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2015년 20대가 가장 사랑한 TOP 브랜드

Design News/Brand Marketing

by 김현욱 a.k.a. 마루 2015. 11. 17. 02:29

본문

트렌드에 민감하고 시장 전체의 변화를 리더하는 20대. 그들의 소비 트렌드를 가늠할 수 있는 리서치 조사결과는 유스(youth) 마케팅에 관심을 가진 모든 기업이 관심을 가질 만한 유익한 자료다.

2012년부터 20대에게 가장 사랑 받는 브랜드를 조사해 발표해 온 대학내일20대연구소가 올해 네번째로 20대 TOP 브랜드를 선정해 발표했다. 작년 15개 품목에서 올해는 32개로 대폭 늘려 20대 라이프 스타일 영역 전반을 폭넓게 다뤘다.

대학내일20대연구소는 우선 2015년 8월 31일부터 9월 4일까지 5일 간 전국 20대 남녀 1000명을 대상으로 '2015년 구매했던 제품이나 서비스 중 가장 마음에 든 브랜드'를 자율 응답형으로 조사하여, 20대의 일상과 가장 밀접한 관련이 있는 32개 품목을 선정했다.

이후 각 품목별 선호도 및 20대 이미지 적합성을 묻는 본조사를 9월 14일부터 9월 18일까지 5일 간 전국 20대 남녀 2260명을 대상으로 실시했다. 이를 통해 20대 공략에 성공한 1위 브랜드 32을 다음과 같이 선정했다.





◇ 생활 분야 


1. [편의점] CU 

20대는 CU를 편의점 탑브랜드로 꼽았다. 가장 많은 점포 수로 접근성이 좋다는 점이 물론 영향을 끼쳤지만, 소위 악마의 과자로 불린 ‘콘소메맛 팝콘’과 같은 PB(Private Brand) 상품의 인기가 한몫 하였다. 


2. [온라인 쇼핑몰] 쿠팡 

20대에게 쿠팡은 소셜 커머스의 선두주자를 넘어 온라인 쇼핑몰의 탑브랜드였다. 로켓배송에 더해 쿠팡맨의 문자, 손편지, 배송박스의 그림 등 감성배송을 내세워 고객을 사로잡은 덕이다. 


3. [면세점] 롯데면세점 

면세점 업계 1위 롯데면세점은 20대 사이에서도 탑브랜드였다. 롯데면세점은 업계 1위에 안주하지 않고, 대학생과 소통하기 위해 업계에서는 유일하게 마케팅 서포터스 ‘듀팸’을 운영하는 등의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4. [저가항공사] 제주항공 

여행이 일상화된 20대에게 가장 사랑 받는 저가항공사는 제주항공이었다. 가장 많은 정기노선과 항공 수를 보유한 것은 물론, ‘제주항공 Refresh 마케팅·광고 공모전’, 대학생 서포터스 ‘조이버’ 운영 등 20대와 끊임없이 커뮤니케이션하고 있기 때문이다. 


5. [전자결제 시스템] 카카오페이 

카카오페이는 카카오톡 기반의 전자결제 시스템이다. 거의 모든 20대가 사용하는 카카오톡인만큼 카카오페이는 20대에게 친숙함을 강점으로 탑브랜드에 선정되었다. 


6. [자동차] 현대자동차 

전반적으로 수입차 선호도가 크게 올라가고 있음에도 현대자동차는 20대 탑브랜드로 선정되었다. ‘영현대’라는 유스 타깃 브랜드를 긱반으로 다양한 유스 마케팅 활동을 펼치고 있는 점이 주효하게 작용한 것으로 보인다. 


7. [노트북] 삼성전자 

20대가 꼽은 노트북 부문 탑브랜드는 삼성전자였다. 애플과의 치열한 경쟁 속에서도 대학생 타깃으로 한 ‘삼성 S아카데미’, ‘내게 맞는 PC를 부탁해’ 등의 프로모션을 펼친 덕택이다. 


8. [보조배터리] 샤오미 

소위 ‘대륙의 실수’라 불리는 샤오미의 보조배터리는 동급의 타 브랜드에 비해 월등히 저렴한 가격을 무기로 20대들의 사랑을 받으며 보조배터리 부문 탑브랜드로 선정되었다. 


9. [콘돔] 듀렉스 

평소 언급하기 다소 낯 뜨거울 수 있는 콘돔을 수면 위로 드러낸 듀렉스가 20대 탑브랜드로 선정되었다. ‘듀렉스 트렌드즈’라는 서포터스 그룹을 운영하며 성교육을 진행하고, 올바른 성 지식을 SNS를 통해 알리는 등 20대에게 친숙하게 다가선 덕분이다. 


