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하이네켄 패키지 디자인, 새로운 변화와 진화

Design News/Brand Marketing

by 김현욱 a.k.a. 마루 2010. 7. 11. 15:25

본문

하이네켄 브랜드의 비밀스런 상징들, 알고 마시면 맛도 시원함이 두 배.

최근 세계적인 맥주 브랜드인 하이네켄의 디자인이 새롭게 선보였다. 앞서 발행된 하이네켄의 위트 넘치고 차별화된 OOH 미디어 사례 글을 통해서도 잠깐 소개했듯이, 하이네켄은 오랜 시간을 거쳐 타원형 레이스트랙 디자인의 진화를 이루어 왔고, 전세계적을 하나의 컬러, 라벨, 제조법을 통해 하나의 퀄리티를 유지해 오고 있어 디자인 지속성과 브랜드 정통성에서 높은 평가를 얻고 있기도 하다.

하이네켄 로고 와 병 디자인의 역사

하이네켄 로고 와 병 디자인의 역사

이미 잘 알고 있듯이 137년 유구한 역사를 가지고 있는 하이네켄은 현재 176개국에서 소비되며, 세계 시장을 리드하는 프리미엄 맥주 브랜드로 잘 알려져 있다. 1년에 2500만 HL를 소비한다. 이것을 잔으로 환산하면 무려 100억 잔이 넘을 만큼 세계인의 사랑을 받고 있는 맥주가 바로 하이네켄이다.

하이네켄 커브(curve), 재질로 역동성과 정통성을 표현하다.

하이네켄은 레이스트랙의 독특한 모양을 3D를 이용하여 글라스와 머천다이징(상품화 계획) 그리고 캔에 적용을 했는데, 무엇보다도 이번 하이네켄 디자인 변화의 핵심 요소는 로고와 재질, 레이스트랙으로 표현되는 커브(curve)의 디자인 접목에 있다고 볼 수 있다. 뉴 캔 디자인에 대한 소비자 설문조사에 따르면 브랜드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면서도 독특하고 혁신적이라는 평가를 받기도 했다.

하이네켄 뉴 디자인의 핵심, 레이스트랙으로 표현되는 커버

하이네켄 뉴 디자인의 핵심, 레이스트랙으로 표현되는 커버

뉴 캔의 앞부분에는 새롭게 업그레이드 된 레이스트랙(race track) 모양의 라벨은 독특한 브랜드의 시간을 초월한 고전성을 반영하고 있다. 뒷면에는 수직으로 브랜드 로고가 자리 잡고 있다. 심플함과 강렬함을 가진 브랜드 로고를 삽입함으로써, 하이네켄이 가진 브랜드의 역동성과 오랜 세월을 담은 하이네켄의 전통성을 모두 표현해 냈다고 볼 수 있다.

하이네켄의 뉴 캔 디자인

하이네켄의 뉴 캔 디자인

또한 실버 색상의 알루미늄 재질은 하이네켄 맥주의 청량감과 시원함을 표현하면서도 ‘감출 것은 아무것도 없다’는 진실성을 나타내며 진보적이고 개방적인 이미지가 강하다. 로고부분의 레이스트랙과 앞. 뒷면을 흐르는 듯 한 역동성을 표현하는 커브(curve)는 하이네켄의 대표적인 레이스트랙에서 영감을 받은 것으로, 캔 특유의 특성을 살려 유동적이고 역동적인 룩을 보여주며 또한 하이네켄 그린과 알루미늄의 신선함이 멋지게 균형을 이루며 하이네켄이 보여주고자 하는 현대적인 이미지를 잘 표현하고 있다.

수직의 로고모양은 동시대적인 트랜디한 느낌을 가져다준다. 뒷면의 빨간 별은 하이네켄의 강한 전통을 나타내주는 상징이다. 이처럼 새로운 로고 디자인은 이전보다 더 알아보기가 쉬우며 더 자랑스러운 모양으로 더 큰 로고 사이즈로 알맞은 크기를 자랑한다. 또한 질 높은 프린트와 열린 레이스트랙 모양, 디자인의 개성을 보여주는 알루미늄 부분, 알루미늄과 그린의 음양의 조화 친숙한 검은바 모양이 특징이다.

보다 업그레이드 된 디자인으로 선보이는 하이네켄의 모든 패키지는 로고 주위에 ‘하이네켄 레이스트랙’을 그려 넣었다. 현대적인 곡선(curve) 디자인을 사용한 뉴 로고는 브랜드를 더욱 부각시키며, 이를 통해 하이네켄의 브랜드 가치를 더욱 높인다. 이번에 새롭게 선보이는 하이네켄의 새로운 디자인은 시대를 초월하는 클래식함은 물론, 현대적인 감각도 함께 표현해 내었다.

