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I혁명, 골든키는 애플 전유물 되나?

분류: Digital News/IT Trend 작성일: 2008.09.08 19:41 Editor: 마루[maru]

새로운 기술은 언제나 진화한다. 단지 그 진화의 속도에 대해 차이가 있을 뿐 누군가에 의해 새로운 기술은 항상 나타나기 마련이다. 아울러, 새로운 기술의 열쇠를 거머쥔 자가 항상 시장 주도권 장악하게 되며 승자의 미소를 짓게 되는 까닭이다.

융합 멀티터치UI 특허기술

애플의 융합 멀티터치UI 특허기술-(자료-디지털타임스)

사용자 인터페이스(UI)는 디지털 시대에 가장 중요한 부분으로 자리매김한 지 오래이며, UI의 진보기술에 따라 시장 판도가 좌지우지되는 시기다. 아이폰 혁명으로 불리기도 했던 애플의 대표 사용자 인터페이스 기술인 멀티터치(Multi-Touch)에 음성, 손가락 움직임, 시선 등을 가미한 데이터 통합기술에 대한 특허를 애플이 내놓아 관심이 모아지고 있다는 소식이 전해졌다.

"애플의 UI혁명은 계속된다" - 디지털타임스

디지털 인터페이스 혁신, 마우스 키보드 종말에 쐐기를.

보도자료에 따르면 지난 해 말 애플이 미국 특허당국에 접수한 멀티터치 인터페이스를 살펴보면 단순히 기존의 멀티터치에 음성과 사용자의 신체 움직임만 결합한 것은 아니다. 역시나 애플(Apple)답게 한 단계 더 나아가 확장성을 염두에 두었다는 점이 주목해야 할 부분이다.

멀티터치에 동작감지 센서를 결합해 게임 등에 활용은 물론 터치의 세기를 기능 선택에 반영하는 기술도 포함되어 있기 대문이다. 맥북의 내장 카메라를 활용 가상으로 사용자의 각 손가락과 프로그램의 특정 기능을 연계해 움직임을 조작하는 방식이나 시선의 움직임을 카메라가 포착해 조작하는 시선포착(gaze vector) 기술은 관심을 모으기에 충분하다.

애플은 이러한 기술이 장기적으로 사용자의 표정도 분석, 오조작을 방지하는 수준까지 가능하다고 내다봐 일반 키보드와 마우스의 종말에 쐐기를 박게 되는 까닭이다. 이렇듯 또 하나의 산업이 역사속으로 사라지게 됨을 예고한다.

UX기반 UI만이 미래 인터페이스를 주도

이러한 멀티터치 기능이 안고 있는 오동작을 방지하기 위해 표정을 인식 추가된 손가락의 움직임을 배제하는 형태의 개념으로, 표정 인식과 멀티터치의 조합이 아직 먼 얘기라고 보고 있지만, 기초 기술이 확보된 상황에서 진행된다면 음성, 동작인식, 비주얼데이터 연계는 그렇게 긴 시간을 요하지 않을 수 있어 조기 구축이 가능하다는 입장이다. 전문가들 또한 이 부분의 가능성에 대해 긍정적인 입장이다.

최근 보도된 '휴대폰 지각변동, 진원지는 SW'라는 보도자료에서 언급한 부분도 결코 연관성을 배제할 순 없다. 기능과 디자인이 경쟁력이 되었던 시대는 이제 저물어가고, 앞으로 디지털 시장에서 확고한 경쟁력 갖출 수 있는 '판도라의 상자'를 열 수있는 골든 키(Golden Key)는 UX기반 혁신적인 UI이며, 이러한 UI를 적용한 SW가 중심이 되어 주도하게 될 것으로 전망하는 게 맞을 지도 모른다. 이런 측면에서 본다면 애플은 이미 그 첫 단추를 앞서 끼워가고 있음이다.

애플, 또 한번 UI혁명 중심에 서나?

이번 애플의 특허기술은 UX디자인 기반 UI 기술이라고 해도 과언은 아니지 싶다. 진보된 멀티터치 UI 기술이 조기 구축되고 새 제품에 반영되어 상용화 되면, 애플은 UI면에서 또 한번 혁명의 주도권을 장악하게 될 것이 분명하다. 어디 그것만으로 끝날 일도 아니다. 이는 곧 디지털 시장의 UI트렌드를 변화시키고 디지털 산업 전반의 흐름을 바꾸게 되며, 디지털라이프의 스타일도 변화시키게 될 것이다. 영화 '마이너리티 리포터' 한 장면처럼 미래의 디지털라이프를 한 걸음 앞당겨 만날 수 있게 될지도 모른다.

결론에 이르러, 우리는 "준비된 자만이 기회를 얻는다"는 명언을 다시 한 번 제고해 봐야 할 것이다. 뒤따르는 기술이 아닌 IT강국 코리아로 한 발 앞서 진화된 기술을 준비할 수 있는 역량을 키우며, 그 준비를 서둘러 해 나가야 한다는 생각을 갖게 된다.

※글에 대한 여러분 의견을 남겨 주십시오. 감사합니다!
  1. BlogIcon 무한의검제 2008.09.08 20:45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 남기기

    좋은 글 잘 보고갑니다.
    이제 몇 년정도 후면 마우스보다는 새로운 인터페이스의 입력장치가 인기를 끌겠군요.

