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캐드(CAD) 면적 구하는 방법.

Design Lecture/3D Graphics

by 김현욱 a.k.a. 마루 2007. 9. 30. 18:50

본문

캐드에서 면적 구하는 방법을 물어오는 경우가 많아 간단하게 설명을 하고자 한다.

일반적으로 정형화된 객체 도면인 경우에는 가로치수x세로치수로 쉽게 산출을 할 수 있겠지만 정형화된 객체도면이 아니거나 호를 동반한 경우라면 면적을 쉽게 산출 한다는것은 쉽지 않다. 물론, 수학적 계산능력이 탁월하다면 시간이 좀 걸릴 뿐 면적을 산출해 낼 수 있겠지만 애써 시간을 소비할 필요성은 없다고 생각된다.

오토캐드(AutoCAD)에서 면적(area)을 구하는 방법은 간단함에도 쉽게 활용을 못하는 경우가 많은것으로 보인다. 그래서 다음과 같이 오토캐드(AutoCAD)에서 면적을 구하는 몇 가지 방법을 살펴본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참고로 line으로 그려진 객체는 [area(단축키:aa)]명령으로 면적을 바로 구할 수 있지만, 선과 호로 그려진 경우는 객체를 [polyline]으로 만든 후 [area]명령으로 구해야 한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위의 그림처럼 단순히 line으로 정형화된 경우라면 도구메뉴에서 [영역(area)]명령을 클릭한 다음 옵션 선택항목 [객체(O)/추가(A)/빼기(S)]항목에서 [추가(A)]를 선택, 객체의 꼭지점을 클릭한 다음 엔터(enter)키를 입력하면 명령줄에 다음과 같은 결과를 표시해 준다.

면적 = 3240000.0000, 둘레 = 7200.0000
전체 면적 = 3240000.0000
기본 Unit 단위가 mm로 설정되어 있으므로 제곱밀리미터로 단위가 표시되고 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그러나 위의 그림처럼 호를 포함한 비정형의 객체 도면이라면 면적을 구하는 방법을 좀 달리해야 한다는 것이다. 이런 경우에는 다음과 같은 2가지 방법을 통해서 면적을 쉽게 구할 수 있다.
1. pedit(단축키:pe) 명령 후 [다중(M)]를 선택하고 면적을 구하고자 하는 라인객체나 호 객체를 선택한 다음 엔터키를 입력하고 폴리선 변환질문에 [Y]를 입력 후 옵션 입력에서 [결합(J)]을 입력해 ployline으로 변환시키면 된다. 그 다음 area(aa) 명령으로 옵션에서 [객체(O)]를 입력하면 선택한 객체의 면적을 구할 수 있다.

2. 그리기 메뉴의 경계[B]명령을 이용한 면적 구하는 방법으로 boundary(단축키:bo) 명령 후

사용자 삽입 이미지

위의 그림처럼 경계작성 창이 뜨면 [확인]을 클릭하고 도면에서 폴리선을 생성하고자 하는 객체들의 내부 한 점을 클릭하면 해당 점의 주면을 둘러싼 경계객체들을 폴리선으로 변경해 준다.
그 다음 [area(aa)]명령 입력후 옵션선택에서 [객체(O)]를 선택한 다음 앞서 변경시킨 폴리객체를 클릭하면 면적을 구할 수 있다.

또는 폴리선 생성 후  list 명령 입력 후 객체선택을 하면 아래 그림처럼 [AutoCAD문자 편집기]를 통해 면적을 표지해 준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참고로 퀵계산기[단축키:Ctrl+8]를 통한 단위변환도 쉽게 할 수 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단위변환 영역에서 값을 입력하는 공간을 클릭하면 변환 하고자 하는 단위를 선택할 수 있도록 되어있고 구한 면적값을 입력하면 변환하고자 하는 면적단위 값을 쉽게 변환 할 수 있다.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