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hapter8. 방법론 제4단계 : 시행

분류: Design Information/Design Term 작성일: 2006.08.21 17:30 Editor: 마루[maru]

Chapter8. 방법론 제4단계 : 시행

가. CI매뉴얼의 제작
최초의 CI매뉴얼은 대략 50년 전 쯤에 나왔으며, 현재에는 수많은 기업들이 그래픽 표준 매뉴얼의 필요성을 절감하고 있다. 매뉴얼은 CI를 일관되게 응용하는 데 있어 성서와 같은 역할을 한다. 매뉴얼 없이는 CI 프로그램을 제대로 관리하기가 어렵다. 표준 매뉴얼은 서식류에서 사인시스템, 차량류 심지어 유니폼에 이르기까지 모든 것을 망라하고 있다. 이로써, 그 조직과 접하는 사람은 매번 같은 시각 언어 속에서 그 조직의 아이덴티티를 전달받을 수 있게 된다. CI 프로그램의 시행 단계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일관성>이다. CI매뉴얼의 기능은 CI회사와 기업경영진이 함께 일구어 낸 표준 디자인 시스템이 체계적으로 전개될 수 있게 하는 것이다. 심벌이나 로고타입 그 자체보다 그것의 체계적인 시행이 중요할 때도 있다. 좋은 CI를 일관성 없이 전개하는것보다 좋지 않은 CI를 체계적으로 전개하는 것이 효과가 훨씬 크다. 각기 다른 서체나 레터헤드 레이아웃을 쓰고 컬러 적용에 일관성이 없는 회사는 아무리 매력적인 심벌을 쓰더라도 대중에게 혼랍스럽고 비조직적인 회사라는 이미지를 줄 뿐이다.

나. 매뉴얼에 들어가야 하는 사항 매뉴얼에 들어가는 정보는 부분적으로 그 회사의 요구와 활동에 따라 다르다. 이 내용은 조직의 성격에 따라 다를 수밖에 없다. 식품 회사가 제약 회사와 같은 매뉴얼을 사용할 수는 없는 일이다.

기업체의 매뉴얼 구성

서문
A. 목차
B. 최고 경영자의 추천사
C. 매뉴얼 관리지침
D. 기본 용어

제1장-기본디자인 시스템 편
A. 심벌과 로고타입
1. 심벌 및 로고타입의 작도법 및 그리드 시스템
2. 심벌 및 로고타입의 색상 활용 (흑백 표현, 4원색 표현, 별색 표현, 특수효과 표현)
B. 시그니춰
C. 컬러시스템
D. 그래픽 모티프
E. 전용패턴
F. 전용서체

제2장-응용디자인시스템 편
A. 서식류
1. 레터헤드(국문, 영문)
2. 소봉투(가로형, 세로형) 중봉투(B5, A4 Size) 대봉투(B4, A3 Size) 특수봉투
3. 명함(직원용, 임원용)
4. 메모지
5. 팩시밀리 용지

B. 인쇄물류
1. 사보 표지 포맷
2. 브로셔, 리플렛 표지 포맷
3. 애뉴얼 리포트 표지 포맷
4. 사규집 표지 포맷
5. 각종 보고서 표지 포맷

C. 총무 양식류
1. 사기
2. 뱃지
3. 신분증, 방문증, 출입증
4. 표창장

D. 광고류
1. 신문 광고 포맷
2. 잡지 광고 포맷
3. DM 포맷
4. 포스터 포맷

E. 사인류
1. 현판
2. 옥탑 사인
3. 건물 입구 사인
4. 건물 정면 사인
5. 건물 측면 사인
6. 건물 돌출 사인
7. 종합 안내 사인
8. 층별 안내 사인
9. 부서 표지판
10.천정 사인
11.공공 사인
12.차량 유도 사인
13.현수막
14.배너
15.게시판

