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돌핀 브라우저 HD, 모바일 웹브라우저 최강자 하지만 이것만은..

Digital News/Gadget and Apps

by 김현욱 a.k.a. 마루 2012. 2. 7. 16:43

본문

지난 2월 2일 홍대 토즈에서 열린 돌핀 브라우저 블로거 간담회에 다녀왔었다. 국내 사용자들에게는 다소 생소할 수도 있는 모바일 웹브라우저인 돌핀 브라우저를 처음 접하게 된 것은 몇 해 전 개인적으로 구독하고 있는 해외 커뮤니티에서 소개한 추천 브라우저 게시글을 통해 알게 되었다. 그 당시 국내에 스마트폰이 보급되는 초기였고 모바일 웹브라우저는 여러 가지 요소로 인해 느린 점이 많았고 기능 측면에서도 부족한 면이 많았던터라 관심을 가지기에 충분했다.


추운날씨 탓에 조금 늦게 도착한 돌핀 브라우저 한국어 버전 출시를 홍보하기 위해 마련된 행사장에는 수십 여명의 분야별 블로거들이 참석해 있었고, 소개자료가 약간의 다과와 함께 테이블에 세팅되어 있었다. 서둘러 자리를 정하고 소개자료를 훑어보니 초기에 비해 많이 발전된 돌핀브라우저의 모습을 엿볼 수 있었다.


간담회는 돌핀브라우저 만든 모보탭의 정성택 글로벌 사업 개발 담당 및 총괄사장이 나서서 모보탭 회사소개와 돌핀 브라우저의 국내외 사용현황 및 후기 그리고 주요기능에 대해 간단히 발표하고 질의 응답방식으로 진행되었다.


이미 뉴스 매체를 통해서 접했겠지만 모보탭 정성택 총괄사장은 대단한 수재이기도 하다. 1995년 수능 전국 수석을 차지했던 인재로 서울대 전기공학과 졸업 후 98년에 미국으로 건너가 스탠포드 대학 모바일 커뮤니케이션 시스템 박사학위 수료 후 퀄컴, 도이치텔레콤 매킨지 등 굴지의 IT기업에서 화려한 경력을 쌓았고 지금의 모보탭에서 글로벌 사업을 총괄하고 있다.

돌핀브라우저는 2009년 출시되어 미국 IT전문 매체 Cnet으로 부터 가장 인기있는 안드로이드 앱 1위로 선정된 바 있으며, 지난해 8월에는 아이폰 버전을 출시한 지 24시간 만에 미국을 포함한 10개국의 앱스토어에서 생산성분야 1위를 차지하며 미국 IT전문지 PC월드에서 올해 최고의 무료 아이폰, 아이패드 앱으로 선정되기도 했었다.



돌핀 브라우저와 웹브라우저의 차이점

돌핀 브라우저는 스마트폰 및 태블릿 디바이스에 특화되고 모바일 환경에 최적화된 모바일 웹브라우저이다. 애플의 사파리 브라우저, 구글 안드로이드 기본 브라우저가 탑재되어 있지만 돌핀브라우저는 전세계 208개 국가에서 1200만건이 다운로드 되었다. 이처럼 큰 인기를 누리는 이유는 세계 최초로 개발한 효율적인 모바일 웹 경험을 위하여 제스쳐 / 애드온 / 스피드 다이얼 3가지 기술이 적용된 차별화된 모바일 웹브라우저이기 때문이다.


돌핀 브라우저는 영어, 일본어, 중국어, 한국어는 해당언어 웹사이트를 지원하고 있고 현재 영어/한글버전을 모두 이용할 수 있다. 안드로이드 마켓에서는 '돌핀브라우저 HD'로, 애플 앱스토어에서는 돌핀브라우저 한.영 버전을 무료로 다운받아 사용할 수 있는데 약간 기능 상의 차이가 있다. 안드로이드용 돌핀브라우저 HD 버전을 사용하면 차별화된 모든 기능을 경험할 수 있다.



돌핀 브라우저의 차별화된 기능과 매력 엿보기


돌핀브라우저는 웹브라우저의 기본기능 외에 PC와 같이 60개 이상의 애드온을 통해 확장성이 높은 모바일 웹브라우저라는 것이 차별화된 가장 큰 장점이다. 그 중에서도 화면 캡쳐 및 웹페이지 PDF 변환기능 애드온을 활용하면 모바일 환경에서도 생산성을 크게 향상시킬 수 있어 주목받고 있다. 차별화된 기능소개에 앞서 어떤 모습을 갖춘 웹브라우저인지 살펴 보자.


돌핀브라우저 HD를 마켓에서 다운받아 설치 한 후, 실행하면 간단한 회원가입과 플래시 지원, 북마크 백업 및 가져오기를 위한 간단한 설정과정을 거치게 된다. 


처음 사용자를 위해 돌핀브라우저 시작 시 사용법에 대한 소개를 화면에 보여주게 되는데 화면 좌.우측 가장자리를 끌어 당기면 사이드바가 나타나게 된다. 우측 사이드바에는 북마크 및 폴더를 열람할 수 있고, 좌측 사이드바에는 전체화면, 설치한 추가기능 등을 빠르게 실행할 수 있도록 되어 있다.

그리고 태브드 브라우징을 통해 데스크톱 환경에서와 같이 모바일 웹서핑을 편리하게 하도록 되어 있다. 간단하게 설명하자면 모바일 환경에서 손쉽게 멀티태스킹이 가능토록 설계되어 있다는 것이다. 아울러 멀티 터치 줌 기능으로 두 손가락을 오므리거나 펴느 핀치 조작으로 웹페이지 및 콘텐츠를 쉽게 읽을 수 있도록 했다.


