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에고그램 테스트, 슈퍼맨? 웃어야할지 울어야할지 묘한 기분

Digital News/Blog Story

by 김현욱 a.k.a. 마루 2008. 9. 5. 16:34

본문

오늘 학주니님 블로그의 글을 읽다가 링크를 따라 j4blog님, kkommy님, 모퉁이다방님의 에고그램 테스트까지 읽어 보며 나른한 오후, 청량제 같은 신선함과 재밌기도 해 호기심에 발동이 걸려 링크를 거쳐 Byule.com에 있는 에고그램 테스트를 해보았다.

에고그램(Egogram)은 미국의 심리학자 J.M.듀세이가 고안한 성격분석 표지법으로 복잡한 사람의 성격을 5가지 영역으로 구분하여 쉽게 분석할 수 있도록 표준화한 것이다. 그 기초는 미국의 정신분석학자 에릭 반이 개발한 교류분석법(TA)을 바탕으로 하고 있으며, TA는 5가지 마음 중 어느 부분이 자신에게 영향을 끼치는지에 따라 사고방식이나 행동이 달라진다고 규정하고 있다. 5가지 마음은 비판적인 마음 CP, 용서하는 마음 NP, 부모의 마음 A, 자유로운 어린이의 마음 FC, 순응하는 마음 AC이며, 이 다섯가지 마음의 비율이 개인의 성격을 결정한다고 알려져 있다.

5가지 항목 50개 문항의 질문을 하는 에고그램 테스트. 정말 솔직하게 주어진 질문에 답변을 하고 결과보기를 눌렀는데...그 결과는 슈퍼맨! 웃어야하나? 울어야하나? 참 묘한 기분이다.

슈퍼맨

에고그램 테스트 결과? <AAAAA - 슈퍼맨>

AAAAA
하이레벨타입

▷ 성격
바로 슈퍼맨 타입입니다.
일 잘하고 놀이에도 능합니다. 이상이 높아 정의감이 강하고 인정이 많습니다. 상황판단이 빠르고 착오가 없습니다. 명랑하고 활발하여 지나치게 장난칠 때가 있지만 때와 장소를 가려가며 주위에 신경 쓸 줄도 압니다. 뭐든 좋은 성격이지만 많은 에너지를 요하는 일상생활이 일반적인 체력으로는 지속되기 어렵다는 것이 문제입니다. 물론 건강이나 환경이 뒷받침되는 동안에는 아무 일 없을 것입니다. 하지만 신변에 이상이 생겼을 경우 심리적으로 많은 에너지를 소모하는 것이 굉장한 스트레스가 되어 심신을 망가뜨릴 가능성이 적지 않습니다. 일상생활속에서 모든 에너지의 양을 한단계 낮추어 생활할 필요가 있지 않을까요?


▷ 대인관계 (상대방이 이 타입일 경우 어떻게 하연 좋을까?)

연인, 배우자 - 만일 당신이 여성이고 이 타입의 남성과 뜻이 잘 맞는다면 더 말할 것도 없습니다. 그러나 당신이 남성이고 이 타입이 여성이라면 큰 문제가 있죠. 당신의 에고그램이 전체적으로 고득점 타입이라면 일상생활에서 마음 편할 날이 없을 것입니다. 반대로 득점이 낮은 타입이라면 인생을 통째로 빼앗기게 될 것입니다.

거래처고객 - 이러쿵저러쿵 하면서도 항상 비즈니스의 주도권을 상대방에게 빼앗기는 관계가 됩니다.

상사 - 이 이상 믿음직한 상관도 없을 듯합니다. 모든 것은 맡겨두고 당신은 그저 열심히 노력하는 것만으로도 OK입니다. 이런 상사가 독립을 한다면 그 뒤를 따를 가치가 있습니다.

동료, 부하직원 - 이런 타입이 동료라면 무리하게 경쟁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질 가능성이 크니까요. 오히려 일의 파트너로 끌어들이는 것이 좋습니다. 만일 상대방이 부하라면 무조건 일을 주십시오. 그러나 당신의 위치를 위협할 만큼 유능한 상대라면 함께 도와가며 일을 성공시켜 그 몫을 공유하십시오.

물론 재미삼아 해보는 테스트지만 전혀 근거없는 것도 아닌 것 같다. 안 좋은 부분들은 기막히게 잘 맞는 이런 성향분석 테스트.

아마도 좋은 부분은 가능성을 열어두며 희망을 갖게 만들고, 안 좋은 부분은 스스로를 성찰하도록 만들어 보다 나은 성격 소유자가 될 수 있는 방향으로 길을 잡아주는 안내자 역할을 한다고 생각하는 것이 마음 편한 것 같다. 이 참에 또 한번 블로거로, 사회 구성원으로 그리고 가정의 가장으로서 자신을 되돌아 보는 시간을 가졌다.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