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포토샵 강좌, 알맹이만 쏙 빼먹는 클리핑패스 활용법

Design Lecture/Adobe Photoshop

by 김현욱 a.k.a. 마루 2008. 3. 31. 08:46

본문

포토샵강좌-클리핑패스(Clipping path) 및 EPS저장 옵션 활용법
이번 포토샵 무료 강좌에서는 디자인 작업시 알아두면 약방의 감초같은 포토샵에서 클리핑패스(Clipping path)를 사용하는 방법에 대해서 자세히 알아보도록 합니다.

인쇄. 출판분야에서 많이 사용하는 편집 프로그램(쿽, 페이지메이커, 인디자인등)이나 일러스트레이트에서 배경없는 이미지를 사용하기 위해 포토샵에서 클리핑 작업을 해야하는 경우가 종종 있습니다. 쉽게 말해 아래 이미지에서 맛있는 요리가 담긴 접시만 사용하고 배경은 잠시 숨겨두는 기능이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이런 작업은 특히 신문, 잡지등을 편집할 때 많이 사용되며 편집작업 시 이미지를 불러 들일 때 링크를 시키거나 8bit 이미지로 저장되어 프로그램 구동을 빠르게 하므로 작업의 효율성을 높여주기 때문입니다.

그럼 지금부터 클리핑패스 사용법에 대해서 차근차근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먼저 펜툴(Pen Tool-P)로 이미지에서 원하는 부분만 선택합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2. 다음 패스 팔레트의 Work path가 선택된 상태에서 팔레트 우측 확장 메뉴를 열고 Save Path(패스 저장)합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3. 패스 저장시 다중 패스가 있을 경우 혼동이 올 수 있으므로 앞으로 저장 될 클리핑패스와 일반 Work Path가 구분되도록 가급적 아래 이미지처럼 네이밍을 정해줍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4. 다음은 다시 팔레트 우측 확장 메뉴를 열고 클리핑패스(Clipping Path)를 적용시킵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5. 클리핑패스(Clipping Path) 적용시 앞서 저장시킨 패스 경계의 Flatness(평탄정도)값을 지정해 주어야 하는 옵션창이 뜨는데 이때 Flatness값은 0.2~100까지 지정할 수 있도록 되어 있는데 대개의 경우 Flatness값을 0.2로 설정해주는 것이 일반적입니다. 저장된 패스의 Flatness 값을 0.2로 적용하고 OK버튼을 누릅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6. 이제 일러스트레이터나 외부 프로그램에서 활용하기 위해 클리핑패스가 적용된 이미지 파일을 EPS파일로 저장해야 합니다. 이때 참고할 점은 JPG.TIF.PNG.TGA등 다른 포맷은 배경을 클리핑해서 저장되지 않으므로 반드시 EPS파일로 저장하도록 합니다.

EPS저장시 옵션창이 나타나는데 이 설정은 이미지가 보여지는 선명도의 정도를 설정하는 것으로 Preview: TIFF(8bits/pixel) / Encoding: Binary로 설정하면 무난합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7. 참고로 클리핑패스가 적용된 이미지와 일반 패스가 적용된 이미지를 EPS파일로 저장했을 때 윈도우탐색기 미리보기에서도 그 차이가 구분된다. 클리핑패스가 적용된 이미지는 배경이 검정색으로 보이는 반면 그렇지않은 이미지는 원본이미지와 같이 배경이 모두 보인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8. 일러스트레이트를 열고 레이아웃 배경을 만든 다음 Place(링크로 불러오기) 명령으로 클리핑 패스가 적용된 이미지를 불러오면 보는 것처럼 배경이미지는 짤려 나가고 클리핑 시킨 오브젝트 부분만 보여지고 인쇄 또는 출력되게 됩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비교를 위해 옆에 복사한 다음 클리핑패스가 적용되지 않은 EPS파일을 Place 시킨경우 보는것처럼 배경이미지가 다 보이게 됩니다.

아울러 일러스트레이터나 편집프로그램에서 eps파일이 미세한 라인이 생기거나 깨져보이는 것은 포토샵에서 이미지 저장시 8bit로 저장했기 때문인데 이것은 EPS파일 자체가 용량을 많이 차지하므로 잡지 또는 책과 같은 많은 양의 페이지 작업시 컴퓨터의 부하를 줄이기 위한 방법으로 활용되기 때문입니다.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