식품명인CI 발표, 식품 명인 위상 제고

분류: Design News/Design Trend 작성일: 2008.10.15 13:51 Editor: 마루[maru]

농림수산식품부가 식품명인CI를 제작하고 공식사용한다고 14일 밝혔습니다.
식품명인CI를 제작하게 된 배경은 식품산업진흥법 시행에 따라 새롭게 시행되는 '식품명인제도'를 국내외에 효율적으로 홍보하고 명인들의 위상 제고 및 생산 제품에 대한 마케팅 활성화를 위한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식품명인 CI

식품명인 CI는 전체적인 형태와 색상에서 한국적 이미지를 부각시켜 전통을 계승하는 한국식품명인제도의 가치와 미래비전을 담았고, 새로운 심볼은 대한민국의 첫 자음(ㄷ/ㅎ/ㅁ/ㄱ)을 모티브로 하여 식품명인의 열정적인 모습을 해학적으로 형상화했다고 합니다.

먹색은 식품명인의 정통성을, 청색은 안전하고 신뢰할 수 있는 좋은 재료를, 사각모양의 오렌지색은 즐겁고 행복한 먹을 거리를 위한 정성 그리고 명인이 담아내는 가치를 표현했으며, 또 녹색의 나뭇잎은 깨끗한 자연 산물을 이용한 전통 비법과 한국 식문화를 의미한다고 합니다.

디자이너로써 살펴 본 식품명인 CI는 전체적으로 안정적이고 신뢰감이 느껴지는 좋은 디자인으로 유연하면서도 생동감을 동시에 느끼게 하는 것 같습니다. 아울러 '대한민국'의 한글 자음을 활용하여 붓 터치와 각기 다른 컬러의 속성으로 의미있게 표현한 심볼은 마치 갓 쓴 선조들이 열정과 정성으로 한국 식문화의 정통성을 꽃피우는 느낌을 전달하며 해학적인 접근으로 친근감을 더한 점이 돋보이는 것 같습니다.

이번 식품명인 CI 제정을 계기로 식품명인에 대한 홍보와 함께 이들이 생산하는 제품의 포장·용기 등의 표면 또는 송장 등에 표지를 붙이거나, 인쇄·게시할 수 있도록 하여 식품 명인에 대한 대 국민 신뢰도가 커지게 되는 만큼 보다 안전하고 좋은 먹거리를 생산하여 이제는 국민들이 마음놓고 접할 수 있는 한국 식문화가 마련되는 계기가 되었으면 하는 마음입니다.여러분들이 보시는 식품명인 CI의 느낌은 어떤가요?

※글에 대한 여러분 의견을 남겨 주십시오. 감사합니다!


라라만물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