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문화디자인의 오늘, 그리고 내일

Design News/Design Trend

by 김현욱 a.k.a. 마루 2014. 10. 12. 15:16

본문

최근 K-POP, 드라마 등 한류 열풍이 불면서 한국문화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문화상품 및 소비재의 수출에도 긍정적인 효과로 작용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시대적 흐름에 맞춰 문화적인 모티브를 소재로 한 벤처,중소기업의 산업계 진출 및 활동이 더욱 활발해 지고 있으며 한국문화를 소재로 한 문화상품 영역의 다양화는 물론 한국 고유의 정서가 담긴 문화디자인을 적용한 문화콘텐츠는 한국적인 고유성과 독창성을 가진 중요한 자원으로 주목받고 있습니다.

따라서 한국 고유의 정서가 담긴 문화디자인을 적용한 문화상품은 한국적인 디자인의 아름다움과 문화유산이 내포하고 있는 가치 있는 의미를 전달하여 한류 문화 증진 및 가장 한국적인 ‘한국스타일’ 브랜드 가치 제고하는데 큰 기여를 할 수 있다는 기대감이 나날이 높아지고 있습니다.


문양의 디자인 가치를 향상시키는 문화디자인

그럼 문화디자인이란 무엇일까요?

간단하게 설명하자면, 우리 고유의 문화재에서 추출한 전통문양을 산업적 활용이 가능하도록 정형화하고 디자인적 요소를 가미하여 문양의 디자인 가치를 향상시킨 디자인 소재를 말합니다.

그리고 문화디자인은 하나의 문양을 불규칙한 라인을 정리한 유형과 흥미와 재미 등의 창의적인 요소를 새롭게 가미하여 개발한 유형으로 나누어 구축되어 지며, 기본 방침은 산업디자인의 특성을 반영한 디자인DB 제작으로 이를 위해 전통문양에 최적화된 제작 기술을 적용함으로써 디자인 DB 품질을 확보하는데 있습니다.

이러한 문화디자인DB는 기본디자인과 확장디자인으로 2가지 유형이 있으며, 구축 개념은 아래 도표와 같습니다.

기본디자인은 기존 원시자료의 원형구축에 따른 활용성의 한계를 극복하기 위해 원시자료의 형태를 유지하되, 불규칙한 라인을 정리하고 디자인하여 이용자가 재가공 및 편집이 용이하도록 한 것을 말합니다.

확장디자인은 기본 디자인을 바탕으로 디자인 요소를 가미하고 부각시켜 흥미와 재미요소를  추가한 창의적인 디자인으로 변형한 것으로 산업적 활용이 가능한 응용형태의 확장된 디자인을 말합니다.

그리고 사용자들이 문화디자인을 사용하여 새로운  디자인에 활용할 수 있도록 디자인 가이드 역할을 할 수 있는 활용DB를 구축하였습니다.

활용DB는 다양한 산업계 제품을 대상으로 문양의 의미와 조형적 가치를 매칭하고 적용하여 사용자들이 여러 분야의 디자인 산업에서 문화디자인을 활용할 수 있도록 창작의 소재로써 그 기능을 다하고 있습니다.


문화디자인, 체계적인 디자인 활용체계 개방을 통한 이용 활성화

민간에 제공되는 디자인 소스는 포토리아, 게티,  소스링크, 토마토맥, 디자인뱅크, 카페24 등 관련 업계 또는 개인 커뮤니티에서 무료/유료로 제공되는 실정에 있습니다.

이러한 디자인 소스들은 크게 저작권과 활용성 측면에서 몇가지 제약과 한계를 가지고 있습니다.

정부에서 빅데이터, 공공정보의 개방.공개 등을 통해 공공정보의 새로운 부가가치 창출을 위한 정책 노력을 기울이는 반면 산업계 종사자의  경우, 민간에서 산발적으로 구축된 디자인 소스로 저작권 및 정보가 불분명하여 상업적인 비즈니스 모델로 활용하기에는 한계가 있습니다.

활용성 측면에서도 일방적인 정보개방보다는 이용자 요구에 맞는 맞춤형 정보 제공의 중요성이 더해짐에 따라, 디자인 정보 대한 접근성 및 디자인 응용기술이 개선된 정보 제공의 요구사항이 증가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이러한 제약과 한계를 해소하고 사용자 맞춤형 정보 제공 요구에 부합하기 위해 체계적인 디자인 활용체계 개방의 통한 이용 활성화를 목표로 문화디자인DB를 구축 제공하고 있습니다.

현재 문화포털(http://www.culture.go.kr/)을 통해 서비스 중인 문화디자인DB는 2D 문화디자인 중심으로 문화디자인DB, 활용DB, 설명자료를 포함 4,700여건을 제공하고 있으며, 문화디자인은 9가지 항목별로 분류되어 총 1,800여건을 서비스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올해 2014년은  2D 문화디자인에 3D 문화디자인을 더하여 총 11,340건의 문화디자인 DB를 제공하고 있으며 연차별로 문화디자인DB는 급속도로 확대시켜 이용자의 수요에 충분히 부합할 수 있도록 할 계획입니다.

더불어 문화디자인 DB 구축의 원시자료는 저작권이 확보된 ‘한국전통문양원형 DB로써  국가DB사업 수행 당시 문화유산의 보존을 위한 원형 그대로의 구축을 원칙으로 구축되었습니다.

또한, 산업계의 다양한  수용에 대응하기 위한 맞춤형 디자인 소스 제공을 통해 벤처.창업기업의 새로운 비지니스 창출 및 신산업분야의 디자인 성장동력을 지원하고 있습니다.


문화디자인의 내일, 국가브랜드 개선 및 소비재 수출의 긍정적 효과를 기대

디자인은 서비스와 제조에 적극적인 활용이 필수적이며, 스타일링을 벗어나 제품의 프로세스에서 전략까지 그 영역이 중요해지고 있습니다.

이에 문화디자인 DB는 디자인을 결합한 제품군 영역에 디자인 소스 자원을 제공하는 동시에 제품사례를 제공함으로써 창업기업의 비즈니스 창출의 출발점으로 새로운 일자리 창출 및 성장동력 확충을 위한 효과적인 수단이 될 수 있기를 기대하고 있습니다.

아울러 한국 고유의 정서를 반영한 문화디자인DB 구축을 통해 국가브랜드 개선 및 소비재 수출의 긍정적 효과를 고취할 수 있을 것입니다.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