F. 차량류
1. 승용차
2. 승합차
3. 버스
4. 트럭
5. 특수장비차

G. 유니폼류
1. 근무복(춘추복, 하복, 동복)
2. 경비원복
3. 청소원복

H. 재생자료
1. 심벌마크
2. 로고타입
3. 시그니춰
4. 컬러시스템
5. 전용서체

가. CI 매뉴얼의 제작
매뉴얼에는 디자인의 적절한 사용(크기, 위치, 컬러 그리고 활자체)을 묘사한 실례가 들어가야 한다. 또 문장은 간단하고 직접적이이어야 한다 그 매뉴얼을 사용하는 사람이 반드시 디자인계에 종사하는 사람일 수만은 없다. 따라서 매뉴얼 맨 앞에 어휘를 설명하는 용어 사전이 있어야 한다. 그래야 용어상의 혼란을 상당 부분 줄일 수 있다. 그리고 용어 사전에는 최소한 아래의 용어들은 반드시 들어가야 한다. 기업 아이덴티티 (Corporate Identity, CI) 지속적인 시각적 커뮤니케이션을 통해서 기업이 대중에게 전달하고자 하는 이미지 아이덴티티 시스템 (Identity System) 시각적 커뮤니케이션 시스템으로 대중이 쉽게 회사와 그 활동을 확인할 수 있는 일관성있는 그래픽으로 조화된 체계 심벌 (Symbol) 기업의 시각적인 커뮤니케이션의 기본이 되는 요소로 상징성이 높은 형태의 디자인이 요구되는 항목이다. 코퍼리트 이미지(Corporate Image)를 만드는 출발점이 된다. 최근에는 로고타입에 그래픽 요소를 부가하여 시각적 인지도를 높이는 로고마크(또는 워드마크)를 많이 사용하고 있다. 로고타입 (Logotype) 회사의 이름을 독특한 서체로 표현한 것으로 보통 한글로고타입과 영문로고타입 2가지가 제작된다. 필요에 따라 한문로고타입이 추가되기도 하는데 로고타입의 디자인에 있어서 가장 중요한 것은 `심벌과의 조화성', `가독성', `독창성' 등이다. 컬러 시스템 (Corporate Color) 이것은 기업의 이미지를 컬러로 표현한 것으로 각종 컬러가 갖고 있는 의미를 회사의 이미지와 연결시켜 활용하는 것이다. 보통 1~3가지 색을 회사의 고유 컬러로 지정하고 심벌마크나 상품패키지, 사인, 유니폼 등 넓은 범위에 걸쳐 적용한다.

최근에는 상품 장르별, 사업 내용별로 몇 가지 색의 컬러시스템을 갖는 경우도 있다. 시그니춰 시스템 (Signature System) 심벌마크와 로고타입을 용도에 맞게 가장 합리적으로 조합한 형태로 상하조합, 좌우조합 등 수십가지의 조합 형태가 만들어 질 수 있다. 이렇게 개발된 시그니춰는 각종 매체에 다양하게 활용된다. 또한 매뉴얼에는 필요한 내용을 금방 찾아볼 수 있도록 목차도 수록되어야 한다. 대부분의 매뉴얼은 그 프로그램에 관한 최고 경영자의 설명과 추천사로 시작된다. CI 프로그램의 성공 여부는 최고 경영진의 지원 여하에 달려 있고, 그 추천사는 관계자 모두가 이 프로그램을 진지하게 받아들일 것이라는 점을 보증한다. 추천사는 왜 이 프로그램을 시작했는지에 대한 설명과, 표준 디자인 시스템이 정확하게 적용되어야 한다는 점을 강조하는 내용이어야 한다. 매뉴얼에 관한 설명은 어느 개인이나 부서가 전적으로 책임지는 형태여야 한다. 만약 디자이너가 어떤 심벌의 적용에 대한 모든 경우에 대해 가이드라인을 정해 놓았다 해도 CI 실무담당자는 예상치 못한 상황을 접할 수 있는데, 이런 경우에도 심벌의 변형이나 왜곡이 있어서는 안된다. 규모가 큰 조직의 경우, 하나의 부서가 CI 프로그램의 시행을 전적으로 책임질 수도 있다. 작은 조직에서는 한 사람이 ‘CI 열쇠의 보관자’ 역할을 할 수도 있을 것이다. CI 책임자, CI 실무담당자 등등 그 명칭이야 어떻든 그 주요 역할은 같다. 바로 커뮤니케이션 프로그램의 집행자이다. 광고, 판촉, PR, 구매 그리고 심벌 제작에 관련된 사람은 매뉴얼을 한 권씩 가지고 있어야 한다. 인쇄업자나 포장업자 등 주요 공급선에 매뉴얼을 공급하는 경우도 있다. CI 책임자는 매뉴얼에 나와 있는 내용과 일치되지 않는 경우 즉각 조정할 수 있도록 그 아이템의 생산 과정을 감독해야 한다. 하나의 프로그램을 시행한다는 것은 하루아침에 이루어지는 작업이 아니다. 프로젝트를 시작하는 단계에서 CI 프로그램의 우선 순위가 정해져 있어야 한다. 예산 사정에 따라 다르겠지만 매뉴얼에 나와 있는 모든 아이템을 즉시 인쇄하기로 결정할 수도 있고, 아아템이 교체될 때에만 새 심벌을 도입하는 점차적 인쇄방법도 있다. 점진적인 교체는 그 회사의 물품과 자원에 따라 2년에서 5년까지 걸릴 수 있지만 그것이 비용 대비 효과가 크다. 새로 생긴 회사의 경우는 필요한 자재를 주문하면서 CI 프로그램을 점진적으로 실행할 수 있다. 비용 때문에 CI 프로그램을 적용하지 않는 회사도 있지만 CI 프로그램은 인쇄 비용을 실질적으로 절감시켜 주며, 구매 효율을 올려 준다. 캘리포니아에 있는 한 은행은 인쇄 형식을 통일시킴으로써 처음 2년만에 30만 달러의 비용을 절감했다. 종이 종류를 지정해 놓았기 때문에 대량 구매가 가능 했고, 장기적인 관점에서 비용 절감의 효과를 본 것이다. 모든 시각 커뮤니케이션을 합리화, 표준화할 경우 엄청난 비용을 절감할 수 있는 것이다.

