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추천블로거 인터뷰! 내 생애 두번째 인터뷰를 보면서

Digital News/Blog Story

by 김현욱 a.k.a. 마루 2007. 1. 18. 16:52

본문

작년 년말에 티스토리로 부터 인터뷰 요청 연락이 왔을 때 조금은 의아해 하면서 고민을 하다가 일단은 응하는 쪽으로 생각을 정리했습니다. 아직은 시기적으로 조금 이르다는 생각 이였지만, 뭔가 새로운 시작을 위한 동기를 만들어 보자는 마음으로 인터뷰에 응했는데 오늘 인터뷰 기사가 "티스토리 오픈베타 사이트" 에 올라와 있는것을 보았습니다. 특별한 이야기는 아닙니다. 그냥 저에 대한 작은 이야기 입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이로써, 추천블로거 인터뷰가 내 생애 두번째 인터뷰가 되었습니다.
첫 번째는 광고디자이너로 할동을 하던 90년대 후반 밀레니엄 타임이 시작되는 2000년 1월에 SIGN전문지인 "사인문화"에 밀레니엄 프론티어라는 주제로 3페이지 정도의 인터뷰 기사가 실렸던 적이 있는데, 이것이 생애 첫 번째 공식 인터뷰 였습니다. 그때는 정말 꿈꾸는대로 모든 것이 이루어질것만 같은 열정이 넘치던 시기였던것 같습니다. 지금에 와서 생각을 해보면요. 하지만 아직도 그 열정이 식지 않았으면 하는 마음으로 하루 하루 주어진 시간에 최선을 다하는 삶을 살려고 노력하고 있습니다.

아직은 더 많은 공부와 자기계발이 필요하고 인생에 있어서 스스로를 책임져야 할 마흔의 세월이지만, 위를 존경하고, 아래는 이해와 감흡으로 승화하는 노력을 게을리 하지 않아야 함을 절감하고 있습니다.
 
아울러, 인터뷰에 소개된 "구글애드센스 최적화 티스토리&태터용 Skin" 제작 기사에 즈음화여 아름답고 세련된 스킨디자인을 기반으로 구글애드센스 최적화 스킨을 수정배포 할 수 있도록 1차 스킨디자인을 제작해 큰 도움을 주신 Hisday 님께 진심으로 감사를 드립니다. 이 스킨을 통해 구글애드센스의 안정적인 수익구조가 이루어지고 있음을 볼 때 그 고마움을 항상 느끼고 있습니다.

앞서 "블로그 섹션화를 위해 분가(分家) 합니다." 포스트 에서 말한바와 같이 보시기 편하고 알찬 정보가 잘 정리된 블로그 저널을 만들어 보고자 멀티블로그로 섹션화 계획을 세웠던 것이 생각했던것 만큼 쉽지는 않지만 마루를 기억하고 아껴주시는 수 많은 블로거 분들을 위해서 현실에 안주하지 않고 항상 멀리 내다보고 자신을 변화시키고 발전시킬 수 있는 노력하는 블로거가 되겠습니다.

아래는 티스토리 오픈 베타 사이트에 소개된 "추천블로거 인터뷰" 내용을 옮겨 봤습니다.

안녕하세요. 티스토리입니다. 먼저 인터뷰를 해주신 마루님에게 감사의 말씀 전해드립니다. 마루님에 대한 간단한 소개부터 시작을 할까요?

마루[Maru] 님

마루[Maru] 님

마루(maru)는 하늘을 의미합니다. 저 푸르른 하늘을 지키는 마루지기 되고싶은 마음으로 아름다운 날들을 기억하며, 아름다운 세상을 그려가는 디자이너의 삶과 애환을 한 편의 에세이 처럼 기록하며서 많은 디자이너들과 함께 공감하고 싶어서 "마루의 디자인스토리"로 블로그를 운영하기 시작하게 되었습니다.
2007년을 맞이하여 어수선하게 몇 달동안 운영해 온 블로그를 "마루의 디지로그"로 개편해 디지털과 아날로그의 교감을 담아가고, 티스토리의 멀티블로그 기능을 이용해서 시사와 연예관련 포스팅은 따로 분리하여 좀 더 체계적이고 퀄리티 높은 블로그 운영을 하고자 계획을 세워 진행중에 있습니다.                 
지금은 부산에서 signvalley.com 이라는 웹에이젼시를 운영하면서 웹호스팅/웹디자인/브랜드개발/광고기획 및 광고대행 주 업무로 하는 사무실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현재 블로그를 통한 구글 애드센스등으로 수익창출이 유행중인데요.
이런 수익창출에 대한 긍정적 & 부정적인 효과가 무엇이 있을까요?

블로그를 통한 수익창출에 대한 찬반논쟁에 대해서 많은 포스트를 보고 있습니다.
주관적인 견해로는 부정적인 효과 보다는 긍정적인 효과가 크다고 생각을 합니다.
긍정과 부정에 대한 구분을 짓기보다는 블로그를 통한 수익창출이 어떤 의도인가를 먼저 고려해야 한다는것에 초점을 맞춰야 한다고 봅니다.

