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구글애드센스 부정클릭을 막는 최적화 방법은?

Digital News/IT Trend

by 김현욱 a.k.a. 마루 2007. 1. 15. 15:23

본문

사용자 삽입 이미지
블로그를 통한 수익창출을 기대하면서 구글의 애드센스를 블로그에 게시하는 유저가 날로 늘어나고 있습니다. 하지만, 애드센스를 이용하는 이들이 가장 걱정하는것은 아마도 부정클릭으로 인한 계정의 비활성화가 아닌가 싶습니다.
그렇게 큰 수익이 하루 하루 적립되어지는 것도 아닌데 몇 달 또는 몇 년에 걸쳐 조금씩 쌓여온 구글 애드센스 수익이 어느 순간에 예기치 못한 부정클릭 발생으로 지불계정이 비활성화 된다고 보면 수익금액을 많고 적음을 떠나서 허탈감과 짜증이 나는것은 당연지사
사용자 삽입 이미지
일 것입니다. 물론, 필자의 경우도 구글 애드센스를 활용하여 블로그를 통한 일정의 수익을 올리고 있으며, 부정클릭에 대한 약간의 두려움도 가지고 있습니다. 근래에 들어 올블로그나 오픈 블로그를 통해서 부정클릭에 대한 많은 글들이 포스팅 되고 있어 관심을 가지고 살펴보고 있는데, 잘못 오해를 하시고 있는 부분도 있는 것 같고, 어떤 경우에는 별로 걱정하지 않으셔도 되는 부분에 너무 민감하게 우려를 하시는 분들이 계시는 것 같아서 조금이나마 경험을 통해 얻은 정보를 참고로 하여 구글 애드센스 사용자들께 도움이 되었으면 하는 생각으로 포스팅을 해 봅니다.

먼저, 이미 포스팅이 되었던 부정클릭과 구글애드센스 관련 포스트 들입니다. 참고 하십시요.
애드센서 님의  - 자신은 모르지만 부정클릭이 발생하는 시점
애드센서 님의 - 애드센스 FAQ 번역 1 (디지털포인트 애드센스 포럼)
순진님의 - 티스토리, 구글 애드센스 '부정클릭' 막기-마이센스
마루지기(필자) - 애드로거! 구글애드센스 광고별 수익률 분석진행

[구글 애드센스 부정클릭을 막는 최적화 방법]

  1. 자신의 웹페이지, 블로거에서 새로고침(F5)를 습관적으로 사용하지 마세요.
    애드로거나 기타 구글애드센스 모니터링 도구들로 분석을 해 보면 가장 많이 클릭을 유발 시키는 방문자로 자신이 기록이 되는 경우를 볼 수 있습니다. 처음에는 원인이 몰라 분석을 해 본 결과 구글 애드센스는 페이지노출 만으로도 클릭이 체크되는 광고가 있다는 것입니다. 반복되는 새로고침은 자신도 모르게 많은 클릭수를 기록하게 되어 일정한 패턴으로 인한 부정클릭으로 보고되어 스스로 계정을 정지시키는 요인이 될 수 있으므로 불 필요한 페이지 리로딩은 삼가를 하시는게 좋습니다.
  2. 자신이 게제한 광고를 클릭하지 마십시요. 
    심심해서? 어떤 클릭결과가 나타나는지 궁금해서? 무심결에 그냥? 어떤 이유에서 자신이 게제한 광고는 클릭하시면 안됩니다. 절대로... 단 한 두차례의 클릭이지만 훗날 영락없이 구글 애드센스에서는 당신에게 메일로 부정클릭으로 의심대는 클릭이 발생되었다는 기분좋은 않은 메일을 보내올 것입니다. 전반적으로 애드센스의 광고순환을 보고 싶다면 구글애드센스 프리뷰도구를 사용하시길 바랍니다.

