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NAS 명가 시놀리지(Synology) 디스크스테이션 DS212j 설치기

Digital News/Review and Column

by 김현욱 a.k.a. 마루 2012. 8. 25. 09:13

본문

최근 정보의 디지털화와 컴퓨터 성능 및 네트워크 환경이 향상되면서 파일 크기가 대용량화되고 있으며, 여러 OS간 파일 공유 및 고성능의 파일 서비스에 대한 니즈도 크게 늘어나고 있는 상황이다. 더불어 이러한 디지털 자료들의 신뢰할 수 있는 저장장치에 대한 관심도 높아지고 있다. 그러한 까닭에 몇년 전부터 기업은 물론 소호 및 개인에 이르기까지 NAS를 이용해 데이터 관리를 하거나 고려하는 경우가 많다.


시놀리지 NAS 디스크 스테이션(DS212j)NAS 명가 Synology 디스크스테이션 DS212j 설치기


NAS는 Network Attached Storage의 약자로 네트워크로 연결된 저장소로 네트워크 접속이 가능한 환경에서 다수의, 다양한 OS환경의 서버 및 PC를 연결하여 자료를 하나의 장비에 저장하고 중앙에서 이를 관리하는 저장장치 기술로 단순하게 자료를 저장. 백업하는 일반 외장 HDD와는 달리 인터넷을 통한 클라우드, 파일공유, 미디어 서버, 모바일, 네트워크 카메라 녹화, 백업 외 다양한 기능들을 함께 제공해 그 쓰임새가 아주 폭넓은 편이다.

최근 사용하게 된 NAS관련 SMB분야 세계시장 점유율 1위인 대만 시놀리지(Synology) 사의 2Bay NAS 디스크 스테이션을 만나 보도록 하자. 먼저 NAS의 새로운 경험을 제공하는 시놀리지 디스크 스테이션(DS212j)의 다양하고 훌륭한 기능을 알아 보기에 앞서 간단하게 어떤 디자인과 구성으로 갖춰져 있는지 NAS개봉.설치기를 통해서 알아 보도록 하자.


시놀리지 NAS 디스크 스테이션(DS212j)

시놀리지 아이덴티티에 걸맞게 상당히 산뜻한 컬러의 고급스런 패키지 디자인을 갖추고 있고 인쇄된 내용만으로도 NAS 디스크 스테이션으로 어떤 것들을 할 수 있는지 쉽게 가늠해 볼 수 있도록 되어 있다.


시놀리지 NAS 디스크 스테이션(DS212j)

언팩을 한 후 마주하는 시놀리지 NAS 디스크 스테이션(DS212j)의 첫인상은 깔끔한 디자인과 밝은 컬러 케이스에 회색 컬러로 포인트를 주고 있어 고급스러워 보이고 측면의 Synology 로고도 블라인드 망처리를 통해 내부 발열 배출하는 통풍구 기능을 갖도록 하는 세심한 면을 보인다. 그리고 시놀리지 NAS 디스크 스테이션(DS212j) 본체에는 기본적으로 하드디스크(HDD)가 포함되어 있지 않다. 일부 오픈마켓에는 처음 사용자의 편의성을 위해 몇가지 용량으로 구분된 하드디스크를 탑재해 판매하는 곳도 있다. 가격대는 용량별로 차이가 날 수 있기도 한데 하드디스크 장착은 초보자도 쉽게 할 수 있어 전자상가에서 선호하는 브랜드 하드디스크를 구매해 직접 장착하는 것도 나쁘지 않다.


시놀리지 NAS 디스크 스테이션(DS212j)

시놀리지 NAS 디스크 스테이션(DS212j) 후면부의 모습이다. 내부 발열을 빠르게 배출할 수 있도록 대형 팬이 장착되어 있고 아래로 USB 2.0 포트 2개와 RJ-45 LAN 포트, 그리고 AC전원 어댑터 단자, 컨싱턴락 홈이 마련되어 있다. 포트들이 모여있어 전반적을 깔끔한 마감을 보여주고 있다.


시놀리지 NAS 디스크 스테이션(DS212j)

바닥 배면의 모습으로 시놀리지 NAS 디스크 스테이션(DS212j)이 바닥의 미끄러움으로 인해 생길 수 있는 충격으로 부터 내부에 장착된 하드디스크나 기판이 손상을 방지할 수 있도록 고무패킹을 4곳에 배분시켜 부착해 놓아 사용자로 하여금 안정감을 느끼도록 했다.


