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소재와 형태, 톡톡튀는 아이디어가 기발한 멋진 명함디자인

Design News/Design Trend

by 김현욱 a.k.a. 마루 2008. 5. 3. 06:44

본문

앞서 소개했던 '직업의 특징을 잘 살린 명함디자인'도 아주 매력적이지만 그와 달리 명함의 소재나 형태등을 변형해 톡톡튀는 기발한 아이디어가 접목된 명함디자인도 있습니다. 이런 아이디어 명함은 새로운 창의적 영감은 물론 상대방에게 강한 첫 인상을 심어주는 효력을 발휘하기에 부족함이 없을 것 같습니다.

이번 글을 통해 소개하는 톡톡튀는 아이디어 명함들은 세계 광고의 흐름을 살펴 볼 수 있는 Ads of the WorldBusiness Cards flickr pool에 게시된 자료들 중에서 돋보이는 명함들을 바탕으로  재구성한 내용입니다. 다양한 소재와 기발한 아이디어들로 만들어진 여러 형태의 명함디자인을 보면서 여러분이 앞으로 만들고 싶은 명함에 대한 디자인 영감을 충분히 얻을 수 있을거란 생각을 해 봅니다.

아쉽게도 국내에서 제작이 가능한 것도 있을 수도 있고, 여러 가지 요건으로 제작이 불가한 것도 있을 수 있습니다. 하지만 아이디어를 잘 활용하면 예상 외의 멋진 명함디자인을 만들 수 있지 않을까? 생각되기도 합니다. 그럼 이제 톡톡튀는 기발한 아이디어 돋보이는 명함디자인의 세계로 한번 들어가 볼까요?

사용자 삽입 이미지

3D 입체 플라스틱 카드 명함디자인

반투명 프라스틱 카드위에 명함 문구들을 3D 입체로 표현하는 것에 포인트를 준 개성강한 명함디자인입니다. 보이는 재질로 제작하긴 조금 어렵겠다는 생각이 들지만 경질의 고무를 이용한 압출방식의 명함제작으로 어느정도 비슷하게 국내제작은 가능할 것 같은 명함 디자인 입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고무풍선 명함디자인

이 명함은 어느 정도 힘차게 불어야 하는 고무풍선 명함입니다. 고무풍선을 명함소재로 이용한 기발한 아이디어가 돋보이는 명함으로 힘차게 불지 않으면 명함 내용을 제대로 알아보기 힘들것 같기도 합니다. 하지만 폐활량을 넓히는데는 제격일 것 같습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이 명함은 내용을 볼려면 양 손에 제법 스트레칭 근력이 필요할 것 같습니다.^^  어지간히 늘여서는 명함의 내용을 제대로 살펴보기 조금 힘들겠죠? 위의 고무풍선 명함이 폐활량을 넓히는데 도움을 준다면 이 명함을 상대방에게 재밌는 운동거리를 제공한다는 차원에서 아이디어가 기발한 명함디자인이기도 합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이혼소송 변호사 명함디자인

이혼소송 전문 변호사를 위한 명함인데 천공된 중앙의 절취선을 기준으로 양쪽으로 연락처를 병기해 부부가 이혼으로 갈라지더라도 자신을 잊지 않도록 양쪽 모두에게 연락처를 갖게하는 기발함이 돋보이는 명함디자인 입니다. 이혼소송 변호사라면 한번쯤 생각해 볼 명함디자인 입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다른 지질을 결합한 명함디자인

각기 다른 지질의 페이퍼를 결합시켜 만든 명함으로 참신함이 돋보이는 명함디자인이기도 합니다. 베이스 페이퍼 지질만 사용했다면 다소 무미건조한 느낌일수도 있는데 다른 느낌의 페이퍼를 조화롭게 결합해 포인트로 강조한 것이 아주 세련되고 감각적인 아이디어가 돋보이는 명함디자인 입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패드타입 명함디자인

패드타입 디자인이 기발한 아이디어로 돋보이는 명함디자인이다. 마치 낱장으로 찢어서 주는 재미가 남다르 것 같기도 하다. 개인적으로 디자인 요소만 가미한다면 꽤 괜찮은 명함디자인으로 눈길이 가는 명함디자인이기도 합니다. 특히 영업쪽에 일하는 분이라면 한번쯤 응용해볼만한 가치가 있는 명함디자인 입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접어넣은 의자가 깜찍한 명함 디자인

앙증맞고 귀엽게 접어넣은 의자가 포인트인 이 명함디자인은 마치 어린시절의 기억을 되살리게 만드는 느낌인데 어린이집, 유치원, 교사, 그리고 팬시 아티스트쪽에 어울리는 명함 디자인이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노트조각 스타일 명함디자인

그렇고 그런 명함은 싫다. 나만의 개성을 보여주고 싶다는 스타일로 얼핏 봐서는 명함이라고 보기 어려운 디자인 입니다. 마치 잉크가 나오지 않는 펜으로 힘주어 메모한 노트의 한 부분을 찢어놓은 느낌이랄까요? 하지만 나름대로 개성있는 아이디어가 돋보이는 명함 디자인이라고 생각됩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유명회사 로고 패러디 명함디자인

뮤직과 관련있는 분의 명함인데 회사명인 'Ted's Excellent'의 앞 글자만 이용해 국제적인 물류배송 회사인 FedEx의 브랜드 이미지를 그대로 이어 받으면서 강한 인상을 남겨주려는 아이디어가 돋보이는 패러디 스타일의 명함디자인 같습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엠보싱과 여백미의 명함디자인

세련된 엠보싱이 여백의 미를 살려주는 감각적인 명함으로 디자이너는 물론 여러 방면에 활용도가 상당히 높은 명함디자인 입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형태와 금속성을 이용한 명함디자인

금속성 잉크와 금속성 구멍으로 포인트를 잘 살린 명함입니다. 명함의 주인공은 미디어 디렉터인데 나름대로 개성있는 명함디자인을 원한 것 같습니다.

어떠신가요? 재밌게 보셨나요. 우리나라 디자이너도 이런 기발한 디자인을 할 수 없어서 못하는 것은 결코 아니랍니다. 디자이너가 멋진 아이디어의 명함디자인 한다고 해도 제작하는 곳에서 수지타산 때문에 높은 제작단가를 측정하거나 아니면 제작을 기피한다는 것이 문제지요. 하지만 생각을 전환해서 아이디어 상품으로 판로를 개척한다면 충분히 가능할텐데 말이죠.

지금까지 디자이너로 활동해 오면서 가장 고민하게 만드는 것이 소량의 제품을 차별화된 디자인으로 만들고자 할 때 제작업체가 원하는 단가와 고객이 생각하는 비용의 적정선을 놓고 무지 고민하게 된다는 사실입니다. 아마도 이런 고민은 디자이너라면 한번쯤 겪었을 것으로 생각됩니다. 하지만 이렇게 창의적인 멋진 디자인을 볼 때 디자이너는 더불어 창의적 욕구가 샘 솟는다는 것에 행복감을 느끼기도 합니다.^^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