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구글애드센스 부정클릭IP 차단에 대해서

Digital News/IT Trend

by 김현욱 a.k.a. 마루 2007. 1. 17. 16:45

본문

갑자기 부정클릭으로 의심대는 특정아이피의 수초간격 클릭이 모니터링 되기 시작 했습니다.
물론, 애드로거 및 차단 스크립트를 이용해서 막고 있지만 일일 클릭 허용기준치에 도달하고 있는 위험수위를 넘어 특정 아이피는 일정한 패턴을 유지하고 있었습니다. 불규칙한 클릭은 문제가 안되지만 패턴을 유지하는 경우는 부정클릭으로 간주되기 쉬우므로 다소 우려감이 앞서는 상황입니다.

여기서 말하는 일정한 패턴이라는 것은 특정IP주소가 한 달을 기준으로 봤을 때 주기 곡선을 그리며, 수초(15초~30초 이내) 간격으로 클릭을 발생시키는 현상을 말합니다. 이런 패턴은 광고수요에 의한 클릭이 아니라 클릭률을 올리기위한 고의성 광고클릭으로 판단하기 적절한 예라고 보시면 됩니다.

뭔가 확고한 대처방안이 필요하다는 절실한 생각하에 구글애드센스로 부정클릭 유도자의 IP차단에 대해서 궁극적인 해결방안을 제시해 달라는 메일을 보냈습니다. 참 빠르기 합니다. 24시간 이내에 답변이 왔습니다.

구글애드센스팀은 다음과 같은 내용으로 회신을 보냈습니다.
 
무효 클릭과 특정 IP 차단에 대한 귀하의 의견에 감사드립니다. 아시다시피 IP 주소는 다양한 소스에서 할당될 수 있고 유효 클릭이 차단될 수도 있기 때문에 현재 특정 IP 주소를 차단하는 기능을 제공하지 않고 있습니다. 그러나 보다 자세한 검토를 위하여 귀하의 의견을 저희 엔지니어링팀과 제품팀에 전달하겠습니다.
이와 같은 제안과 의견을 통해 더 나은 AdSense를 만들 수 있습니다. 앞으로도 좋은 의견을 받아볼 수 있기를 기대합니다. 귀하의 제안을 보다 잘 관리할 수 있도록 다음 온라인 양식을 통해 제안을 제출해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http://google.com/adsense_features_email

[이 링크는 구글애드센스에 제안을 보내는 양식폼이 열리는 링크 입니다.]

일단은 문제 제기를 통해서 부정클릭IP로 인한 내 계정이 비활성화 될 수 있다는 우려의 의사는 충분히 전달했으므로 다음에 이로 인해 문제가 발생하면 이의제기를 할 수는 있도록 조치를 하게 되었습니다.
결과적으로, 구글애드센스는 부정클릭IP를 차단하는 기능은 지금 현재로써는 구현할 수 있으므로 그에 대한 모니터링을 구글 애드센스 자체 필터링 기법으로 걸러 내겠다는 의지로 해석해도 무방할 것 같습니다.

구글애드센스를 블로그나 웹페이지에 게재만 한다고 높은 광고수익을 올릴 수 있는것은 아니라고 생각합니다.
광고를 집행하는 곳과 광고를 게재하는 쌍방이 원활한 커뮤니케이션을 통해서 유대관계를 형성하고 있어야 하는것도 효율적인 광고관리에 도움이 된다는 것입니다.

일전의 포스팅에서 이야기한 바와 같이 수시로 애드센스를 진단하고 메일이나 위의 제안폼을 이용해서 의견을 전달하는 일에 소홀하진 마시길 바랍니다. 열정을 보이는 만큼 구글애드센스는 여러분을 베스트 애드센스 유저로 기억하고 많은 배려를 하게 될 것입니다.

다음 구글 애드센스 관련 포스트에서 수익률을 높이는 애드센스 배치에 대해서 알려 드리겠습니다.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