태터데스크 관리자

도움말
닫기
적용하기   첫페이지 만들기

태터데스크 메시지

저장하였습니다.

마이크로소프트가 2008년 레이저 센서를 이을 차세대 센서로 블루트랙 기술(Bluetrack Technology)을 소개한 적이 있고, 푸른색 광원인 블루 빔이 특별함을 느끼게 하는 그 차세대 센서 기술이 적용된 'MS 무선 마우스 5000 (MS Wireless Mouse 5000)'.

MS 무선 마우스 5000

MS 무선 마우스 5000 구성품

지난 일주일간 직접 사용해 보면서 꽤 쓸 만한 마우스 하나를 만났다는 느낌이었고, 체험을 통한 장 . 단점을 풀어놓고자 한다.

MS 무선 마우스 5000, 첫눈에 끌리는 세련된 디자인.

엔드 유저의 입장에서 지금까지 다양한 소형, 표준형 유. 무선 마우스를 고루 접해 왔고, 지금도 MS 무선 노트북 레이저 마우스 6000 모델을 사용하고 있다. MS무선 마우스 5000을 받고는 가장 먼저 눈길이 갔던 것이 기존과는 다른 패키지 디자인과 하이그로시(High Glossy) 재질에 유기적 곡선미가 돋보이는 제품 디자인이었다. 직업이 디자이너라 그 본능적 관심사는 어쩔 수 없는가 보다.

MS 무선 마우스 5000

MS 무선 마우스 5000, 패키지 디자인

패키지 박스에도 블루트랙 테크놀리지가 접목되었음을 잘 보이게 표시해놓아 기존 광마우스나 레이저 마우스와는 다른 차별화를 강조하고 있다. 크기는 범용 표준형 마우스라 노트북용 마우스보다는 조금 커 보였다.

MS 무선 마우스 5000

MS 무선 마우스 5000, 하이그로시 재질의 세련된 디자인

최근 트렌드를 반영한 듯 중후한 블랙 컬러 하이그로시(High Glossy) 재질을 좌. 우 버튼 쪽과 상단부에 적용했고, 좌. 우측면 그립 부분에는 무광재질에 엠보싱처리를 해 놓은 것은 아무래도 그립감 향상을 위한 배려인 것 같다. 하지만 여름철에는 땀으로 인해 약간의 끈적임을 느낄 순 있겠다.

MS 무선 마우스 5000

MS 무선 마우스 5000, 상단부 볼륨이 적당 그립감 좋아

MS 무선 마우스 5000의 상단부 볼륨은 낮지도 않고 적당해 손 안에 쏙 감기는 편이라 장시간 사용에도 피로도는 느끼기 힘들었고 그런 면에서는 좋은 평점을 줄 만 했다. 또한 전체적인 재질 마감 측면에서도 흠잡기 어려울 정도로 깔끔함을 보였다.


MS 무선 마우스 5000은 무게감. 배터리 수명, 양손 사용성도 고려

MS 무선 마우스 5000

MS 무선 마우스 5000, 바닥면 배터리 수납부와 USB 리시버

일반적으로 무선 마우스에 AA 사이즈 배터리 하나를 넣고 사용하는데, 두 개를 넣도록 설계되어 있어 배터리 소모율을 걱정했는데 자세히 보니 극성표시가 병렬형태로 된 것으로 미루어 몇 달 사용하면 갈아줘야 하는 일반적인 광. 레이저 마우스와 달리 장시간 교체하지 않고 사용할 수 있도록 한 것 같고 그 덕분에 적당한 무게감을 가지게 되어 포인트 정확도를 높이는 도움이 된 셈이다. 물론 배터리 하나만 넣어도 사용이 가능하며, 2개를 넣어두면 최대 7~8개월 정도는 쓸 수 있다는 이야기다.

