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구글 인스턴트 프리뷰, 웹디자인 트렌드 바꿀 수도

Digital News/IT Trend

by 김현욱 a.k.a. 마루 2010. 11. 10. 05:30

본문

최근 선보인 구글(Google)의 새 검색기능 '인스턴트 프리뷰(Instant Previews)'가 향후 웹페이지 레이아웃 등 웹디자인 트렌드에도 적지 않은 변화를 줄 것으로 내다보인다.

구글 인스턴트 프리뷰

구글 인스턴트 프리뷰(instant Preview) 기능 예시 - 디자인로그

인스턴트 프리뷰(Instant Previews)는 구글의 검색 결과를 이미지로 미리 확인할 수 있는 순간 미리보기 형태의 기능으로 사용자가 구글 검색을 통해 정보를 검색한 결과 페이지의 항목 우측에 돋보기 모양의 아이콘이 나타나며, 해당 돋보기 아이콘을 클릭하면 해당 페이지를 미리 보여주는 팝업 이미지가 보여 지게 되는 기능이다.

구글 검색의 인스턴트 프리뷰 기능을 통해 사용자는 검색결과 페이지에서 자신이 원하는 정보를 담고 있는 웹사이트인지 바로 확인할 수 있기 때문에 기존에 해당 사이트를 열어 확인하던 절차가 단축되며, 인스턴트 프리뷰 결과페이지에서 검색어를 강조표시 해주기 때문에 원하는 콘텐츠가 맞는지 쉽게 확인할 수 있도록 되어 있다.

그리고 검색 결과를 열어보지 않고도 해당 항목 페이지의 레이아웃을 미리 확인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어 사용자의 정보 검색 속도가 향상되는 것은 물론 검색 편의성을 높였다고 할 수 있겠다.

이 기능을 개발한 제레미 실버는 구글 검색을 통해 사용자들이 검색 결과를 보고 자신이 원하는 페이지에 접속했으나 내용이 상이하고 불만족스러운 등 클릭 불만족도가 전체 검색의 20% 수준에 달해 개선시키게 된 것이라고 전했다.

또한, 구글 제품 매니저 라즈 크리슈난은 "시험결과 인스턴트 프리뷰를 이용할 경우, 검색 만족도가 5%정도 높아졌고 수일 내에 40개 이상의 언어에서 이용할 수 있게 될 것"이라고 밝혔다.

구글 인스턴트 프리뷰, 예상되는 웹디자인 트렌드 변화

글로벌 검색시장에서 구글 검색 결과가 차지하는 비중은 높은 편이다. 특히 국내와 달리 해외의 경우는 구글(Google) 검색의 의존도가 상당히 높은 까닭에 이번 구글(Google)의 인스턴트 프리뷰 기능 적용이 기존 검색 결과 페이지 순위 실효성에도 변화를 줄 것으로 보인다.

그 이유는 검색엔진 최적화(SEO)와 직결되는 연관성을 거론하기는 다소 모호한 부분이지만 사용자들이 검색 결과 페이지의 최상위 링크를 클릭하지 않고 인스턴트 프리뷰 이미지 팝업창을 통해 가장 정보 정확도가 높은 실질적인 링크 클릭(Click)을 유발할 것이라는 점을 감안하면 적지 않은 영향을 미칠 것으로 예상되기 때문이다.

그러므로 검색결과 단일 페이지에서 미리보기를 통해 정확성을 높일 경우, 사용자의 클릭 실효성이 높아질 수 있으므로 웹페이지를 인스턴트 프리뷰에 최적화된 효과적인 레이아웃으로 디자인해 사용자가 직관적인 식별과 접근을 유도할 수 있도록 웹사이트 레이아웃 디자인에 변화가 필요하다는 의견들이 흘러나오고 있기 때문이다.

구글 인스턴트 프리뷰를 위한 디자인 예시

구글 인스턴트 프리뷰를 위한 디자인 예시 - creativebits.org

해외 디자인 커뮤니티 creativebits.org 운영자인 이반(Ivan)은 "How to design for Google Instant Preview" 라는 글을 통해 구글 인스턴트 프리뷰를 위한 디자인을 어떻게 할 것인가에 대한 가이드라인 예시를 보여주고 9가지 항목에 대해 언급하기도 했다.

스마트폰 시장의 성장으로 모바일 페이지 구축 붐이 일어나고 있는 가운데, 이번 구글의 인스턴트 프리뷰 기능이 선보임으로 인해 웹디자이너와 개발자들은 보다 지능적이고 최적화된 레이아웃에 대한 고민을 떠안아야 하고 연구해야 하는 과제가 하나 더 늘어나게 된 것이다.

오늘날 구글의 영향력을 감안해 볼 때, 이번 인스턴트 프리뷰 기능이 단순히 사용자에게 검색 결과의 정확성과 편의성을 제공하는 차원을 넘어 웹디자인 및 웹사이트 레이아웃 구조까지 변화시키는데 어느 정도 영향을 미치게 될 것으로 내다 보여 그 추이에 관심이 집중되는 상황이다.

[추가 정보]

구글 인스턴트 프리뷰에 대응하는 검색엔진최적화(SEO) 4가지 팁

위의 링크를 참조하시면 블로그 및 웹사이트의 검색엔진최적화에 도움이 되실겁니다.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