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 자동차 시장의 기운이 예사롭지 않다. 20일 세계 최대의 자동차 메이커 일본 도요타가 내년 상반기 대중 브랜드급 '도요타'를 한국 시장에 출시하겠다고 밝힘으로써 국내 자동차 시장 판도에 큰 변화가 예상되고 있어 자동차 업계는 주목하고 있다.

일본 도요타가 내년 상반기쯤 한국에 출시키로 한 브랜드는 프리우스, RAV4, 캠리로 기존 고가 럭셔리 브랜드인 렉서스에 비해서는 중저가로 분류되는 대중적인 '논 럭셔리'급이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도요타 브랜드인 월드베스트셀링카 캠리(Camry)의 경쟁 차종은?
그중 월드베스트셀링카 캠리(Camry)는 3000만원대로 판매할 계획으로 알려져 현대의 소나타, 르노삼성의 SM5, GM대우의 토스카와 만만치 않은 경쟁이 예상되고 있다. 이미 한국자동차 시장은 현대.기아차가 시장 점유율 70%로 토종브랜드의 입지를 굳히고 있긴 하지만 2007년도 수입차 시장 점유율이 5%대를 넘어서고 그중 일본차의 점유율이 33%를 차지하고 있는 상황인데다 더군다나 올 하반기에는 닛산과 미쯔비시가 국내시장에 진출 예정으로 알려져 국내 자동차 시장의 파장이 더욱 더 클 것으로 생각된다.

아울러 월드베스트셀링카 캠리는 3128만원에 팔리는 현대 그랜저L330 최고급형과 가격이 비슷하거나 쌀 수도 있다고 알려져 유난히 외산 수입차를 선호하는 경향이 강한 국내 소비자들이 같은 가격대 또는 성능면에서 별반 차이를 느끼지 못한다면 외산차 쪽으로 눈길을 돌릴 가능성이 높을 것으로 보여 외산차 시장영역의 성장속도에 국내 자동차 업계는 긴장의 끈을 늦출 수도 없는 상황이다.

도요타 브랜드의 갑작스런 한국 시장 진출의 의도는?
작년 후반까지만 해도 도요타 브랜드는 한국 출시 계획이 없었다가 갑작스럽게 한국 출시방침을 굳힌 것은 무슨 이유일까? 프리미엄 럭셔리급 자동차인 렉서스의 한국 시장에서 입지가 한계점에 이르렀다고 판단을 했음을 엿볼 수 있다. 렉서스의 판매실적은 2005년 부터 2년 연속 1위를 차지하면서 입지를 다지는 듯 했으나 작년 후반부터 올ㅇ해 2월까지 795대의 저조한 판매실적으로 작년 동기간 대비 27.6%나 떨어짐으로써 변화가 필요하다는 판단을 내린 것으로 보인다.

결국 SK네트웤스의 외산차 직수입 판매로 불붙은 국내 수입차 가격인하 경쟁에서 고객들이 브랜드이미지가 날로 식상해져 판매량이 떨어지고 있다는 판단을 한 것으로 보인다.

국내 자동차 토종브랜드의 대책은 어떻게?
현대기아차가 수입차들의 영역 확대에 맞서기 위해 판매망 정비 및 경쟁력 있는 신차 개발과 출시에 주력하고 있고 또한 미 카북 선정 추천자동차에 현대.기아차가 13개 차종으로 1위, 혼다 10개 차종으로 2위, GM 8개 차종을 3위로 나타나 이런 점을 감안하면 도요타 브랜드 출시가 전체 시장에 미치는 영향은 그다지 크지 않을 것이라는 분석하고 있지만 '가격경쟁'모드로 진입해 온다면 그 여세가 만만치 않을 것으로 내대봐야 할 것이다.

하지만 국내 소비자의 자동차 선호도를 재분석하고 동급, 동성능, 경쟁력있는 가격대를 갖추고 맞선다면 외산 수입차의 국내 자동차 시장 잠식을 어느 정도 견제할 수 있는 방책이 될 수 있지 않겠나 생각되기도 한다. 행여 안일하게 브랜드 선호도, 국산 자동차에 대한 자국민 편애심리 등을 기대해 방심하게 된다면 국내 자동차 시장의 외산차 점유율을 날로 높아질 것이고 도요타 브랜드의 한국 진출은 성공적이란 결과를 낳게 될지도 모른다.

※글에 대한 여러분 의견을 남겨 주십시오. 감사합니다!
  1. BlogIcon 오픈검색 2008.03.22 21:46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 남기기

    일본 방송에서 이 뉴스를 전하면서 도요타의 한국 진출은 성장하고 있는 현대 자동차에 대한 견제 펀치라는 면도 강하지만, 축소되는 일본 시장에서의 실적 감소와 구매력이 상승하는 한국 시장에 대한 매력도 크게 작용하고 있다고 하는군요.

    세계 최고의 경쟁력을 갖춘 일본차 대표의 한국 진출은 현대자동차에게는 더 없는 좋은 자극이 되지 않을까 생각됩니다.

    • BlogIcon 마루[maru] 2008.03.23 12:46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결국 도요타는 2가지 측면을 염두에 두고 한국시장 진출을 꿰하는 것 같습니다.
      오픈검색님의 생각처럼 국내 자동차업계들이 한걸음 더 성장할 수 있는 자극제가 되었으면 합니다.

  2. 무인본능 2008.03.23 11:52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 남기기

    현대자동차에 대한 국민적인 불만이 꽤나 많이 누적돼 있습니다.
    주변에 보아도 외국중저가 차량이 수입된다면 현대차는 보이콧
    하겠다는 대화는 심심치 않게 오가거든요.
    도요타가 들어온다면 꽤 잘팔릴것 같습니다.

    • BlogIcon 마루[maru] 2008.03.23 12:48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안일하게 대처하면 국내 자동차 시장의 판도가 많이 바뀔수도 있다는 것을 알아야 할 것입니다.
      물론 똑똑하고 능력있는 인재들이 이를 모를리는 없을테고 어떻게 대응할지 귀추가 주목되기도 합니다.

  3. BlogIcon 공상플러스 2008.03.23 16:27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 남기기

    사람들은 더욱더 간지나는 차를 원하지만

    비싼 세금 내고 수입차 사기는 싫으니까

    이런 방법도 좋죠~

  4. BlogIcon mepay 2008.03.23 23:58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 남기기

    객관적으로 따져봐도 성능,연비,디자인,가격등등 모든면에서 현대차 보다는 도요타차가 훨씬 났다고 봅니다...지금까지 애국심이라는 말도 안되는 논리로 그들의 배만 불려 줬습니다..그들은 배만 불렀지 돌려준게 하나도 없습니다..

  5. BlogIcon Noel 2008.03.24 09:42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 남기기

    도요다 캠리 정말 월드베스트셀러에 걸맞는 차 같아요 성능도 연비도 디자인도... 그리고 내구성에 있어서도요. (6개월 타보고 할 이야기는 아닌것 같지만 대만족이었습니다. :-) )

  6. BlogIcon 학주니 2008.03.24 10:04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 남기기

    도요타가 렉서스가 아닌 자체로 들어온다고 하더라도 꽤나 경쟁력이 있을듯 싶습니다.
    외제차에 환장하는(!) 국내 일부 유명인들 사이에서 말이죠. -.-;
    일부 아줌마들 사이에서도. -.-;

    • BlogIcon 마루[maru] 2008.03.26 06:03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한바탕 국내 자동차 시장이 요동을 칠 것 같다는 생각이 듭니다. 과연 국내 메이저 자동차 기업들이 어떻게 움직일지.. 기대 만빵!


라라만물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