수익창출을 위한 블로그 운영인지? 아니면 블로그를 위한 수익창출인지를 먼저 판단해야 한다고 봅니다. 단지 수익창출에 집착하여 운영을 하다보면 블로그의 본질적인 의미를 일색케 하는 광고의 포화로 인해 블로그는 자기만의 색깔을 상실하는 부정적인 효과를 나타낼 것입니다.

하지만, 효과적이고 최적화된 광고배치로 운영하는 블로그는 운영자의 자기계발을 위한 수익을 창출해 주어 이로 인해 블로그는 알차고 유용한 포스트로 가득찬 좋은 블로그로 거듭날 수 있는 긍정적인 효과를 나타낸다고 봅니다.

수익창출에만 의존한다고 생각하시기 보다는 광고 프로그램을 운영하면서 블로그로 유입되는방문자의 패턴과 유동적인 흐름을 살피고 관련된 포스트를 분석하다보면 블로그 운영에 관한 좋은 정보들를 얻어내기도 한다는 점을 높이 평가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마루님이 제작하신 티스토리 & 애드센스 최적화 스킨

마루님이 제작하신 티스토리 & 애드센스 최적화 스킨



디자이너의 입장에서 티스토리의 스킨개발 환경에 대하여 어떻게 생각하시는지 궁금합니다.혹은 개선점이 있으면 조언 부탁드려요.


티스토리의 스킨개발 환경은 조금만 관심을 기울이면 자기만의 색을 담은 멋진 스킨을 쉽게 만들어 낼 수 있도록 잘 구성되어 있다고 생각합니다. 그래픽 툴과 에디터 프로그램만 약간 다룰 수 있다면 손쉽게 개발할 수 있는 환경이 제공되고 있다고 봅니다.
실제로 skin.html 과 style.css 두 가지 파일에 영역별 성격별로 구조화 되어 있으므로
오히려, 구조적 흐름만 잘 이해 한다면 수 많은 디자인의 스킨들을 만들어 자신만의 블로그를
꾸며 나갈수 있다는 것이 가장 큰 장점이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그리고, 더 다양한 자기표현이 가능하도록 플러그인들을 추가해 주거나 개선해 주었으면 합니다.


본인의 블로그 포스팅 중 추천하고 싶은 포스팅이 있다면 3가지만 소개해주세요.

디자이너는 1년에 밤을 몇일이나 샐까? - http://www.designlog.org/2510785

새로운 디자인과 아이디어를 창출해 내기위해 날 밤 지새기를 밥 먹듯 하는 오늘 날 디자이너들의 현실을 조명하고, 일반 사람들이 선망의 대상으로 생각하는 디자이너들의 삶이 상상하는것 만큼 그렇게 화려하지 않다는것을 보여주고 싶었고, 차 한잔과 담배 연기속에 고뇌에 찬 밤을 지새는 디자이너들과 공감대를 만들어내고 싶었던 글이였던것 같습니다.

스타벅스VS스타프레야 한판승! - http://www.designlog.org/2510721
다국적 거대기업과 국내 기업간의 상표분쟁에서 국내 기업이 승소한 판결에 관한 뉴스보도 였지만 전업 디자이너로써 디자인에 대한 창의의 한계가 우리나라 디자이너들에도 소리없이 엄습해 오는것 같아서 안스러운 심정과 우려감으로 올린 글로 자성의 시간을 갖게 해 준 글인것 같습니다.

블로거 어떤 변화가 요구되는가? - http://www.designlog.org/2510787
지난 8월 부터 운영하기 시작해 오면서 갖가지 자잘한 시행착오를 겪었고 트랙백이나 수 많은 댓글을 통해서 몸소 느끼고 배운 바가 많았습니다.
그 동안 수집된 정보들을 토대로 분석을 해 본 결과 블로그에도 새로운 변화와 운영에 필요한 기본 룰이 절실히 필요하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그래서 이제는 어떤 변화가 요구되는 시기인것 같아서 블로그 정체성에 관한 나의 생각을 정리해 보았던것 같습니다.

올블로그 2006 TOP 100 블로거 선정, 축하드립니다!

올블로그 2006 TOP 100 블로거 선정, 축하드립니다!



끝으로 티스토리가 오픈베타 서비스로 회원 여러분들께 다가서게 되었습니다.
격려의 한 말씀 부탁드리겠습니다. :)


티스토리의 오픈베타 서비스 시작을 진심으로 축하 드립니다.
이제는 많은 누리꾼들이 티스토리를 함께 할 수 있게되어 티스토리를 사랑하는 한 사람으로서
기쁘고 감사하다는 말을 전하고 싶습니다.
보다나은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서 티스토리가 우여곡절도 많았지만, 그것이 더 맛있는 밥 짓기를 위한 수련의 과정으로 받아들여 보다 안정적이고  혁신적인 서비스로 티스토리 사용자에게 보답하는 계기가 되었으면 하는 바램입니다. 이것이 끝이 아니라, 새로운 도약과 비상을 위한 시작이라 생각하시고 많은 티스토리 사용자들과 혼연일체되어 2세대 블로그로써 그 자긍심을 지켜가시길 바랍니다.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