10. [여성용품] 좋은느낌 

좋은느낌은 부드러운 느낌의 남성 모델 ‘유연석’과 ‘박서준’을 연이어 내세우면서 20대 여성의 감성을 자극했다. 이에 순면시장 1위에 오른 좋은느낌 ‘좋은순면’의 힘을 바탕으로 좋은느낌이 여성용품 부문 20대 탑브랜드로 선정되었다. 


◇ 미용/패션 분야 


1. [로드숍 화장품] 이니스프리 

이니스프리는 작년에 이어 올해도 로드숍 화장품 부문 20대 탑브랜드로 선정되었다. ‘자연’이라는 일관된 키워드를 중심으로 소비자와 지속적으로 커뮤니케이션한 결과로 보인다. 


2. [미용실] 박승철 헤어스투디오 

프랜차이즈 미용실 중 가장 많은 매장 수를 보유한 박승철 헤어스투디오가 미용실 부문 탑브랜드로 선정되었다. 프리미엄 브랜드에 비해 다소 저렴한 가격과 다양한 할인혜택 등이 타 미용실에 비해 경쟁력으로 부각된 것으로 보인다. 


3. [여성 액세서리] O.S.T 

O.S.T는 저가 브랜드임에도 세련된 디자인과 20대에 어울리는 트렌디함으로 여성 액세서리 부문 탑브랜드에 이름을 올렸다. 특히, 지갑이 얇은 20대에게 저렴한 가격이 크게 어필했을 것으로 보인다. 


4. [여성 속옷] 예스 

여성 속옷 부문에서는 20대 타깃 브랜드 예스가 탑브랜드로 선정되었다. 파스텔 톤의 밝은 매장 인테리어 분위기와 트렌디한 디자인, 합리적 가격으로 20대의 구매욕을 자극했기 때문이다. 


5. [남성 정장] 지오지아 

트렌디한 정장 스타일을 추구하는 지오지아가 남성 정장 부문 20대 탑브랜드로 선정되었다. 올해에는 자사 모델인 김수현이 출연하는 드라마 <별에서 온 그대>, <프로듀사>에 의류를 협찬하면서 더욱 20대에게 친숙하게 다가설 수 있었다. 


◇ 학습 분야 


1. [온라인 도서구매 사이트] 예스24 

오프라인 서점이 없음에도 예스24에 대한 20대의 지지는 공고했다. 온·오프라인 문화 웹진 ‘채널예스’, 자칭 말하는 서점인 예스24 페이스북 페이지를 통해 도서는 물론 다양한 문화 영역에서 20대와 소통하고 있는 덕분이다. 


2. [영어 어학원] YBM어학원 

YBM어학원이 영어 어학원 부문 20대 탑브랜드에 올랐다. 올해 광고 콘셉트인 ‘토익은 토익에게 물어봐’는 한국 토익시험 주관사인 YBM에게 가장 적절한 광고였던 것으로 평가 받고 있다. 


3. [중국어 어학원] 문정아 중국어 

문정아 중국어는 올해 ‘전현무’를 내세운 광고로 20대에게 각인되며 중국어 어학원 부문 탑브랜드 자리에 올랐다. 병맛 콘셉트의 광고가 신선하게 다가왔을 뿐 아니라, 광고모델 전현무가 방송에서 탁월한 중국어 실력을 선보여 신뢰감을 높인 덕분이다. 


◇ 음식/음료 분야 


1. [편의점 음식조합] 불닭볶음면+삼각김밥 

삼양 불닭볶음면은 올 한 해도 모디슈머들의 핫 아이템이었다. 편의점 음식조합 1, 2위 모두에 불닭볶음면이 포함되었으며, 그 중에서도 불닭볶음면과 삼각김밥의 조합이 20대 탑브랜드로 선정되었다. 


2. [숙취해소 음료] 헛개컨디션 

오랫동안 숙취해소 음료로 대중적 인기를 다져온 헛개컨디션은 20대들에게도 높은 지지를 얻으며 탑브랜드로 선정되었다. 


3. [우유] 빙그레 바나나맛우유 

한결 같은 맛과 디자인으로 사랑을 받고 있는 빙그레 바나나맛우유가 작년에 이어 올해도 우유 부문 20대 탑브랜드로 선정되었다. ‘빙바’ 캐릭터로 20대와 끊임없이 소통한 덕분에 이들에게는 ‘바나나 우유=빙그레 뚱바’라는 공식이 성립된 것으로 보인다. 


4. [과일소주] 자몽에 이슬 

올해 우후죽순 출시된 과일소주 중에서 20대들의 가장 많은 사랑을 받은 브랜드는 자몽에 이슬이었다. ‘처음처럼 순하리’, ‘좋은데이 컬러 시리즈’에 뒤이어 출시되었음에도 스스로 과일소주 순위를 정하고, 더 맛있게 마시는 법을 공유하는 20대들의 입소문을 타고 탑브랜드에 올랐다. 


