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1인 창조기업, 희망을 그리는 아이디어는?

Digital News/Review and Column

by 김현욱 a.k.a. 마루 2010. 2. 13. 09:00

본문

1인 창조기업의 사례들을 살펴보면 성장패턴과 사업영역 다양성을 엿볼 수 있습니다. 새로운 아이디어로 처음 사업을 시작하는 신규 창업은 물론, 기존 회사가 시장의 변화에 맞춰 끊임없이 사업영역을 확대하고 발전시켜 나가기도 합니다.

내 아이디어, 기술 및 지식으로 어떤 1인 창조기업 창업을 할 수 있나?

1인 창조기업을 창업할 수 있는 대상 업종에 자신의 아이디어나 기술 그리고 전문지식이 해당되는지를 살펴 볼 시간입니다. 재차 언급하지만 1인 창조기업은 특정 기술과 지식만을 전제로 하진 않고 있습니다. 기업형태 분류에 따라 크게 개인사업자, 회사(유한회사, 주식회사)의 법적 기업과 프리랜서 및 예비창업자 등의 잠재적 기업 형태로 분류해 놓고 있지만 세분화 된 업종과 이하 분류는 다양하고 기술 및 전문지식에 이어, 서비스 제공 유형까지 지원하고 있어 참여의 폭은 넓은 상황입니다.

1인 창조기업 업종별 분류는 아이디어 비즈뱅크(www.ideabiz.or.kr) 1인 창조기업 지원 대상을 참고하시면 일목요연하게 잘 분류해 놓아 자신의 아이디어나 기술 그리고 전문지식으로 어떤 업종의 창업을 할 수 있는지 선택과 판단을 하시기 쉬울 것이라 생각됩니다.

이런 아이디어, 이런 1인 창조기업 창업도

디자인에 있어서는 누구보다 자신감과 실력이 있다고 자부하며 열심히 일을 해 왔지만 경기침제로 인해 지금까지 일해 오던 회사를 그만두고 새로운 일자리를 찾아야 하는 상황에 놓인 디자이너의 경우라면, 취업도 좋지만 그동안의 경력과 숨은 노하우를 바탕으로 자신 만의 아이디어가 반영된 독특한 디자인을 상품화시켜 새로운 시장을 개척해 나가는 것도 좋은 방법일 겁니다.

그리고 독학이나 직업훈련 과정을 통해 기술과 전문지식을 갖춘 예비 취업자 또는 창업자의 경우도 하늘처럼 높은 대기업의 취업 문턱을 넘보기 보다는 자신이 가진 기술과 지식을 십분 돋보이게 할 수 있는 창업을 통해서 성공적인 미래를 꿈꾸어 보는 것도 생각해 볼 수 있겠습니다.

또한 전문 기술과 지식기반의 창업이 아니라도 최근 활성화 되고 있는 블로그나 소셜 네트워크 서비스를 활용, 차별화된 콘텐츠를 생산. 배포하며 그것을 미디어와 제휴를 통해 수익을 창출하는 아이디어 창업도 충분한 1인 창조기업의 리소스가 될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이렇듯 1인 창조기업은 무한한 가치 창출을 이룰 수 있는 통로가 되어 예전에 경험하지 못했던 성취감과 더불어 더 나은 수익 그리고 협업을 통한 새로운 고용의 기회도 만들어 나갈 수 있게 할 것입니다.

자신의 꿈과 미래, 새로운 가치창출을 위한 희망찬 도전.

언젠가 배우 황정민이 청룡영화제 시상식에서 “60여명의 스태프들이 밥상을 차려 놓으면 배우는 밥만 먹으면 된다.” 그런데 “스포트라이트는 저 혼자 다 받는다.”고 수상소감을 말해 객석을 숙연하게 했고 아직까지 시청자들이 가장 멋진 수상소감으로 꼽기도 합니다.

본연의 취지는 다소 다를 수 있지만 정부의 정책과 관계기관의 지원 그리고 사회의 분위기가 형성되고 있는 지금이 어쩌면 스태프가 차려 놓은 밥상과 같은 것 일 테고, 아이디어와 기술 그리고 지식을 바탕으로 새로운 시작을 위한 창업 꿈꾸는 여러분은 연기 잘하는 배우와도 같은 것 아닐까요?

이제 무대의 막은 올랐습니다. 개개인의 숨은 능력과 아이디어들이 한껏 빛을 발휘 할 수 있도록 멋진 연기를 펼칠 시간이 된 것입니다. 1인 창조기업을 통해 자신의 꿈과 미래는 물론 2차적인 새로운 일자리를 창출할 수 있는 희망찬 도전을 시작해 보는 것은 어떨까요?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