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아바타 성공, 어도비 테크놀리지와 온라인 협업 솔루션 위력

Design News/Brand Marketing

by 김현욱 a.k.a. 마루 2010. 1. 12. 13:06

본문

최고의 3D 대작 영화 '아바타(AVATA)'가 4주째 미 박스오피스 1위를 고수하며 역대 1위의 기록을 가진 타이타닉도 넘 볼 만큼 그 인기는 극에 달하고 있다. 많은 사람들이 일반 영화관 상영에 이어 보다 스펙터클한 3D 영상을 경험을 갖기 위해 아이맥스 영화관을 조회하는 등 그 열기는 식을 줄 모른다.

아바타(AVATA)

최고의 3D 대작 영화 '아바타(AVATA)', 어도비 솔루션 탁월함을 입증

제임스 카메론 감독이 심혈을 기울여 만든 3D 영화 '아바타(AVATA)'는 이미 작년 개봉한 영화 중 최고의 흥행작으로 뽑혔고, 해가 바뀐 지금도 그 승승가도는 계속 이어지고 있다. 그리고 '아바타(AVATA)'의 뜨거운 인기는 중국 대륙에 선보이면서 그 대중적 인기를 반영하듯 중국 네티즌들은 아바타 영화 속 나비족 모습을 NBA에서 활약하고 있는 중국 인기 농구선수 야오밍의 합성사진 및 데이비드 베컴 같은 세계 유명 스타 얼굴과 합성해가며 '아바타' 붐을 일으키고 있기도 하다.(관련 링크)

이렇듯 최고의 대작 영화 '아바타(AVATA)'의 성공 이면에는 탁월한 영상미와 이펙트 효과 그리고 가상세계의 실현이 가능케 할 수 있었던 것은 초기 기획 단계부터 실사와 컴퓨터그래픽(CG)의 통합 제작, 이미지 편집과 온라인 협업, 그리고 마케팅에 이르기까지 전 영역에 걸쳐 어도비의 솔루션이 사용되어 탁월하고 강력한 테크놀리지를 입증했다고 볼 수 있다.

아울러 영화 아바타의 존 랜도 프로듀서가 영화에 쓰인 어도비 솔루션에 대해서 얘기하는 인터뷰 영상이 최근 어도비 TV에 개제 되었고, 한글 자막이 입혀진 인터뷰 동영상은 어도비 CS4 공식 포탈 사이트인 크리에이티브 프리덤에서 볼 수 있도록 했다.



존 랜도 프로듀서가 어도비 CS4 솔루션을 아바타 제작에 어떻게 활용했는지 정리해 보면,

하나의 작품을 만드는 데 단순작업을 처리하는데 만족하는 소프트웨어가 있는 반면 더 나은 작품을 만드는 데 일조하는 소프트웨어가 있는데 어도비 솔루션은 두말 할 나위없이 멋진 작품을 만들게 한다.

어도비 포토샵(Adobe® Photoshop®)은 초기 컨셉 작업의 기반이 되었고, 영화 곳곳에 나오는 고해상도 매트 페인팅 작업에도 사용되는 등 없어서는 안될 중요한 소프트웨어 였다. 맨 처음 구입한 소프트웨어였다고 한다. 어도비 인디자인(Adobe® InDesign®)은 다양한 양식제작과 프로덕션을 관리하는데 사용했고, 포토샵 라이트룸(Adobe Photoshop Lightroom®)은 수천 개의 이미지를 장면 별로 분류 정리하는데 큰 도움이 되었다. 

어도비 애프터 이펙트(Adobe® After Effects®)로 가상공간 제작과 배우들의 연기와 매칭을 확인하고 정리하는데 활용했고, 프리미어 프로(Adobe® Premiere® Pro)는 시각효과 팀에서 전체 시퀀스를 정리하는데 제 역할을 톡톡히 해내며 가장 많이 사용했다. 어도비 애크로뱃 커넥트(Adobe® Acrobat® Connect™ Pro)는 아티스트의 작업 효율성 높여 준 솔루션이었고, 작업한 장면을 Light Storm으로 보내야 하는데, 어도비 커넥터로 연구실에서 세트장과 연결해 촬영장면을 아티스트 한명이 꼼꼼히 검토할 수 있었다.

이처럼 어도비 제품군의 가장 큰 장점은 컨셉 구상에서 최종 마무리까지 전체 프로세스를 완료하는데  모든 기능을 제공하는 최고의 솔루션이어서 멋진 영화를 만들 수 있었다고 전하고 있다.

영화 아바타 제작 현장 중심에 함께 했던 존 랜도 프로듀서가 어도비 솔루션의 탁월한 성능에 찬사를 아끼지 않은 것은 바로 어도비 솔루션이 가지고 있는 크리에이티브 테크놀리지와 통합 워크플로우로 강력한 온라인 협업을 이루어 낼 수 있었기 때문이 아닐까 싶다.

현재 Adobe Creative Leader로 활동하며 어도비 CS4 제품군을 직접 사용하고 있지만, 그 무한한 숨은 능력을 다 헤아리기는 쉽지 않았다. 이번 최고의 대작 영화 '아바타(AVATA)'의 성공을 통해 어도비 솔루션의 탁월한 크리에이티브 성능과 그 효율성이 입증하게 된 것 같아 기쁜 마음과 더불어 다시 한 번 놀라게 된다.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