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하드디스크 공간 절약, 포토샵 레이어의 비밀

Design Lecture/Adobe Photoshop

by 김현욱 a.k.a. 마루 2009. 12. 8. 12:59

본문

포토샵 파일 PSD는 중첩된 레이어 기반으로 다양한 이펙트, 블렌딩 효과 및 기록들을 담고 있기 때문에 일반적인 이미지 파일에 비해 저장 파일크기가 큰 경향을 보이게 됩니다.

때로는 아주 고해상도 아트웍 작업 시 기가바이트(GB) 용량을 넘나들기도 하는데 기본 하드디스크나 백업디스크의 저장공간이 여유롭지 못하다면 대략 난감한 상황이 벌어지기도 합니다.

물론 일반적으로 초고해상도 작업을 하는 경우는 극히 드문 터라 크게 걱정할 필요는 없지만, 포토샵 작업이 많은 출판, 디지털 이미지 출력, 광고회사의 경우라면 저장공간의 효율적인 활용을 위해 PSD파일 관리가 필요할 지도 모릅니다.

포토샵 레이어 가시성 기능

포토샵, 레이어 가시성 Off로 파일크기 줄여 저장공간 확보

하드디스크 공간을 절약할 수 있는 포토샵 레이어의 비밀은 너무도 간단한 레이어 기능을 조정하는 트릭에 불가합니다. 포토샵 레이어의 가시성(눈 아이콘)을 모두 끄고 저장하는 방법으로 약 40%~50% 이상 파일 크기를 줄여 저장할 수 있습니다.(Tip Via)

포토샵 레이어 가시성을 끄는 트릭의 장점은 파일을 여는 시간을 최소 10% 에서 최대 90%까지 절약할 수 있고, 저장공간을 확보할 수 있으나, 반대로 모든 레이어의 가시성 아이콘을 off 해야 한다는 것과 PSD 미리보기 아이콘에 작업결과 썸네일이 저장되지 않는다는 단점도 있습니다. 하지만 작업파일에는 영향을 주지 않으니 걱정하지 않아도 됩니다.

수많은 대용량 PSD파일로 생산성 향상에 심각함을 고민하고 있다면, 저장공간 확보는 물론, 빠른 파일 열기로 작업 효율성을 기대해 보는 것도 나쁘지 않을 것 같습니다. 썸네일이 보이지 않는 것은 파일명을 정리로 충분히 보완할 수 있다고 생각됩니다.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