북마크 폴더 기능으로  분야별 즐겨 찾는 웹사이트를 폴더별로 정리하고 빠르게 접속할 수 있으며, 기존 사용했던 브라우저에서  즐겨찾기 정보를 가져오고 SD카드로 내 보낼 수도 있는 고급 북마크 관리 기능도 지원하고 있어 편리하다.


또한 웹진 기능을 통해 웹 콘텐츠를 마치 잡지를 보듯 편리하게 읽을 수 있다. 한번의 터치로 즐겨 찾는 웹사이트의 최신 내용을, 두 번의 터치로 해당 페이지로 이동할 수 있도록 했다. 300개 이상의 웹사이트로 부터 분야별 다양한 주제의 콘텐츠는 물론 페이스북, 트위터에서 제공하는 최신 SNS 소식을 선택할 수 있고 오프라인에서도 이용이 가능하다는 것이 매력이다.


제스쳐 기능은 돌핀브라우저 가장 차별화된 특징이라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이동하고자 하는 웹사이트의 URL을 일일히 타이핑하지 않고 간단한 제스쳐 만으로도 이동할 수 있는 기능이다. 브라우저 하단의 손가락 아이콘을 터치하면 미리 지정된 목록으로 이동하거나 지정한 기능이 구현된다. 제스쳐는 기본 지정기능 외도 사용자가 새 제스쳐를 등록할 수 있어 유용하게 활용할 수 있다.


스피드 다이얼은 즐겨 찾는 사이트들을 빠르게 이동할 수 있도록 스피드 다이얼에 추가해 놓을 수 있다. 이를 통해 즐겨 찾는 사이트를 스피드 다이얼에 추가해 놓고 한번의 터치로 곧바로 접속할 수 있으며 최대 10개 까지 추가할  수 있다.


돌핀브라우저는 철처히 사용자화되어 있는 모바일 웹브라우저라고 할 만큼 설정화면의 다양한 옵션을 통해 제어하도록 했다. 캐시, 기록 삭제, 기본 브라우저 설정, 알림 및 데이터 스토리지 설정에 이르기까지 세심함을 보였다.



돌핀 브라우저, 모바일 브라우징 강점 있지만 추가되면 좋을 기능들

앞서 소개한 것과 같이 돌핀 브라우저는 지금 현재의 차별화된 기능만으로도 충분히 모바일 브라우저 시장의 강자라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데스크톱 웹브라우저 사용환경과 비교해도 손색이 없을 정도록 훌륭하다. 모바일 웹브라우저에서 제스쳐 / 애드온 / 태브드 기능들을 제공함으로 인해 모바일 생산성 향상과 편의성을 극대화 할 수 있게 한 것은 아주 훌륭하고 호평받을 만 하다.

하지만 질의응답을 통해 거론되었던 것처럼 스마트폰 실 사용자들의 모바일 라이프 경험에 비추어 돌핀 브라우저에 추가되었으면 하는 기능들은 앞으로 개선 또는 반영되었으면 하는 바램이다.

손쉬운 SNS 채널과 스크래핑 서비스로의 공유 기능을 추가해서 독보적인 모바일 웹브라우저의 입지를 굳혀 나갔으면 한다. 현재 모바일 브라우저인 아이폰의 사파리나 안드로이드의 기본브라우저에서는 웹페이지와 주요 정보를 SNS(페이스북. 트위터)나 스크래핑할 수 있는 연동기능이 부족하다. 일례를 들면 기본적으로 트윗이나 북마크를 통해서 공유 및 스크랩이 가능하며 안드로이드폰의 경우는 시스믹이나 시스템 자체의 기능을 통해 공유가 가능하다.


요즘처럼 페이스북 페이지 운영이 트렌드화 되고 있는 시점에 페이스북 프로필은 물론 페이스북 페이지 및 주요 스크랩 서비스 계정으로 선택적인 공유가 가능하게 기능 구현을 한다면 모바일 브라우저 시장에서 차별화된 경쟁력을 갖게 될 것으로 생각되는데 이러한 멀티 공유 기능을 반영하게 되면 확실한 차별화를 기대할 수 있겠다.

또한 스마트폰의 제한적인 디스플레이 사용영역에서 태브드 기능 구현으로 인해 공간 점유로 화면의 제약을 느끼게 하는데, 이를 개선하기 위해 보다 슬림하고 심플한 태브드 디자인과 사용자 경험에 대응하는 기능 개선으로 최대한 화면 제약을 주지 않았으면 한다. 이를 통해 태블릿과 같은 대화면의 스마트 디바이스에서 돌핀 브라우저를 사용하게 되면 그 효용성은 충분히 배가되어 나타날 것으로 기대되기 때문이다.

물론 일면에서는 이러한 다양한 기능구현으로 인해 다소 돌핀브라우저 무겁게 느껴지고 웹 서핑 시 딜레이되는 현상을 가끔 보인다고 하지만 직접 사용한 경험에 의하면 웹페이지 특성에 따라 다소 차이가 충분히 날 수도 있는 사안이어서 점차 최적화 및 혁신적인 기능 개선으로 발전시켜 나간다면 보다 가볍고 빠른 웹서핑이 가능한 최고의 모바일 웹브라우저로 다가올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 

곧 아이폰 버전에서도 앞서 소개한 차별화된 기능을 모두 사용할 수 있는 돌핀 브라우저를 만나 볼 수 있기를 바라면서 안드로이드 OS 스마트폰 및 태블릿 사용자라면 꼭 한번 돌핀 브라우저 HD를 통해 한층 진화된 웹서퍼가 되어보길 권해본다.

안드로이드폰 돌핀 브라우저 HD 다운로드 바로가기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