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포토리아, ‘2016 스톡 포토그래피 트렌드’ 공개

Design News/Design Trend

by 김현욱 a.k.a. 마루 2016. 4. 7. 16:50

본문

광고 산업의 발전, 디지털 플랫폼 다양화와 함께 스톡 사진(Stock Photography) 시장도 점차 활성화되고 있다. 특히 스톡사진은 상업적 용도를 목적으로 하기 때문에 산업, 사회적인 트렌드를 가장 잘 반영한 사진이라 할 수 있다. 최근 액션 캠 및 스마트폰 카메라의 발달로 일상 속 모습을 다양한 관점과 화각으로 촬영한 스톡 사진이 인기를 끌고 있으며, VR(가상현실), IoT(사물인터넷) 등의 산업적인 이슈와 함께 관련 스톡이미지 수요도 증가하고 있다. 포토리아가 2016년 스톡 포토그래피 트렌드 10가지를 소개한다. 


1. 관점의 활용 

액션 캠의 대중화 및 소형 카메라의 발달로 어린아이, 동물 등 제 3자의 관점에서 세상을 바라보는 듯한 새로운 시각(관점)을 제시하는 사진이 인기다. 특히 1인칭 관점의 초점을 활용한 사진의 경우, 작품을 감상하는 관찰자가 개인적인 감정과 경험을 이입하기 쉽다는 장점이 있다. 관점의 변화와 새로운 화각은 사진을 시각화하고, 스토리텔링을 구현하는데 있어서도 효과적이다.


https://kr.fotolia.com/id/103823556


2. 스마트폰 포토그래피

고도화된 스마트폰 카메라 성능, 사진 관련 애플리케이션의 대중화로 일반인들도 전문가 못지 않은 일상 속 다양한 사진을 촬영할 수 있게 됐다. 특히 스마트폰 사진은 즉흥적인 순간과 감성, 개인 특유의 독특한 개성을 담을 수 있다는 점에서 차별화되고 있다. 특히 포토리아의 인스턴트 콜렉션(https://kr.fotolia.com/Info/Images/InstantCollection)과 같은 플랫폼을 활용하면, 누구나 쉽게 크리에이티브한 모바일 사진을 공유 및 판매할 수 있다. 


https://kr.fotolia.com/id/73271222


3. 기술 관련 이미지

기술 및 디바이스 관련 사진은 2015년에 이어 올해도 주목을 끌고 있는 트렌드 중 하나이다. 새로운 기술이 나올 때마다 그 기술에 대한 스톡 이미지의 수요 또한 꾸준히 발생하기 때문. 최근에는 VR(가상현실), IoT(사물인터넷), 클라우드 서비스, 자동화 업무 등의 기술이 화두가 되는 만큼, 관련 스톡 이미지들이 훨씬 다양해 지는 추세다. 


https://kr.fotolia.com/id/89832854


4. 이중노출

이중노출은 서로 다른 두 개의 작품을 합성하거나, 새로운 기술을 더하는 작업을 말한다. 디지털 포토그래피에서는 포토샵 작업 등을 통해 두 개의 다른 이미지를 합성함으로써 아날로그적 감성을 불어넣을 수 있으며, 콜라지 (Collage, 여러 가지 이미지를 한데 모아 다차원적이고 다양한 해석이 가능한 이미지를 만드는 방법)와 같은 촬영 테크닉을 결합할 수 있다. 


https://kr.fotolia.com/id/76731785


5. 오버헤드 샷 / 에어리얼 뷰

오버헤드 샷(Overhead Shot), 에어리얼 뷰(Aerial View)는 조감도와 같이 공중에서 촬영한 사진을 말한다. 인스타그램 등 SNS 사진촬영 용으로 많이 쓰이는 놀링(Knolling, 자신의 물건 등을 일정하게 배열해 화보와 같이 사진을 촬영하는 방법) 기법에서 주로 사용되며, 최근에는 드론과 같은 IT기기를 활용해 촬영되기도 한다. 특히 일상적인 소재에 새로운 관점을 적용한 오버헤드샷 및 에어리얼 뷰는 비즈니스나 풍경, 사람이 쉽게 출입할 수 없는 장소에서 스톡 포토 촬영기법으로도 많이 쓰이는 추세다. 


