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웹사이트 디자인, 5가지 디자인 트렌드 활용법

Design News/Design Trend

by 김현욱 a.k.a. 마루 2011. 2. 25. 20:06

본문

성공적인 중소기업 웹사이트 디자인, 5가지 디자인 트렌드 가이드라인으로 활용해야

웹사이트 디자인, 5가지 디자인 트렌드 활용법

성공적인 중소기업 웹사이트 디자인, 5가지 디자인 트렌드 가이드라인으로 활용해야

오늘날 많은 사용자들이 새로운 기술 그리고 스마트폰과 태블릿 시장의 인기와 함께 온라인을 통한 액세스 및 상호작용의 트렌드가 크게 변화되고 있는 상황이며, 모바일 디바이스를 통한 웹사이트 이용자가 크게 늘어나고 있다는 것을 미디어를 통해 자주 접했을 겁니다.

웹사이트 유지 및 디자인은 규모가 큰 기업이나 기관의 경우, 넉넉한 예산이 마련되어 있어 웹 산업의 변화 트렌드에 맞춰 웹사이트를 무리없이 변경할 수 있는 여유가 있겠지만, 타이한 예산과 아웃소싱에 의존하는 일반 중.소기업에게는 결코 쉽지 않은 일입니다.

하지만 일반 중.소기업도 변화하는 글로벌 웹디자인 트렌드를 잘 활용해 기업 웹사이트를 개선하게 되면, 큰 비용을 들이지 않고도 충분히 트렌디하고 미려한 그리고 인터렉션이 원만한 웹사이트를 디자인 및 유지할 수 있음을 전문가들은 조언하고 있습니다.

아래와 같이 웹 전문가들이 선별한 5가지 웹사이트 디자인 트렌드를 바탕으로 웹사이트 디자인 가이드라인을 구축하고 발빠르게 디자인 개선을 진행해 나간다면 중소기업들도 앞으로 더욱 더 심화될 모바일 웹과 소셜미디어 환경에 충분히 대응할 수 있게 될 것으로 보입니다.

5가지 웹사이트 디자인 트렌드에 관하여

1. Flash 사용은 가급적 피할 것.

인터랙티브하고 역동적인 웹사이트 디자인에 있어 플래시 사용은 지극히 당연한 것인지도 모릅니다. 그러나 만약 회사가 웹사이트 유지 및 디자인에 소규모의 꽉 짜여진 예산을 준수해야 하는 상황이라면 플래시 애니메이션 및 비디오 활용을 제외하는 것이 좋습니다.

대신에 HTML5, JavaScript와 CSS3를 활용하는 센스를 발휘하는 것이 더 나을 수도 있으며 모바일웹 환경에 대응하기가 수월해 질 수 있습니다. 참고로 Flash를 완전히 배제하기 보다는 가급적 효과적이고 상황에 따라 유연하게 적용하는 테크닉을 발휘해야 한다는 것은 잊지 말아야 합니다.

2. 웹폰트(글꼴)의 사용

웹사이트 디자인에서 타이포그래피는 미려하고 효율성 높은 웹사이트를 디자인하는데 매우 중요한 요소이지만 웹사이트 디자인의 결정적인 핵심사항은 아니라고 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고객에게 보다 나은 기업의 메시지와 가치를 전달하는데 있어 타이포그래피는 큰 역할을 하게 됨으로 좋은 맞춤형 웹폰트를 사용하는 것은 아주 바람직한 부분입니다. 여러분의 웹사이트에 어떤 웹폰트를 적용하면 좋을지 충분히 고려해 보는 것을 제안하고 있습니다.

3. 모바일 호환성(Mobile Compatibility)

스마트폰의 출시 이후, 모바일을 통한 서핑은 세계의 수많은 사용자들이 이용하는 하나의 일상이 되었습니다. 마치 하나의 새로운 세상을 만난 것과 같습니다. 오늘도 모바일에 접속해 머무르는 사용자들이 수없이 많다는 사실을 간과해서는 안됩니다.

최근 들어 크고 작은 모든 기업과 금융사들이 많은 사용자들에게 한걸음 더 다가갈 수 있도록 발빠른 준비를 서두르고 있는 것도 그런 까닭입니다. 어떠한 모바일 버전과도 원만하게 호환되는 웹사이트 디자인을 제공한다는 것은 고객에게 최대의 혜택을 제공하게 되는 것이고 그들로 하여금 기업의 마인드를 높게 평가하게 하는 좋은 요인이 되기도 합니다.

4. 소셜 미디어(Social Media) 활용

만약 잠재고객과 폭넓은 접촉을 기대하고 그들을 액티비티 고객으로 활용하려고 한다면 SNS는 더할 나위 없이 유용한 솔루션이 될 것입니다. 트위터(twitter)와 페이스북(facebook) 등과 같은 소셜미디어는 브랜드 입지와 웹사이트 트래픽을 창출하는데 많은 도움이 되고 있어 인터렉션과 커뮤니케이션의 최근 트렌드가 되고 있습니다.

5. 미래지향적 감동을 추가

중소기업으로서, 웹사이트 디자인에 모든 첨단 트렌드를 수용하기란 벅찬 일이고 감당할 수 없을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웹사이트에 웹 기술 개발의 최고 혜택을 누를 수 있도록 일부라도 CSS3 또는 HTML5를 도입, 미래지향적 감동을 전달 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을 제안하고 있습니다.

끝으로 세부적으로 고려하고 최적화해야 될 디자인 요소들이 많지만 위에서 언급한 '5가지 웹사이트 디자인 트렌드'만 잘 참고해 반영한다면 보다 나은 웹사이트 효율성을 기대할 수 있을 겁니다.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