MS 무선 마우스 5000

MS 무선 마우스 5000, 양손잡이에 대응하는 인체공학적 디자인

보급형 마우스와 다른 특징 하나는 양손잡이를 고려한 좌. 우 대칭형 디자인을 갖추고 있다는 점이다. 그리고 버튼의 수와 함께 제공되는 인텔리포인트(InteliPoint) 소프트웨어 설치를 통해서 기능을 사용자 설정 할 수 있다는 것이 좋은 점이다. 기본적으로 좌. 우 소지 위의 추가 버튼은 브라우저 앞. 뒤로 가기 기능이 설정되어 있다. 중앙의 틸트 휠 버튼 페이지 스크롤 기능이 세팅되어 있다. 인텔리포인트(InteliPoint) 소프트웨어 설치하고 나면 틸트 휠 버튼을 클릭하면 여러 개의 창을 열었을 때, 바탕화면에 썸네일로 바둑판 형태로 보여줘 창 전환을 유동적으로 할 수 있어 프리젠테이션(Presentation) 시 아주 유용한 기능이 되기도 한다.

MS 무선 마우스 5000

MS 무선 마우스 5000, 전원차단스위치와 블루트랙 블루 빔

'MS 무선 마우스 5000' 바닥면의 구조는 배터리 수납부 덮개에는 홈 사이로 무선리시버 전원스위치가 있어 리시버를 끼우면 눌러져 배터리 전원을 차단시키게 되어 있으며, 리시버의 크기는 적당한 사이즈의 하이그로시(High Glossy) 재질로 되어 있어 세련된 디자인이다. 하지만 별도의 고정 장치가 없어 자칫 분실할 수도 있기에 관리는 유의해야 할 부분이다.

MS 무선 마우스 5000

MS 무선 마우스 5000, 블루트랙 센서 인식부

그리고 레이저 마우스 센서 인식구 보다 두 배나 커진 블루트랙 센서의 인식부인데 그만큼 넓은 영역을 스캐닝 함으로써 좋은 감도를 제공할 수 있다는 정도로 보면 되겠다.

블루트랙 기술, 거친 바닥. 벽지에도 반응 그리고 탁월한 성능

광마우스는 빨간 빔, 레이저 마우스는 무광이지만 MS 무선 마우스 5000은 블루 빔이 나온다. 기존 레이저마우스보다 인식범위와 정밀도가 대략 4배 정도 높은 블루트랙 기술(Bluetrack Technology)을 접목했기 때문이다. 실제로 마우스 패드를 치우고 표면이 거친 목재 테이블 위, 오돌 토한 벽지위에서도 정확도가 높고 아주 훌륭한 컨트롤 성능을 보여줘 만족스러웠다.

MS 무선 마우스 5000

MS 무선 마우스 5000, 블루트랙 기술 접목 탁월한 콘트롤 성능 발휘

늘 출장길에 마우스패드를 빼먹지 않고 챙기는 편인데 앞으로는 가끔씩 잊고 간다고 해도 걱정이 덜 될 것 같다. 문제는 매력적인 무선마우스 5000을 매끄럽지 못한 곳에서 사용했을 때 바닥면이 스크래치 투성이가 될 듯 한데 약간의 이격 팁이 붙어 있으니 크게 걱정은 안 해도 될 듯싶다.

공식적으로 알려진 수신 최대 거리는 10M이고, 2.4GHz 주파수를 사용하는 것으로 되어 있다. 일반적인 수준의 수신 거리이므로 차별화는 못된다. 그렇다고 무선 마우스를 10 미터나 떨어져 조작할 일은 극히 드물기 때문에 비중을 둘 필요는 없지만 부족함이 없는 수신율을 갖췄다고 볼 수 있겠다.

MS 무선 마우스 5000은 쇼핑몰에서 4만 9천원~5만 원대에 판매되고 있으며, 동급 대비 가격 경쟁력은 어느 정도 충분하다는 생각이다. 그리고 끝으로 각 부문별 평가를 5점 만점기준으로 내린다면 다음과 같다.