  2. 키마이라 2008.09.08 22:36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 남기기

    애플은 큰 그림을 그려놓고 점점 그 그림을 완성해 가는 퍼즐을 하는 것 같습니다.
    하지만 우리나라 대기업이라는 삼성은 완전 땜빵식 즉흥적 메모만 하고 있는 것 같아 비교됩니다.
    삼성에서 햅틱 UI를 상부 지시에 따라 일주일만에 만들어 냈다고 무지 자랑했었는데.. 정말 대표적 땜빵일듯 합니다.

    • BlogIcon 마루[maru] 2008.09.09 10:43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애플이 성공할 수밖에 없는 이유를 조금이나마 엿볼 수 있었습니다. 저렇게 한 발 앞서 다음을 꼼꼼하게 준비하는데 그 영역을 범하기는 어렵지 않겠나 싶네요.

  3. BlogIcon 학주니 2008.09.09 06:34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 남기기

    생각해보니 PC에 마우스를 처음으로 도입한 것이 애플의 매킨토시가 아니었는지요?
    애플은 참으로 미래를 선도하는 기업인 것은 확실해 보이네요..

    • BlogIcon 마루[maru] 2008.09.09 10:40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저 기술이 좀 더 구체화되고 상용화 되면 정말 디지털 인터페이스의 또 한번 혁명은 애플의 승리로 돌아갈 것 같습니다. 손과 눈 그리고 움직임으로 세상을 움직이는 시대가 열릴지도 모릅니다.

  4. ggg 2008.09.09 08:47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 남기기

    .....
    우물안 개구리들의 농간에 놀아나는 현실이 답답할 뿐이지요.
    일전에 아이티쪽으로 꽤나 알려진 기자겸 블로거가 쓴 글이 있었는데, 글 말미에
    모 회사의 제품에 대해 쓴 소리를 조금 했더니 블랙 리스트로 관리하더랍니다.
    대기업의 손길에서 자유로울 수 있는 기자가 몇이나 될까요.
    사명과 소신을 가지고 글 쓰는 기자가 몇 명이나 있을까요.
    윗 분 지시에 분연히 노라할 수 있는 엔지니어가 있기니 할까요.
    아이폰 같은 디자인을 채택할 수있는 경영진이---그런 디자인의 제품을 볼 줄 아는
    사용자가 국내에 있기나 할까요.

    나오느니 자조의 한숨 뿐입니다.
    좋은 아침인데 공연히 기분만 버렸습니다.

    • BlogIcon 마루[maru] 2008.09.09 10:39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지적하신 말씀에 그릇됨이 없다는데 공감을 합니다.
      우리의 눈에 보이는 것과 보이지 않는 부분들이 많이 다르다는 현실이 안타까운 점이겠지요.

      경영진의 마인드와 뒤받침이 충분히 받쳐 주어야 기대하는 혁신적인 기술이 탄생될 수 있는 게 당연한 일일겁니다. 다만 그런 변화가 빨리 일어나길 바라는 마음이 간절합니다.

  5. BlogIcon ㄴㅇㄱ 2008.09.09 13:58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 남기기

    애플 만세 외치고 갑니다. ^^

  6. BlogIcon 두리모~ 2008.09.09 14:27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 남기기

    평소 입력 디바이스에 관심이 많다보니 이번 애플 소식에
    즐거운 마음으로 한줄 한줄 관심있게 읽었습니다.

    처음에는,
    '역시 애플이기에 가능하구나!' 라는 막연한 짝사랑을
    했습니다.^^ 요즘 인터넷 표현으로 애플바(빠)는 아니지만
    애플社 의 이미지가 '혁신의 대표'라는 각인이 너무 컸기
    때문이겠지요.

    종전에도,
    사용자가 받아들이기에 유사한 하드웨어의 시도가 없었던것은
    아닌데, 소프트웨어의 부재와 현실적인 가격 문제로 시장에서
    큰 빛을 못 내고 떨어지는 별이 되었던 사례가 종종 있었던것
    같습니다.

    마우스, 서체, 아이팟 등 애플社의 여러 사례들만 생각해 봐도
    하드웨어를 움직이는 소프트웨어의 중요성 또한 항상 염두해 둔
    방향성을 제시하더군요.

    이번 UI 특허 관련해서도 몇몇 변수들만 잘 피해간다면 UI혁명의
    좋은 결과로 이어지리라 생각되네요.

    오늘도 마루님의 정성 가득한 말씀 잘 듣고 갑니다.

    • BlogIcon 마루[maru] 2008.09.12 11:53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늘 좋은 말씀을 남겨 주셔서 감사합니다.
      두리모님의 생각에 공감이 됩니다.
      변수들만 잘 피한다면 또 한번의 UI혁명 중심에 애플이 설 수 있다는 예감입니다.

  7. BlogIcon buzz 2008.09.10 13:51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 남기기

    마루[maru]님의 해당 포스트가 9/10일 버즈블로그 메인 헤드라인으로 링크되었습니다.

  8. BlogIcon 리거니 2008.09.10 21:16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 남기기

    얼마 전에 지인하고 농담으로 하던 얘기인데 정말 시도하고 있었군요.
    만약, 내장 카메라를 사용 중이라고 하면 키보드는 동작하지 않게 될텐데요. 실제로는 어떤 모습으로 적용될지 궁금하네요.

    • BlogIcon 마루[maru] 2008.09.12 11:51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안녕하세요! 리건님.
      현재로써는 밑그림에 불과하다는 생각이지만 실제로 어떻게 다가올지 상당히 관심이 쏠리는 것은 사실입니다.
      기대 이상이 될 지 아니면 기대 이하가 될 지 좀 더 지켜봐야 할 것 같습니다.


라라만물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