5. [맥주] 카스 

수입 맥주 시장의 확대에도 20대는 국내 맥주 카스를 탑브랜드로 꼽았다. 전국 10개 대학에서 진행한 ‘카스 콘서트’, 부산 해운대 여름을 달군 ‘카스 블루 썸머 콘서트’ 등 젊음을 겨냥한 페스티벌 마케팅이 주효했다. 


6. [치킨] 네네치킨 

작년에 이어 네네치킨은 올해도 치킨 부문 20대 탑브랜드에 이름을 올렸다. 바삭한 튀김옷으로 대표되는 네네치킨은 ‘네네POP’, ‘다리 반 날개 반’, ‘네네옛날통닭’ 등 다양한 메뉴개발로 트렌디한 20대의 입맛을 자극하고 있다. 


7. [김밥] 김밥천국 

고급 김밥 브랜드들이 앞다투어 론칭하고 있지만, 20대가 중고등학생 시절부터 함께 한 김밥천국의 브랜드 파워는 공고했다. 어디서나 쉽게 찾을 수 있는 접근성과 김밥을 넘어 수많은 메뉴를 맛볼 수 있는 다양함, 그리고 저렴한 가격은 20대에게 가장 최적의 선택인 것으로 보인다. 


8. [패스트푸드] 맥도날드 

‘미니언즈 해피밀 세트’, ‘원피스 스페셜 세트’ 등 희소성에 대한 20대들의 구매, 인증 욕구를 자극하고 있는 맥도날드가 패스트푸드 부문 20대 탑브랜드에 올랐다. 


9. [카페] 이디야커피 

이디야커피는 작년에 이어 올해도 스타벅스의 아성을 무너뜨리고 20대 탑브랜드로 선정되었다. 타 브랜드 커피에 비해 저렴한 가격이 가장 큰 장점이며, ‘이디야 뮤직 페스티벌’ 등으로 20대에게 친숙하게 다가서고 있기 때문이다. 


◇ 엔터테인먼트 분야 


1. [방송사] tvN 

드라마 <미생>, 드라마 <오 나의 귀신님>, 요리예능 프로그램 <집밥 백 선생>, <삼시세끼>, 심리 리얼리티 쇼 <더 지니어스> 등 많은 인기 프로그램을 선보인 tvN이 방송사 부문 20대 탑브랜드로 선정되었다. 


2. [종합예능 프로그램] 무한도전 

<무한도전>에 대한 20대의 사랑은 더 공고해진 듯 하다. ‘식스맨’ 특집에서는 새 멤버를 선발하는 과정에 시청자들을 참여시키고, ‘배달의 무도’를 통해 사회적 이슈를 환기시키기도 했고, ‘성우’ 특집으로 과거 지상파 TV를 통해 영화를 보던 향수를 자극하기도 했다. 


3. [요리예능 프로그램] 냉장고를 부탁해 

JTBC의 쿡방 <냉장고를 부탁해>가 요리예능 프로그램 부문 20대 탑브랜드에 이름을 올렸다. 15분 내에 게스트의 냉장고 재료만으로 요리해야 한다는 타 요리예능과는 다른 설정, 문자 투표한 시청자들에게 셰프들이 직접 답장을 보내는 참여형 콘셉트로 인기를 끌고 있다. 


4. [뮤직 페스티벌] 청춘페스티벌 

청춘페스티벌은 음악과 강연 콘텐츠를 섞은 청춘 힐링 페스티벌에 더 가까운 성격이다. 올해에는 ‘나는 우주왕먼지다’라는 슬로건으로 20대의 심란한 마음을 재치 있게 풀어내며 탑브랜드에 이름을 올렸다. 


5. [스포츠 페스티벌] 나이키 위런서울 

올해 아직 개최되지도 않았음에도 나이키 위런서울에 대한 20대의 사랑은 여전했다. 대회 당일 뿐만 아니라 사전 준비에서부터 참여욕을 북돋는 페스티벌이자, 운동과 문화를 접목한 콘셉트로 꾸준히 사랑 받아 왔기 때문이다. 


이번 2015 20대 탑브랜드 조사결과는 대학내일20대연구소가 발간한 2016년 상반기 20대 트렌드 리포트 ‘2016 S/S 20’s TREND REPORT’에서 더 풍부한 사례와 함께 확인할 수 있으며, 보다 자세한 내용은 대학내일20대연구소 홈페이지 (20slab.naeilshot.co.kr)를 통해서도 확인할 수 있다. 


연구리포트 확인 및 다운로드: https://20slab.naeilshot.co.kr/archives/11293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