1. 디자인           4.7점
2. 재질 마감       4.5점
3. 그립감           4.5점
4. 중량 체감       4.7점
5. 성능              4.9점
6. 가격 경쟁력    4.0점

끝으로, 'MS 무선마우스 5000'은 앞서 시작에서도 언급했듯이 최근에 사용해 본 마우스 중 디자인과 성능에서 가장 마음에 드는 무선 마우스였다. 물론 휴대성을 반영해서 좀 더 작은 노트북용 제품을 만났으면 좋았겠다는 생각이 들었다.

한 가지 아쉬운 점은 무선 리시버가 MS 아크마우스처럼 동글 형태로 작게 만들어 노트북 USB 포트에 끼웠을 때 거치적거리지 않도록 했으면 하는 개선점을 전해 주고 싶다. 단지 리시버 수신율과 상관관계가 없다는 가정 하에 아울러 데스크톱용 성능과 디자인 좋은 적당한 마우스를 추천하라면 'MS 무선 마우스 5000'을 권해도 후회하진 않을 것 같다.

저작자 표시 비영리 변경 금지
신고
※글에 대한 여러분 의견을 남겨 주십시오. 감사합니다!
  1. Favicon of http://azeizle.tistory.com BlogIcon 쭌's 2009.09.02 13:50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 남기기

    사이드의 그립감이 매우 좋을 것 같아요 ^^

    • Favicon of http://www.designlog.org BlogIcon 마루[maru] 2009.09.03 22:56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양손잡이를 고려한 인체공학적 디자인이라 아주 활용도가 높고 편합니다. 5버튼의 설정에 따라 아주 멋진 기능을 사용할 수도 있어 좋았습니다.

  2. Favicon of http://poem23.com BlogIcon 학주니 2009.09.02 17:41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 남기기

    역시 MS는 윈도보다 마우스를 더 잘 만든다는.. -.-;

    • Favicon of http://www.designlog.org BlogIcon 마루[maru] 2009.09.03 22:55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아크마우스가 참 좋아 보였는데... 휴대성 측면에서는요.
      하지만 감도나 그립감에서 이 마우스가 더 끌리는 것 같습니다.
      노트북용도 나온 것으로 알고 있는데 노트북 사용자들이 많이 선호하지 싶습니다.

  3. Favicon of http://blog.naver.com/love_bestin BlogIcon CM 2009.09.02 21:27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 남기기

    오늘 창원에서 강의를 들은 학생입니다. 3시간의 강의가 전혀지루하지 않고 너무나 좋은 경험을 했던 것 같습니다. 저도 개인적으로 글쓰는 것을 좋아해서 이것저것 블로그에 글을 거의 매일 쓰고 있습니다. 한번 오셔서 조언부탁드립니다.

    너무 좋은 강의 였습니다

    • Favicon of http://www.designlog.org BlogIcon 마루[maru] 2009.09.03 22:52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다소 긴 시간의 블로그 특강이었는데, 지루하지 않았다니 제가 오히려 다행스럽고 감사하다는 말씀을 전해야 할 것 같습니다.^^
      꼭 들려서 도움이 될 진 모르겠지만 느낀 점들을 정리해서 조언을 해드리도록 하겠습니다.

  4. Favicon of http://momburim.net/ BlogIcon 몸부림 2009.09.02 23:48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 남기기

    올블랙과 사이드가 맘에 드네요~ 손에 착 감길것 같은^^
    노트북용 마우스만 사용해서인지 그립감좋은 마우스가 끌립니다.

  5. Favicon of http://youngminc.com BlogIcon 영민C 2009.09.04 14:48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 남기기

    저도 무선 리시버가 더 작아졌으면 하는 바람이에요.

    • Favicon of http://www.designlog.org BlogIcon 마루[maru] 2009.09.05 02:00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아주 간절한 바람인데, 리시버가 작아졌을 때 수신감도와 문제가 있는 건지 대부분이 약간의 크기들을 가지고 있어 노트북 사용시 조금 거치적거리는 불편함을 주네요.

