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루나스케이프, 세계 유일 트리플 엔진 브라우저

Digital News/Gadget and Apps

by 김현욱 a.k.a. 마루 2009. 8. 24. 06:54

본문

루나스케이프(Lunascape)IE(트라이던트) + 파이어 폭스(게코) + 크롬Chrome.사파리(웹킷)를 결합시킨 세계 유일의 트리플 엔진(Engine) 브라우저

루나스케이프

다양한 기능과 빠른 속도를 제공하는 루나스케이프 5.1.4 버전

현대인의 라이프 또는 비지니스 사이클을 보면 컴퓨터 앞에서 인터넷을 사용하며 보내고 있지만 인터넷 브라우저로 할 수 있는 게 무엇인지에 대해서는 특별히 생각하지는 않습니다. 하지만 이제는 인터넷 브라우저로 무엇을 할 것인지 관심을 가져봐야 할 것 같습니다.

인터넷 브라우저, 1PC 2~3종 설치 UI.기능.탐색 속도 제각각

사용자마다 인터넷 이용방식 그리고 웹페이지 지원환경, 지원하는 웹 어플리케이션에 따라 선호하는 인터넷 브라우저가 따로 있습니다. 하지만 각각의 인터넷 브라우저마다 장.단점이 있어 특정 브라우저가 모든 사용자의 기대욕구를 충족시키지는 못하는 게 현실입니다.

그렇다면 현존하는 대표적인 인터넷 브라우저 마이크로소프트 윈도우의 인터넷 익스플로러(Internet Explorer), 모질라의 파이어폭스(Fire fox), 구글의 크롬(Chrome), 애플의 사파리(Safari)의 장점들을 모아 하나의 인터넷 브라우저에서 사용할 수 있다면 어떻게 될까요? 상상만 해도 즐거운 일이 아닐 수 없습니다. 하지만 그것이 불가능한 일이 아니고 유저가 입맛대로 원하는 렌더링 엔진을 선택해 사용할 수 있는 인터넷 브라우저가 있는데 그 주인공이 바로 트리플 엔진을 탑재한 브라우저 루나스케이프(Lunascape) 입니다.

루나스케이프

루나스케이프 렌더링 엔진 선택 (브라우저 좌측 하단에 아이콘 표시)

세계 유일의 트리플 엔진 [IE(Trident)+Firefox(Gecko)+Chrome.Safari(Webkit)]을 탑재한 웹브라우저로 100% 프리웨어이며, 현재 한국어를 포함 11개국 언어버전으로 제공되고 있으며 지난 8월 7일 파이어폭스(Firefox) 3.5.2버전과 같은 'Geckoe engin' 업데이트와 몇 가지 버그들을 수정하여 루나스케이프(Lunascape) 5.1.4 for Windows 버전을 릴리즈 했습니다. 아쉽게도 아직 Mac을 지원하지 않으며 Windows 2000/XP/Vista 까지 지원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루나스케이프(Lunascape)의 특징과 장점은 무엇인가?

100개의 탭을 지원하며 그것을 비롯한 다양하고 강력한 기능들을 자유롭게 제어할 수 있습니다. 세부적인 환경설정을 통해서 사용자가 입맛대로 자신의 인터넷 사용환경에 맞춰 프로필을 작성하고 활용할 수 있습니다.

루나스케이프

루나스케이프 환경 설정

완벽하다 할 정도로 뛰어난 마우스 제스쳐 기능 지원도 돋보이는 부분입니다. 마우스 우측버튼을 클릭한 채로 사용자 설정에 따른 마우스 제스처에 빠르게 반응합니다. 아울러 사용자의 필요에 따라 브라우저 재시작 없이 렌터링 엔진을 변경할 수 있고 더욱 놀라운 것은 탭마다 각기 다른 브라우저 렌더링 엔진을 적용할 수 있다는 것입니다.

예를 들어, 하나의 탭에는 인터넷 뱅킹을 사용하기 위해 액티브엑스(Active X)를 지원하는 트라이던트 엔진을, 다른 탭에는 빠른 웹서핑을 위해 게코 엔진을 적용해 웹 브라우저를 동시에 사용할 수 있다는 것입니다. 실제로 농협 인터넷 뱅킹을 사용해 본 결과 아무런 장애없이 안전하게 이용할 수 있었습니다.

루나스케이프

루나스케이프의 북마클릿 도구

특히 웹 개발자나 웹 디자이너에게는 필수 브라우저로 추천할 만큼 '북마클릿(bookmarklets)'과 같은 강력한 개발자 도구를 탑재하고 있어 작업중인 웹 사이트가 다양한 인터넷 브라우저 환경에 어떻게 반응하고, 개선요소는 없는지 빠르고 신속하게 파악하고 대응할 수 있도록 합니다. 물론 일반 사용자도 자신의 블로그나 개인 홈페이지가 어떤 구조나 웹표준화에 따르고 있는지 점검해 볼 수 있고, 전문가들만 봐왔는 웹 페이지 구조관계를 엿볼 수 있는 도구가 되기도 합니다.

루나스케이프(Lunascape), 파이어폭스3.5 보다 빠른 탐색 속도

루나스케이프 탐색 속도 비교

루나스케이프와 파이이폭스 탐색 속도 측정표

인터넷 브라우저에 있어 빠른 탐색 속도는 중요한 요소 중 하나입니다. 요즘처럼 바쁜 현대인들의 비지니스 사이클에 있어 하나의 정보를 탐색하는데 스피드는 경쟁력이 될 수 있기 때문입니다. 파이어폭스 3.5 버전과 탐색 속도 측정 그래프를 보면 루나스케이프의 트라이던트 엔진이 2배 이상 빠르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으며 실제 체감 속도도 빠른다는 것을 알 수 있었습니다.

루나스케이프(Lunascape), 아쉬운 점과 기대감.

빠른 속도, 3가지 브라우저 렌더링 엔진을 탑재하고 다양하고 강력한 기능을 제공하고 있는 트리플 엔진 인터넷 브라우저 루나스케이프도 아쉬운 점은 있습니다. 여느 웹브라우저와 마찬가지로 추가기능과 플러그인 기능을 제공하고 있지만 아직은 많은 추가기능과 플러그인이 공유되지 않는 것으로 확인됩니다.

루나스케이프

루나스케이프는 플러그인 및 추가 기능 제공

하지만 다국어 버전 출시 이후 전세계의 많은 유저들이 루나스케이프를 선호하고 있고 일본의 경우, 10만번 이상 다운로드 되었기에 전문 개발자들이 상호 정보 공유의 노력이 가속화 된다면 머지않은 시간에 다양하고 뛰어난 플러그인들과 브라우저 스킨 테마들이 넘칠 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끝으로 간략하게 루나스케이에 대해서 설명했지만 미처 소개하지 못한 숨은 기능들은 여러분이 직접 체험헤 보시길 바라며 개인적으로 강력 추천하는 인터넷 브라우저이기도 합니다. 현재 루나스케이프 최종 릴리즈 버전과 다운로드 관련 정보는 다음과 같습니다.

루나스케이프(Lunascape) 5.1.4 for Windows (standard: 9MB)

[설치 시스템 사양]
Supported OS: Windows 2000/XP/Vista
Minimum Installed Memory: 256MB (recommended: 512MB)
Internet Explorer 6 or later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