  3. 지인들을 통한 광고클릭을 부탁하지 마십시요.
    부정클릭으로 계정이 차단되는 1순위 항목이 이 경우가 가장 많을것으로 생각이 되어집니다. 구글애드센스는 광고클릭의 패턴으로 부정클릭을 추적하는 걸로 판단이 되어집니다. 지인들에게 "내 광고 좀 클릭해달라고 부탁하면 열심히 클릭해 줍니다" 날이면 날마다 클릭을 해 주시죠. 이럴경우, 지인의 광고클릭은 일종의 고정적인 패턴을 유지하게 됩니다. 하루에 한 두번 클릭이겠지만 한 달을 두고 분석하면 일정한 그래프를 형성하게 됩니다. 바로 이런 것을 구글애드센스는 부정클릭으로 보는 것이겠죠. 그러므로, 지인들을 통한 클릭유도는 절대 금물이라는 것을 명심해 주시길 바랍니다.
  4. 애드센스팀과 원활한 커뮤케이션을 유지 하십시요.
    사용자의 애드센스 관리자 페이지의 개요항목에 보면 "사이트진단" 탭이 있습니다.

    "Google이 크롤링하여 관련 광고를 게재한 페이지에 대한 자세한 진단 정보를 표시합니다.Google 크롤러가 귀하의 페이지에서 문제를 발견하는 경우 다음 표에 나열됩니다. AdSense에서 더 많은 페이지를 크롤링하여 관련 광고를 게재해 드릴 수 있도록 이 문제를 해결하시기 바랍니다.
    차단된 URL 관련 문제를 해결하는 데 도움이 필요한 경우 도움말 센터를 참조하십시오.
    이 크롤링 리포트는 매주 업데이트되며, 보다 자주 크롤링하라는 요청은 수용할 수 없습니다. 이 리포트는 완전한 것이 아님을 알아 두시기 바랍니다."라는 안내 메세지를 보실 수 있습니다.