https://kr.fotolia.com/id/102282881


6. 인물보다는 배경에 중점을 맞춘 풍경 사진

풍경 사진에 대한 수요는 꾸준하다. 최근에는 전통적인 풍경사진에서 사람을 아주 작게 촬영함으로써 장소의 크기와 웅장함을 강조하는 풍경 사진이 유행하고 있다. 


https://kr.fotolia.com/id/91354412


7. 컨셉추얼(conceptual)한 비즈니스 인포그래픽 

컨셉츄얼한 비즈니스 인포그래픽은 2015년부터 인기 있는 이미지 트렌드 였으나, 갈수록 창의적이고 눈에 쏙 들어오는 인포그래픽의 수요가 증가되고 있다. 복잡한 비즈니스, 프로젝트나 상황을 정확하고 빠르게 전달하기 위해 한눈에 쉽게 이해할 수 있는 흐름의 차트와 다이어그램이 활용되고 있다.


https://kr.fotolia.com/id/67030361


8. 아날로그 필름의 재기 

아날로그 필름의 재기는 기술의 매우 빠른 발달에 따라 아날로그 시대에 대한 향수(노스탤지아)에서 비롯된 트렌드이다. 아날로그 필름의 경우, 실제 마주하는 듯한 선명한 인상을 주는 디지털 포토그래피와 달리, 포토그래피 자체의 개성과 멋을 담고 있다는 것이 특징이다. 특히 필름 인화 과정에 따라 결과물이 달라진다는 점에서 많은 매니아 층을 확보하고 있다. 디지털 카메라로 아날로그 필름 기법을 표현하는 경우, 주로 강한 플래시 라이트, 파스텔 톤, 모노크롬 컬러 등이 사용된다. 


https://kr.fotolia.com/id/74205194


9. 크리에이티브한 타이포그래피

작년부터 이어진 타이포그래피 트렌드는 올해에도 그 인기와 수요가 꾸준할 것으로 보인다. 심플함을 바탕으로 다양한 컨셉과 컬러로 눈길을 사로잡는 타이포그래피가 더욱 인기다.


https://kr.fotolia.com/id/102363139


10. 사회적인 운동을 담은 사진 

테러, 전쟁, 시위 등 사회적 이슈를 담은 사진에 대한 수요도 점차 증가하고 있다. 강렬하면서도 메시지를 간단 명료하게 전달하는 의미 있고 창의적인 사진이 인기가 있다. 


https://kr.fotolia.com/id/96543580


포토리아(Fotolia, the part of the Adobe Family)에 대해 

포토리아(www.fotolia.co.kr)는 사진, 일러스트를 비롯하여 5,200만건 이상의 디지털 콘텐츠(벡터, 비디오)를 보유한 세계적인 스톡이미지 라이브러리이다. 크라우드소싱 방식으로 운영되어 작가들은 자신의 작품을 판매하고 수요자는 고품질 콘텐츠를 구매할 수 있는 온라인상의 이미지, 비디오 장터이다. 포토리아는 지난 2004년 뉴욕에서 설립되었으며, 현재 어도비(Adobe) 제품군의 일부분이다. 한국을 포함하여 23개국에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으며, 이러한 글로벌네트워크를 바탕으로 고품질 콘텐츠를 매우 경제적인 가격에 판매한다는 것이 특징. 모든 콘텐츠는 로열티프리(RF) 라이선스로 판매되며, 사용기간, 국가에 대한 제한 없이 이미지를 활용할 수 있다.


포토리아 공식 블로그 : http://blog.fotolia.com/kr 

포토리아 네이버 블로그 : http://blog.naver.com/fotolia_korea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