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스마트폰으로 모바일 페이스북 페이지 관리는 이렇게

Digital News/Gadget and Apps

by 김현욱 a.k.a. 마루 2011. 8. 29. 11:20

본문

페이스북은 전세계인이 가장 많이 이용하는 대표적인 SNS(소셜 네트워크 서비스) 서비스이다. 웹과 모바일을 통해서 언제든지 접속할 수 있는 페이스북은 시공의 벽을 넘어 글로벌 공간을 하나의 소셜 네트워크로 연결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안드로이드 스마트폰으로 모바일 페이스북 페이지 관리

안드로이드 스마트폰 모바일 페이스북 홈화면

웹을 통한 페이스북 서비스는 전체 기능을 무리없이 사용할 수 있지만 다양한 스마트폰을 통한 모바일 환경에서는 스마트폰의 기반이 되는 OS의 특성으로 인해 약간씩 인터페이스 환경이 다르고 기능상의 차이가 있어 처음 사용자의 경우 불편함을 느끼는 경우를 종종 접하기도 한다.

애플 아이폰에 설치되는 iOS 기반 모바일 페이스북은 웹 이용환경의 90%이상을 충족시키는 인터페이스와 기능을 제공하고 있어 큰 불편을 느끼지 못하지만 안드로이드 OS 기반 스마트폰(삼성 갤럭시S 시리즈, HTC, 소니에릭슨, 넥서스S 등)에 설치되는 모바일 페이스북은 인터페이스가 iOS에 미치지 못해 제대로 활용하기가 쉽지 않다.

안드로이드용 모바일 페이스북은 기본적인 페이스북 프로필 계정을 이용하는 것은 전혀 문제가 없지만 최근 관심이 높아지고 있는 팬 페이지 운영에 따른 페이지관리는 처음 사용자에게 조금 어렵게 느껴질 수 있다.

위의 그림에서도 볼 수 있듯이 어디로 접근해야할 지 메뉴조차 보이지 않기 때문이다. 그런 까닭에 일부 유저들은 안드로이드 OS 기반  모바일 페이스북에서는 페이지 관리가 안되는 줄 알고 있는 분들도 적지 않다. 그럼 안드로이드 스마트폰에서 자신이 운영하고 '좋아요' 한 페이지를 빠르게 확인하고 관리할 수 있는 방법을 살펴 보자.

안드로이드 스마트폰으로 모바일 페이스북 페이지 관리

안드로이드 스마트폰 모바일 페이스북 페이지 리스트

위의 안드로이드 모바일 페이스북 홈 화면(우측) 캡쳐 이미지에서 화살표를 표시한 검색(돋보기 아이콘을 클릭하면 아래와 같이 [ 친구 | 페이지 | 요청 ] 3개의 탭으로 구성된 화면을 만나게 된다. 여기서 중간의 '페이지' 탭을 누르면 간단하게 자신이 운영하는 '내 페이지' 목록(좌측 이미지)과 '좋아하는 페이지' 목록(우측 이미지)을 한 화면에 스크롤링 형태로 보여준다.

안드로이드 스마트폰으로 모바일 페이스북 페이지 관리

안드로이드 스마트폰으로 모바일 페이스북 페이지 인터페이스

여기서 자신이 운영하는 페이지를 눌러 들어가면 [ 담벼락 | 정보 | 사진 ] 탭으로 구성된 화면을 보여주는데 담벼락은 페이지의 실시간 업데이트 되는 상황을 확인할 수 있고, 정보 탭을 통해서는 페이지의 URL 과 팬(Fan) 수를, 사진 탭에서는 페이지에 올려 놓은 앨범들을 썸네일 목록형태로 볼 수 있도록 되어 있다.

안드로이드 스마트폰으로 모바일 페이스북 페이지 관리

안드로이드 스마트폰 모바일 페이스북 페이지 콘텐츠 업데이트 환경

담벼락의 해당 콘텐츠를 클릭하면 연결된 사이트나 정보로 이동하게 되면 하단의 댓글달기를 통해 댓글을 남기고 '좋아요' 눌러 줄 수 있다. 또한 카메라 모양의 아이콘을 눌러 페이지 담벼락에 사진을 직접 업데이트 할 수 있어 손쉽게 페이지를 관리할 수 있다.

한가지 아쉬운 것은 웹 모드에서 페이지를 관리 할 때 처럼 각 앨범을 지정해 사진을 추가할 수 없다는 것과 콘텐츠별 '좋아요' 해 준 사용자를 확인 할 수 없다는 것이며 모바일 페이스북 애플리케이션 업데이트를 통해 빠른 시일 내에 개선되어야 할 점이기도 하다.

아울러 모바일 페이스북 환경에서 링크 콘텐츠를 해당 페이지에 업데이트 하는 방법이 없다고 생각할 수도 있겠지만 뉴스 사이트를 보면서 중요한 정보를 하나의 서드파티 애플케이션을 이용하면 손쉽게 링크 콘텐츠도 페이지에 바로 업데이트 할 수 있다. 이 페이스북 페이지 활용팁은 다음 글을 통해서 알려 드리도록 하겠다.

이미 알고 있을 수도 있는 간략한 모바일 페이스북 페이지 활용팁이겠지만 스마트폰을 통한 페이스북 페이지 관리를 원하는 처음 사용자들에게 조금이나마 도움이 될 수 있었으면 한다.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