  6. Favicon of http://lalawin.com BlogIcon 라라윈 2009.09.05 00:03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 남기기

    저도 마소 마우스 사용하는데...
    이 제품 디자인이 더 멋진데요~ +_+

  7. spiea772 2009.09.06 03:28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 남기기

    혹시 마이크로소프트에서 제품을 제공받으셨나요...?
    음... 뭐 그건 크게 중요하진 않을것 같은데요, 만약 저라면, 주변 사람들에게 절대 추천하지 않을 제품입니다. 나름 정말 많은 종류의 마우스를 써보고 비교해본 사람으로써 말씀 드립니다.

    가장 마지막에 리시버 크기를 언급하셨는데요, 죄송합니다만 저것이 사실 무선 마우스 선택기준에서 가장 중요한 것 중 하나입니다. 마우스 디자인? 나무탁자나 청바지위에서 포인팅이 되는것? 도대체 그게 왜 필요합니까? 레이저 마우스의 포인팅 민감도는 이미 사람이 체감상으로 차이를 느끼지 못할 정도입니다.

    두번째로 마이크로소프트는 마우스 이용에서 가장 중요한 부분인 휠스크롤 버튼을 여전히 개선하지 않고 있습니다. 로지텍이 자사의 프리시젼 휠 기술을 강력히 개발해서 밀고 있는것에 비해, 마소의 틸트휠 기술은 이미 몇년이 지났고 그동안 사람들이 꾸준히 불편하다고 얘기해도 고치고 있지 않죠. 로지텍 프리시젼 휠 한번 써보면 정말 로지텍이 진짜 이용자 관점에서 얼마나 마우스에 대해 고민했는지 알 수 있습니다.

    그 외에 다른 부분에서 저 마우스가 도대체 어떤 경쟁력이 있는지 모르겠네요. 특히 배터리 수명은 언급하신 데이터가 정확하다면, 기존 제품보다 확실히 짧습니다. 기존 제품들이 보통 AA건전지 두개로 1년 넘게 사용할 수 있다고 얘기하고 있죠. 밝혀지진 않았지만 혹시 저 블루트랙 기술이란게 건전지만 더 먹는건 아닌지 의심해 봐야 겠습니다. 만약 그렇다면 정말 최악이겠죠. 무선 마우스에서 배터리 수명은 디자인보다 백배쯤 중요합니다.

    제가 좀 흥분해서 길게 썼는데요, 블로그에서 이와 비슷한 글들을 보고, 마소에서 마우스를 블로거에게 제공하고 리뷰를 요청했나 보다 싶어서였습니다. 예상대로 대부분 긍정적인 글을 써주셨는데요, 평소라면 넘어갔겠지만, 마우스에 대해서만큼은 남들보다 조금 더 알고 있는 적극적 소비자로써 그냥 넘어가긴 힘들었네요.

    정말, 저 제품을 추천하실 생각이신지, 다시한번 심사숙고하셨으면 합니다.
    주변 사람들에게도, 블로그를 방문하는 분들에게도.

    • Favicon of http://www.designlog.org BlogIcon 마루[maru] 2009.09.13 04:01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MS에서 제품을 주는 것 한번 받아 봤으면 좋겠습니다.^^
      제공받은 것은 아닙니다.
      말씀대로 하이레벨 유저의 입장이라면 이것 저것 민감하게 따져 보고 제품을 선택하는 터라 개인의 개성에 따른 판단을 뭐라고 할 순 없을 것 같습니다.
      충분히 의견에 공감하는 부분이 많습니다. 그러나 실 사용자의 입장에서 사용해 온 마우스에 비해 디자인, 무게감, 그리고 감도가 나름 추천할 만큼 좋았기에 견해를 쓴 글입니다.
      로지텍이나 타사의 제품을 다 사용해보면 더 좋은 제품이 어디 없겠습니까 마는 가격과 기능이 천차만별이라 일반적인 관점에선 이 제품도 나름 좋은 제품이라 생각됩니다. 꼼꼼한 의견을 남겨 주셔서 감사드립니다.