    결론은 광고게재가 정상적이지 못했거나 과다클릭으로 인한 문제가 생겼을 수도 있다는 이야기로 해석을 하시면 되는데요. 일반적으로 블로그의 포스트를 이동하거나 내용을 수정하여 포스트의 절대주소가 상실되었거나, 페이지를 표시할 수 없어 광고게재가 안되었던 경우, 일시적인 장애로 광고노출이 이루어지지 않은 경우, 이전의 크롤링 데이터와 연동되지 않는경우에 해당URL을 "차단된URL"리스트로 표시를 한다고 보시면 될 것 같습니다. 여기에 차단된URL이 많이 나타난다고 해서 부정클릭이 발생되고 계정이 정지되는것은 아닙니다. 애드센스 측에서 말한바와 같이 원활한 광고게재를 위해서 해당 페이지의 상태를 점검해 달라는 것이고, 이 곳의 내용은 일주일 단위로 갱신이 되는데 해당 페이지가 몇 주 동안 연속적으로 문제를 보인다면 반드시 면밀한 검토가 필요할 것입니다. 그런 경우라면 필히 구글 애드센스 팀(adsense-ko@google.com)으로 캡쳐화면이나 내용을 첨부해서 메일을 보내셔서 원인규명을 요청하시길 바랍니다. 별 다른 문제가 없다면 애드로거! 구글애드센스 광고별 수익률 분석진행 이 포스트의 회신보기에서 보여준 것처럼 답변 메일이 올 것입니다
  5. 아무 곳에서 함부로 관리자계정으로 로그인을 하지 마십시요.
    구글 애드센스는 관리자로 로그인 한 PC의 IP주소를 계정 소유자의 PC로 오인해서 해당 IP주소로 클릭되는 모든 광고클릭을 모니터링 할 지도 모릅니다. 아주 특별한 경우가 아니라면 관리자 페이지 접속은 한 PC에서만 접속하길 권 합니다.
  6. 구글 애드센스 채널기능을 활용 하십시요.
    관리자 화면에 있는 [Adsense 설정]항목에 보면 채널을 구성하는 공간이 있습니다.
    자신이 게재하고 있는 광고를 채널별로 구성하여 운영하시길 바랍니다. 한 페이지에 5가지 형태의 광고를 게재한다고 가정할 경우 해당 광고마다 고유채널을 부여하여 관리를 하면 애드센스의 리포트 화면에서 채널별로 클릭현황을 살펴볼 수 있는데 특정 채널의 클릭 수에 반해 광고수익이 현저하게 떨어지는 경우를 보실 수 있습니다. 이런 경우는 공익광고나 다중클릭으로 광고클릭이 필터링 되어 광고수익이 차감되어 반영되는 경우라고 보셔야 할 것입니다. 이런 현상을 두드러지게 보이는 채널이 보인다면 애드로거나 유사한 모니터링 도구를 설치하셔서 해당채널의 클릭정보를 분석하셔서 다중클릭을 실행하는 부정클릭 예상자의 아이피를 차단하는 조치를 취하는것이 현명한 방법 입니다. 필자의 경우 이와 같은 문제로 구글애드센스 측에 문의 메일을 보낸결과 "해당 채널에 다중클릭이 많이 발생될경우 부정클릭을 차단하기 위해서 당분간 광고게재를 중지 하십시오" 라는 답변을 받은 적이 있습니다.
  7. 다양한 형태의 광고를 순환 시키십시요.
    일정한 형태의 광고를 고집하지 마시고, 주기적으로 여러가지 형태의 광고를 순환시키면서 애드센스 광고를 게재하시길 권해 드립니다. 더 자세한 것은 좀 더 분석이 요구되는 상황이라 확신을 드릴 순 없지만 구글애드센스의 광고는 광고별로 페이지노출에 대한 수익률이 차등적으로 적용되는 광고들이 있습니다. 물론 웹페이지의 영역에 맞추다 보면 특정 형태의 광고를 선호하게 되는데, 이럴 경우는 방문자로 하여금 상습적인 무의식 클릭을 유도될 수 있어 패턴에 따른 부정클릭이 발생할 수 있으며, 고정적인 광고패턴으로 오히려 더 적은 클릭률을 가져올 수도 있습니다. 지금까지 분석결과로는 가끔씩 광고형태를 변화시켜 줄 경우 방문자로 하여금 더 많은 클릭률을 유도하는 것으로 파악되고 있습니다.더불어 새로운 광고를 적용시킬때 다른 채널로 연결하기 때문에 구글애드센스도 채널별 데이터를 분석하는것이 우선이므로 다중클릭 리스트는 자동적으로 분산되지 않을까 생각되어 집니다.
이 글이 애드센서님의 포스트와 일부 중복되는 항목도 있지만  그 외의 부분들은 필자가 직접적인 경험과 분석을 토대로 작성을 한것이니, 관심있으신 분들은 참고를 하시고 더 전문적인 정보들을 알고 계시는 분들을 댓글을 부탁드립니다. 차후 구글 애드센스에 대해 좀 더 정확한 분석자료를 얻게 될 경우 추가 포스팅을 하도록 하겠습니다.

끝으로, 블로그의 수익창출에 부정적인 의견을 가지고 계신 블로거가 있으신걸로 알고 있습니다. 하지만 부정적으로 보시기 이전에 블로그를 통한 수익창출은 하나의 도전적인 과제이고, 이로 인해 발생하는 수익으로 블로그의 질적향상도 가져올 수 있고, 나아가 수익창출 블로그들이 연합하여 좋은 일에 수익기금을 출원하여 사회봉사에 기탁할 수 있다는 점도 감안하셔서 널리 양해를 부탁 드리는 마음입니다. 블로그의 광고게재가 수익에 연연한 나머지 기본 구성을 저해하지 않는 경우라면 권장할 말한 일이고, 모니터링을 통해 방문자의 패턴분석이나 블로그 운영에 관련된 내부적인 관심사항들을 분석하는 좋은 방법이 되기도 합니다.

지금까지 부족함이 많은 포스팅에 관심을 가져주셔서 감사드리고 자료정리에 도움을 주신 애드센서님, 순진님등 여러 블로거 여러분과 구글애드센스에 감사 드립니다. 앞으로, 더 유익한 정보를 추가할 수 있도록 노력 하겠습니다.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