나.제본 방식
매뉴얼은 진행형의 개념으로 생각해야 한다. 따라서 수정이나 추가가 필요할 때 쉽게 넣을 수 있어야 한다. 합병이나 인수 과정에 있는 회사들은 새로운 부서, 제품 또는 회사를 통합할 수 있도록 유연한 프로그램을 가지고 있어야 한다. 매뉴얼은 언제고 변경하기 쉬워야 하므로 바인더식이 이상적이다. 바인더식 매뉴얼은 신속히 그리고 저렴한 비용으로 부분적으로 내용을 바꿀 수 있다. 책으로 되어 있는 매뉴얼은 갱신하기도 어렵거니와 비용도 많이 든다. 그런데 페이지를 마음대로 끼웠다 뺄 수 있는 식인 바인더의 경우 단점도 있다. 페이지들을 잃어버릴 수도 있고, 시간이 흐르고 나면 특정 가이드라인이 제대로 있는지 잊어버리기도 쉽다. CI 감독자가 엄격하게 통제를 해야 한다는 것도 바로 그런 이유에서이다.

다.두께
매뉴얼은 단 세 장짜리에서부터 몇 권으로 구성되고 원색 화보까지 들어간 몇 백 장짜리까지 다양하다. 매뉴얼은 필요한 내용, 프로그램의 복잡성 그리고 컨설턴트 비용과 생산비로 배정된 예산에 따라 구성이 다르다. 만약 예산이 적다면, CI 프로그램의 중요한 요소, 심벌의 재생산에 필요한 적절한 정보를 담은 흑백 미니 매뉴얼을 만들면 된다.

라.별도 예산
CI 매뉴얼의 제작에 들어가는 컨설턴트 수수료는 매뉴얼의 복잡성과 컨설턴트의 경험 정도에 따라 매우 다르다. 처음에 CI 프로그램을 제안할 때 매뉴얼도 이미 포함되어 있는 것이 일반적인 경우이나 때로는 별도의 예산이 필요한 때(예를 들어, 현재의 심벌을 약간 변경만 하려고 하는 경우)도 있다. 그 예는 추후 게재될 부록 5에 나와 있다. 매뉴얼의 수수료로 어느 정도의 비용이 지출된다 하더라도 매뉴얼로 인해 인쇄 과정에서의 실수가 없고, 다양한 대중에게 가능한 최고의 감동을 주는 프로그램을 내놓는다는 점에서 결과적으로 회사의 지출을 절감해 줄 수 있다.

※글에 대한 여러분 의견을 남겨 주십시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