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자이너 1년 동안 몇일동안 밤 샐까?

분류: Design News/Design Column 작성일: 2006.12.15 02:32 Editor: 마루[maru]

세월이 흐를수록 분야가 다양성과 전문화를 요구하는 직업인 디자이너. 예전에는 화이트칼라 직업으로 많은 예비 취업 생들이 가장 선망하는 유망 직업이기도 했다. 아트 백에 청바지, 세련된 코디와 멋진 스타일 옷차림으로 현장과 디자인실을 누비는 폼 나는 모습을 상상하며 부러움과 갈망으로 무작정 진로를 선택했던 이들이 많았던 적도 있었다.

하지만 예전에도 그러했듯이 실상, 실무에 있는 디자이너들에게 살며시 물어보면 그 어느 누구도 화려함에 만족하고 흡족해 하면서 현재의 디자이너의 라이프스타일이 좋다고 말하는 사람은 극소수 일 것이다.
 


나는 말하고 싶다. 당신이 디자이너라는 직업을 가지고 싶다면, 밤을 오랜 시간동안 지샐 수 있는 튼튼한 체력부터 길러 오라고......, 그리고 무한한 아이디어를 창조할 수 있는 창의력을 키워 오라고 그래야만 디자이너의 세계에서 오랫동안 명줄을 연명할 수 있을 것이라고......, 디자이너의 삶은 겉으로는 화려하고 멋져 보일지는 모르나 현실의 환경은 너무 열악하고 많은 시간을 아이디어 전쟁 속에 끊임없이 체력을 소진해야 하는 직업이다.
 
늘 새로움과 번쩍이는 사고의 결정체를 만들어 내지 못하면 푸대접은 기본이고 날개 잃은 천사처럼 하락하게 되는 것이다. 현업 디자이너 12년차인 나 자신도 늘 새로운 아이디어에 목말라 한다. 인터넷 서핑은 물론 온갖 서적과 잡지들, 그리고 전시회를 누비면서 정보를 찾는 것은 필수항목이다. 또한 노트패드를 품고 다니며 스치듯 떠오르는 금쪽같은 아이디어를 놓치지 않으려고 꼼꼼히 메모하며 한 달에 20여일 정도는 예사롭게 밤을 지새우는 것 같다.

시간적인 여유가 생겨 사우나 하고 깔끔한 옷차림에 나설 때면 그런대로 봐줄만 하지만, 며칠 동안 디자인과 전쟁을 치르고 나서는 날이라면, 거의 산거지 중에 산거지라 할 정도로 부스스한 헤어스타일, 삐죽삐죽 들쭉날쭉 섬섬한 수염, 담배냄새 깊게 밴 외투, 꼬질꼬질하고 볼 상 사나운 모습 그 자체이고 이런 현상은 남녀를 불분한다는 것이다.

많은 사람들이 디자인은 ‘무(無에)’서 ‘유(有)’를 창조하는 것이라 말하지만 나는 디자인의 명제를 ‘무(無)’라고 말하고 싶다. 무에서 유의 창조가 아니라, 무에서 무를 창조하는 고난위도 작업이기 때문이다. 이것은 오랜 시간을 수련을 한 사람만이 알 수 있는 그 무언가가 존재하기 때문이다. 실로 언어로는 표현하기 어려운 무엇인가가 존재하기에 ‘무(無)‘라고 답을 하고 싶은 까닭이다.

오늘도 나는 그 ‘무(無)’란 답을 찾기 위해 긴 겨울밤을 지새우고 있다. 몇 일째 계속......, 서른아홉 번째 생일이지만 가족들과 미역국 한 그릇 놓인 따뜻한 저녁시간을 보내지도 못한 채.......,이렇게 시간이 길어지면 아이들의 기억 속에서 나의 존재가 지워지진 않을까 두렵기도 하다.

디자이너! 그들이 1년에 밤을 지새우는 날은 200여일 정도는 되는 것 같다. 오늘도 이 땅 어느 곳에서는 나처럼 향이 깊은 커피나 맑은 얼음 물 한 잔! 그린 색이 아름다운 녹차 한 잔을 옆에 두고 머리를 긁적이는 디자이너들의 생존전쟁이 한창 일게다.

※글에 대한 여러분 의견을 남겨 주십시오. 감사합니다!
  1. BlogIcon mushy 2006.12.15 02:55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 남기기

    저는 디자이너는 아니지만요.
    디자인을 전공한 저로서는 마음에 참 와닿는 글입니다.

    녹차드시고 힘내세요. 그래도 이렇게 치열하게 노력하는 디자이너들이 있어서
    훌륭한 아웃풋들이 세상을 차지하고 있는걸테니까요.

  2. BlogIcon 미디어몹 2006.12.15 09:58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 남기기

    마루지기회원님의 상기 포스트가 미디어몹에 링크가 되었습니다.

  3. BlogIcon BrightListen 2006.12.15 13:46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 남기기

    음...예전에 새벽마다 메신져로 고개를 내밀던, 누님한분이 생각나네요 .
    "세상엔 남자와 여자 ..그리고 산디과 학생이 있다고.."
    하루에 4시간이상은 잘못잔다고 할정도로 과제가 산이라던데..
    그거에 연장선쯤 되보입니다..아니 아마 더큰 산이겟지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