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영화 타이틀 폰트 이야기, 트랜스포머

Design Information/Design Fonts

by 김현욱 a.k.a. 마루 2008. 1. 18. 19:08

본문

지난 2007년 여름, 극장가를 뜨겁게 달구었던 영화를 꼽으라면 아마도 트랜스포머가 단연 으뜸이 아닐까 싶다.

트랜스포머(Transformers, 2007). 영화 포스터 속 재미있는 폰트 리뷰 그 두번째 이야기를 시작하려고 한다.

개봉전 부터 헐리우드의 두 거장 스티븐 스필버그와 마이클 베이가 손을 잡은 영화라는 점에서 얼마나 스펙터클한 영화가 나올지 세간의 관심이 쏠렸고 블로고스피어에서도 화제가 되기도 했다.

어린시절 변신합체 로봇에 대한 동경이 짙은 세대를 감성을 자극하며 그 다음 세대까지 한번쯤 관람을 고집했던 오토봇의 무한 변신이 돋보이는 영상미를 통해 즐거움을 안겨준 영화이기도 하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트랜스포머 Transformers, 2007

트랜스포머는 인류의 미래는 물론 우주의 질서마저 좌지우지 할 거대 에너지원인 '큐브' 두고 정의수호편인 오토봇 군단과 악의 무법자 디셉티콘 군단의 쟁탈전을 다루고 있지만, 이 영화는 스토리보다 로봇 캐릭터들의 첨단 CG, 자동차, 헬리콥터, 전투기 등 무한상상의 변신을 거듭하는 로봇의 놀라운 모습들이 볼거리였다는 단평을 내려본다.

이번에 소개하는 영화 트랜스포머 포스터 타이틀은 전반적으로 메탈릭하고 사이버틱한 분위기가 강하게 느껴지는 폰트를 사용한 것으로 분석된다. 영화의 컨셉에 걸맞게 기본 폰트를 바탕으로 일부 문자를 에디터 한 다음 3D그래픽 프로그램을 이용 입체감과 메탈 성분이 함유된 운석질감 매핑처리로 영화의 스케일을 표현하려 했던것 같다.

영화 트랜스포머 포스터 타이틀에 사용된 폰트의 정보를 간략하게 살펴보면 아래와 같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transformers 폰트 샘플이미지

[Font Summary]
Family Name: Transformers
Sub Family name: Normal
Verson: None
Copyright: Neale Davidson, 2000
License: Free
Font Type: win / ttf
Font Download: Transformers Normal.ttf

위의 폰트정보와 아래의 샘플이미지 및 수정한 타이틀 일러스트 파일을 다운받아 포토샵이나 3D 그래픽 프로그램을 이용 자신만의 영화포스터를 만들어 보고 원본과 비교해 보면 또 다른 느낌을 받을 수 있을 것이다.

그래서 관심있는 분들이 시간날 때 연습을 해 볼 수 있도록 일러스트에서 약간의 수정작업을 통해 만들어 놓은 트랜스포머 타이틀 eps파일과 연습용 포스터 이미지를 함께 올려 놓는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트랜스포머 포스터 연습용 이미지


트랜스포머 포스터 타이틀 입체감은 원래 3D 프로그램을 이용, 질감과 입체효과를 적용해야 원본과 같은 느낌의 결과물을 얻을 수 있지만 이번 작업에서는 포토샵과 플러그인 필터를 이용해 최대한 비슷한 느낌이 나도록 작업을 해보았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트랜스포머 포스터 완성본

원본과 비교하면 질감부분에서는 차이가 나지만 그런대로 별 무리없고 약간의 아웃쉐도우 효과 적용으로 다른 분위기의 포스터가 만들어 졌음을 알 수 있다. 여러분이 트랜스포머 폰트와 타이틀 소스 파일을 이용해 만들어 본 포스터는 어떤 느낌이 날까요? ^^

타이틀 소스파일은 똑같고 단지 타이틀의 질감 표현이 달라 원본과 똑같은 느낌이 안 날지 모르지만 멋지게 영화포스터 한 장을 만들어 보았다는 사실이 중요한 것일테고 새로운 분위기의 포스터를 디자인 했다는 자체가 의미가 있는 까닭입니다.

[관련 글]
2008/01/17 - [그래픽강좌/폰트리뷰] - 영화 타이틀 폰트 이야기, 반지의 제왕-왕의 귀환 편
2008/01/17 - [그래픽강좌/폰트리뷰] - 영화 포스터 타이틀 폰트, 그 멋스러움의 발견은?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