  8. 저스틴 2009.09.09 23:39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 남기기

    안녕하세요. 마루님의 글을 읽고 제품을 구입했습니다.

    한가지 문제가 발생해서 혹시 마루님도 같은 문제가 없으신지 문의 드립니다.


    OS 윈도우7 에서 CS3를 사용중인데요.


    포토샵에서 폰트의 종류나 크기를 바꿀때

    폰트 선택창에 마우스를 올려놓고서 가운데 휠을 돌려주면

    폰트종류나 크기가 바뀌잖아요?

    그런데 이 마우스로 휠을 돌려도 아무 반응이 없습니다.

    마우스 드라이버 또한 윈도우7용으로 최신버전을 설치했는데도 반응이 없네요.



    혹시나 싶어서 XP에 깔린 포토샵으로 시험해보니 아니 웬걸 잘됩니다.

    이 문제로 다시 XP를 쓸수도 없고 참 막막하네요.


    혹시 마루님도 같은 문제가 없으신지요?

    • Favicon of http://www.designlog.org BlogIcon 마루[maru] 2009.09.13 03:53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안녕하세요? 저스틴님.
      제가 아직 윈도우 7을 설치하지 않고 있는 상황이라 뭐라고 시원스런 답을 드리지 못하겠습니다.
      곧 윈도우 7을 설치하게 되면 꼭 테스트 해보고 원인을 파악해서 공유를 하도록 하겠습니다.
      죄송해요. 제 글을 읽고 구입을 하셨는데 미처 그부분을 테스트하지 못해서요.

    • Favicon of http://ajskdlf2.tistory.com BlogIcon 크레오메 2011.04.08 11:26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저도 윈도우 7 쓰고 있는데요,
      많이 늦은 댓글이지만 컨트롤을 누른 상태로 조작하시면 그 부분은 문제가 없는 걸로 알고 있습니다.

  9. 푸른노을 2009.09.10 10:50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 남기기

    5000상위버전 6000쓰고 있는데 MS무선모바일6000은 나노리시버에요.
    마우스바닥에 리시버 수납도 깔끔하고 상당히 쓸만한 만족스러운 제품입니다.
    5000리시버가 아쉬운점이 있다는 분이 있어서 혹시 모르시나 해서요.

  10. Favicon of http://www.unny.com BlogIcon montreal florist 2009.09.11 12:39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 남기기

    당연히 노트북용인줄 알았는데, 노트북용으론 필수인것 같아서여

  11. BlogIcon 안녕하세요! 2015.01.31 23:08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 남기기

    안녕하세요!

    지금 무선마우스를사려고하다가 마이크로소프트 스컬프 컴포트 리뷰를보다가 그리뷰에서 이제품이나오는데 제가찾는크기인거같아서 질문좀드릴께요.

    그리뷰쓰신분은 제가이거살까물어보니까 이거 옛날제품이라 추천하지않는다고하시던데 요즘 나오는것보다 성능이많이딸릴까요? 제가 마우스는 좋은걸 써본적이없거든요. 다 한5년도넘은 유선 진짜옛날마우스를 써서 무선이어떤건지 잘모르겠어요.

    요즘쓰기에 괜찮은지 궁금하군요.
    마소제품으로 이거랑 스컬프 컴포트, 스컬프 어고노믹스? 인가 암튼 특이하게생긴거 해서 3개고민중이거든요.

    아 그리고 오래된거라 그런지 파는곳도 얼마없고 가격도 남아있는것들이 6마넌이상이더라구요...
    크기가 참맘에드는거같아서 사고싶은데 역시너무오래된걸까요?
    리뷰가얼마없네요... 답변좀부탁드려요 ㅠ


우드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