이나 원더브라(wonderbra) 광고와 같은 진부한 것들을 포트폴리오에 넣지 말아라.

특별한 분야의 경우라면 예외가 될 수도 있겠지만, 일반적인 분야의 경우라면 이런 진부한 내용들로 구성된 포트폴리오는 극도로 반감을 살 수 있기 때문에 신중하라고 클라이언트와 크리에이티브 디렉터들은 언급하고 있습니다.

3. 포트폴리오에 7~12가지 이상의 좋은 아이디어 또는 디자인을  넣지 않는 것이 좋다.

크리에이티브 디렉터와 클라이언트들은 시간이 많지 않습니다. 그러므로 포트폴리오에 담긴 수많은 작품을 통해 여러분 작품의 역사를 보고 싶어 하지는 않습니다. 그들이 원하는 것은 당신의 좋은 상품과 몇 가지 좋은 아이디어만 보여주어도 충분히 당신의 능력을 증명할 수 있다고 생각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4. 적어도 3~4가지의 FMCG(Fast Moving Consumer Goods) 제품을 만들어 둔다.

예를 들어 치약(toothpaste), 세제(detergent), 소프트드링크(soft drinks)등 순환이 빠른 소비재(FMCG) 제품들을 만들어 가지고 있는 것이 좋습니다.  주요 에이전시 및 디자인 스튜디오는 그들의 클라이언트들이 원하는 것들을 당신도 충분히 할 수 있는지 확신하고 싶어하기 때문입니다.

5. 자신이 할 수 있는 다른 작업의 범위를 보여 주세요.

360도 다른 시각의 캠페인뿐만 아니라 로고 디자인, 주위의 온라인 및 다른 비전통적인 미디어의 아이디어들도 포함시키는 게 좋을 수 있습니다. 좁은 분야의 전문성을 갖추려는 게 아니라면 자신의 가치를 확대시킬 수 있는 다양성은 중요한 요소이기 때문입니다.

6.자신의 능력을 빛나게 하는 요소들을 활용하라. 

당신이 원한다면 직접적으로 작업하지 않았지만 직업에 관련되어 능력을 보여줄 수 있는 것들을 최종 자료로 포함할 수 있습니다.(시, 그림, 제품 아이디어 등등)

7. 가능한 한 포트폴리오는 심플하게 만들어라.

콘텐츠에 복잡하고 너무 유별난 스타일이 가미된  포트폴리오는 순간적인 관심은 받지만 결코 좋은 평가를 얻기는 힘듭니다. 첫인상을 좌우하는 포트폴리오 커버에는 개성을 담아 화려하게 꾸미는 것을 권장하지만 내부의 모든 콘텐츠는 가능한 심플하고 깔끔하게 정리해 자신의 작품에 집중토록 하는 것이 능력을 제대로 평가하는데 도움을 주기 때문입니다.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