시놀리지 NAS 디스크 스테이션(DS212j)

시놀리지 NAS 디스크 스테이션(DS212j)에 하드디스크를 장착하기 위해 케이스를 개방해야 하는데 일반 외장하드 케이스 사용에 익숙해 나사 체결부위를 찾았던 기억이 있다. 하지만 시놀리지 디스크 스테이션은 바닥면에 사진과 같이 열고 닫힘 방향 표시 스티커를 붙여 해놓아 표시하는 대로 살짝 밀면 손쉽게 개방이 된다. 케이스 개방 후 안쪽 마감면을 보면 의외로 깔끔한 마감처리를 해놓았음을 확인할 수 있다.


시놀리지 NAS 디스크 스테이션(DS212j)

시놀리지 NAS 디스크 스테이션(DS212j) 케이스를 개방하고 들여다 본 내부 모습이다. 보드부분에 하드디스크를 결속할 수 있는 디스크 베이가 튼튼하게 마련되어 있고 SATA2 슬롯이 배치되어 있다.


시놀리지 NAS 디스크 스테이션(DS212j)

보드가 장착된 면을 새워놓은 상태에서 바라 본 시놀리지 NAS 디스크 스테이션(DS212j)의 모습인데 스틸 패널로 보드 부분과 하드디스크 베이가 분리되어 있어 디스크 장착시 실수로 인한 보드 손상을 방지하도록 했다.


시놀리지 NAS 디스크 스테이션(DS212j)

후면 팬과 보드의 연결 케이블 마감도 걸리적거림 없이 테이핑을 고정해 깔끔한 마감과 동작시 발생할 수 있는 팬 소음을 최소화 하도록 했다. 그리고 나사 결속도 꼼꼼하게 잘 마무리 되어 있음을 볼 수 있다.


시놀리지 NAS 디스크 스테이션(DS212j)

시놀리지 NAS 디스크 스테이션(DS212j)의 2층 구조로 된 디스크 베이에 1TB 하드디스크를 장착한 모습이다. 디스크 베이 사이에 일정한 공간을 확보해 통풍은 물론 디스크끼리 접촉이 되지 않도록 설계되어 있다. 참고로 앞서도 언급했지만 시놀리지 디스크 스테이션(DS212j)는 SATA2까지 지원한다.


시놀리지 NAS 디스크 스테이션(DS212j)

시놀리지 NAS 디스크 스테이션(DS212j)의 구성품들을 살펴 보면 아주 간소한 편인데 하드디스크와 본체 케이스 고정을 위한 나사들(여분 포함)과 AC전원어댑터, LAN케이블, 디스크 스테이션 매니저 및 사용자 가이드CD, 간단 설치 설명서로 구성되어 있다.


시놀리지 NAS 디스크 스테이션(DS212j)NAS 명가 Synology 디스크스테이션 DS212j 설치기

시놀리지 NAS 디스크 스테이션(DS212j)에 2TB 하드디스크(1TBx2)를 디스크 베이에 장착한 후 사무실 스토리지 부스에 세팅을 하기 전 모습이다. 앞으로 팀 업무에 필요한 자료공유 및 미디어 서버로 활용할 든든한 업무 동반자로서 그 유용함이 느껴지며 든든하기만 하다. 스토리지에 넣은 후 RAID 방식으로 세팅을 하고 각 팀원 앞으로 계정을 할당하면 데이터센터로 곧바로 활용을 할 수 있게 된다.

끝으로 시놀리지 NAS 디스크 스테이션(DS212j)의 기본적인 스펙을 정리하자면, 다음과 같다.

  • Bay: 2Bay 3.5인치 또는 2.5인(C형 디스크홀더 별매) SATA2 HDD
  • USB: USB 2.0 x 2EA
  • Size: 225.5(d) x 100(w) x 165(h)
  • Weight: 0.94kg
  • 시큐리티 RAID 데이터 관리
  • 24/7 PC-Less 다운로드 서버
  • DLNA 미디어 서버
  • 3.5 & 2.5인치 HDD 지원
  • 프린터 공유
  • 정숙성

세련된 디자인과 파워풀한 기능을 갖추고 있는 시놀리지 NAS 디스크 스테이션(DS212j)에 대하여 앞으도 소개하겠지만 지금까지 접해 온 NAS 제품군과 달리 기대감이 큰 것은 최신 트렌드에 걸맞는 기능과 함께 더욱 효율적으로 활용할 수 있는 디스크 스테이션 매니저 4.1베타버전이 최근 출시되었기 때문인지도 모른다.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