하이네켄 로고에 숨겨진 3가지 비밀스런 상징적 요소들.

하이네켄 로고 디자인에는 일반인들이 쉽게 인지하고 있지 못하는 흥미로운 상징적 요소들이 내포되어 있다. 이번 기회에 하이네켄 로고만의 상징적인 요소들을 알고 나면 맥주를 마실 때 한층 더 맥주 맛을 더하고, 한번쯤 눈여겨보게 되는 색다른 재미를 선사하게 될지도 모르겠다.

1. 하이네켄 그린컬러는 색상표에도 포함되지 않은 특별함이 있다.
 

하이네켄 그린 컬러

하이네켄 그린 컬러

일반적으로 맥주 브랜드가 선호하는 컬러는 브라운 계열이다. 이런 일변도를 처음 깬 것이 바로 하이네켄이다. 하이네켄의 ‘그린’ 컬러는 하이네켄의 독특한 맛을 만들어내는데 필요한 오랜 시간과 장인정신이 나타내는 인내와 끈기를 상징한다.

하이네켄 제품이 갖는 순수하고 깔끔한 특성과 휴식을 상징적으로 보여주며, 하이네켄에서 독자적으로 만들어내어 일반적인 색상표에는 포함되어 있지 않은 독특한 하이네켄만의 그린은 새로운 비주얼에서도 여전히 하이네켄을 상징하는 컬러로 쓰이면서 브랜드 디자인에 있어 인식과 차별성을 보여주고 있다.

2. 빨간 별(Red Star)엔 매직(Magic)을 상징한다.

하이네켄 Red Star

하이네켄 Red Star

그리고 빨간 별(Red Star)은 하이네켄의 정통성을 상징한다. 5개의 꼭짓점은 각각 ‘불, 땅, 물, 공기, 마법’을 뜻하는데, 이는 하이네켄의 자부심, 품질과 세계화를 나타내고, 맥주가 만들어지고 소비자들이 마실 때 ‘마법’과 같은 일이 일어난다는 것을 상징한다고 한다. 이 빨간 별(Red Star)은 하이네켄과 타 맥주 브랜드와의 차이를 보여주며, 언제 어디서든 하이네켄임을 알아볼 수 있는 상징적 아이콘이 되고 있다.

원래 빨간 별(Red Star)은 중세시기에 유럽의 맥주 생산 업자들은 청결함의 표시로 그들 문 위에 걸어놓았고, 맥주 품질이 ‘우수’하고 뛰어난 맥주의 질을 보증해주는 마술 같은 힘을 가지고 있음을 의미했다고 전해진다.

3. 하이네켄 워드마크에 숨겨진 3개의 미소.

하이네켄 워드마크

하이네켄 워드마크에는 3개의 기울어진 'e' 가 웃는 모습의 느낌을 준다.

하이네켄 로고를 관심 있게 보면 3개의 'e'가 살짝 기울여져 웃고 있는 듯 한 느낌을 전한다. 이는 항상 웃는 얼굴로, 즐거운 세상을 바라는 태도가 하이네켄의 중심을 이루는 이념이기 때문이다. 전 세계에서 쓰이고 있는 워드마크는 하이네켄의 고유 컬러인 ‘그린’과 함께 하이네켄만의 독특한 특징을 대표하며 30년 넘는 세월 동안 거의 변하지 않았다고 한다.

또한, 하이네켄의 워드마크는 처음 제작 당시, 그 시대의 표준에 따라 대문자로 쓰여 졌지만 이후에 친근하고 더 쉽게 다가갈 수 있는 느낌을 주기 위해서 ‘H’뒤에 있는 모든 문자는 소문자로 쓰는 것으로 바뀌게 되었다.

하이네켄 새로운 로고 디자인

하이네켄 새로운 로고 디자인

하나의 브랜드 디자인에 있어 동시대적인 요소 또한 중요한 요소가 된다. 변화가 없다는 것은 구시대적이고 촌스러운 것으로 평가된다. 하이네켄은 전 세계적으로 유행하는 트랜드를 지향하며, 디자인에 민감하게 반응하는 소비자의 니즈를 반영하고 있는 것이다. 아울러, 보다 나은 디자인은 더 높은 욕망으로 연결되고 그로 인해 더 많은 판매효과를 불러오게 된다.

그런 까닭에 하이네켄은 진정성과 현대적인 것을 적절히 섞을 수 있는 특별함이 있었다. 하이네켄 뉴 캔의 디자인은 브랜드 이미지의 진화적인 업그레이드를 갖췄다고 볼 수 있고, 더 매력적이고 동시대적이며 더 프리미엄하고, 지속적이면서 한 층 더 하이네켄스러움을 담고 있다고 봐도 될 것 같다.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