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알아두면 유용한 한글 로렘 입숨(Lorem Ipsum) 생성기

Design Information/Design Resources

by 김현욱 a.k.a. 마루 2015. 3. 4. 18:43

본문

Lorem Ipsum. 웹 서핑을 하다보면, 그래픽 디자인이나 타이포그래피 그리고 웹 템플릿 등을 통해 흔히 만나볼 수 있다. 하지만 그 의미나 용도에 대해 이해하고 있는 사람이 생각보다 많지 않다.


로렘 입숨(Lorem Ipsum) 혹은 줄여서 립숨(Lipsum) 이라 불리는 용어는 출판이나 그래픽 디자인 분야에서 폰트, 타이포그래피, 레이아웃 같은 그래픽 요소를 시각적으로 보여 주고자 할 때 사용하는 표준 채우기 텍스트이다.


간단하게 설명하자면 최종 결과물에 실제적인 문장 내용이 채워지기 전에 프로젝트 모형이 어떤 형태로 보여지는지 시각적으로 보여주기 위한 채움글로 주로 이용된다. 이러한 용도로 사용할 때 로렘 입숨을 그리킹(greeking)이라고도 부르며, 때로 ‘Lorem Ipsum’은 공간만 차지하는 무언가를 지칭하는 용어로도 사용한다.


이글을 통해 소개하는 사이트는 Lorem Ipsum 한글판 사이트이다. 종전까지 Lorem Ipsum은 웹사이트 및 크롬 플러그인 등을 다양한 형태로 활용할 수 있었지만 영문 텍스트로 제공되어 아쉬운 점이 많았는데 한글 텍스트로 제공되어 한글 기반 프로젝트 구축 시 상당히 유용하게 활용될 수 있다.

<대표적인 Lorem Ipsum>


한글 Lorem Ipsum 사이트



스크린 캡쳐를 통해서 볼 수 있듯이 문단수와 문단 길이를 설정할 수 있고, 일정 길이만큼 자를 수 있는 자르기 기능도 제공하고 있다. 그리고 P, OL, UL, DL, TABLE 등 총 5가지 타입을 지원하고 있어 사용자의 필요에 맞게 활용할 수 있도록 했다.


다만, 프로젝트와 연관성 있는 문구를 넣어야 할 지 무작위성 문구를 넣어야 할 지 사용자가 잘 판단해서 활용할 필요가 있다. 단지 모형의 시각적인 표현 용도의 채움글로 활용한다면 시간 절약에 아주 유용할 것이다. 참고로 한글 로렘 입숨(Lorem Ipsum) 사이트를 제작한 분은 제주에서 개발자로 활동중인 간세 님이다.


끝으로, 한글 Lorem Ipsum 사이트는 개발자 및 웹디자이너, 웹 퍼블리셔라면 즐겨찾기를 통해 활용하면 실무에 많은 도움이 될 것으로 보인다.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