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Z Lite, 모바일 서비스 이제 편하고 빠르게

분류: Digital News/Review and Column 작성일: 2008.11.13 09:20 Editor: 마루[maru]

휴대전화를 이용한 정보서비스에서 가장 중요한 요소는 바로 쉽고 빠른 콘텐츠의 활용이다. 하지만 무선인터넷의 접속경로, 데이터 요금 등 몇 가지 요인으로 인해 원활한 서비스를 제공하지 못하고 있어 항상 아쉬운 면이 없지 않았다.

LG텔레콤, 왑(WAP) 방식 데이터 서비스 '오즈 라이트(OZ Lite)' 선 보여

LG텔레콤은 이런 점들을 반영, 개선해 보고자 사용하기 쉽고 실생활에 유용한 왑(WAP: Wireless Application Protocol) 방식의 데이터 서비스 '오즈 라이트(OZ Lite)'를 2일 선보였다.

OZ Lite

OZ Lite 안내 화면

‘OZ 라이트’는 무선 인터넷의 접속 경로를 대폭 개선해 뉴스, 날씨, 교통, 영화.공연, 증권 등의 정보 및 폰 꾸미기, 음악, 게임, UCC, 만화, 포털 등의 콘텐츠에 쉽고 빠르게 접속할 수 있도록 아이콘 형태의 사용자 환경(User Interface)을 적용한 것이 특징이며, 특히 ‘OZ 무료팩 메뉴’ 안에서는 벨소리, 통화연결음, 게임 등의 콘텐츠를 별도의 정보이용료 없이 다운로드 받을 수 있도록 했다.

오즈 라이트는 월 6천원 'OZ 무한자유 요금제'등 LGT의 월정액 상품에 가입하면 사용이 가능하고 LG텔레콤 휴대폰의 이지아이(ez-I) 버튼을 누르면 바로 접속할 수 있다. 현재 오즈 무한자유 요금제를 이용하고 있는 터라 기존의 풀 브라우징 서비스보다 왑(WAP) 서비스 방식 '오즈 라이트'의 차별화된 특징과 문제점이 무엇인지 살펴보기로 했다.

기존 이지아이(ez-i)와 오즈 라이트(OZ Lite)의 차이점은?

기존의 이지아이는 콘텐츠 부족과 텍스트 링크 방식으로 인한 조작의 불편함 그리고 사용자 동선을 고려하지 않은 다중 데이터로딩 및 요금에 대한 가이드가 부족해 과다 요금에 대한 불안요소를 안고 있었다. 그런 반면 오즈 라이트는 LG텔레콤이 추천하는 실생활에 필요한 무선 데이터 서비스 12개 항목을 쉽게 사용할 수 있도록 아이콘화 시켜 전면에 배치해 이용의 편리성을 확보한 점이 돋보였다.

또한, 기존의 이지아이(ez-i) 서비스 전환을 위한 상단 탭 배치도 사용자의 요구에 따라 자유롭게 이동이 가능토록 하는 세심함을 보여주고 있었다.

오즈 라이트 메인화면은 어떻게 구성되었나?

한 눈에 원하는 서비스를 선택하거나 검색할 수 있도록 아이콘 중심의 직관적인 인터페이스 레이아웃을 구성하고 있어 터치폰 사용자와 키패드 사용자가 서비스 콘텐츠 선택이 훨씬 수월하게 되어 있음을 볼 수 있다.

OZ Lite 서비스 화면

상단에는 오즈 라이트 로고와 야후, 네이버, 다음 등 국내 사용자들이 자주 이용하는 주요포털 검색 바을 배치 빠른 정보검색이 용이하도록 했으며, 실시간 인기 검색과 더불어 캐쉬기능(Cache)으로 마지막으로 검색했던 창에서 재접속 시 다시 검색이 가능케 해 검색포털 개인화를 제공한다.

중간 본문 창에서는 오즈라이트와 이지아이를 탭에 의한 이동이 가능하게 했다. 그리고 뉴스, 날씨, 증권, 교통 등의 정보 제공형 콘텐츠와 음악, 영화, 게임, 만화, 폰 꾸미기 등의 엔터테인먼트형 콘텐츠 등 12개의 주요 서비스를 적절하게 배치했고 아이콘과 번호로 서비스를 쉽고 빠르게 이용할 수 있어 사용자의 편리성도 충분히 고려했다.

하단에는 글로벌 네비게이션 바를 통해 주요 사이트 간 이동을 빠르게 오갈 수 있도록 한 점도 돋보이는 변화라고 할 수 있겠다.

12개 주요서비스, 퀄리티 높은 정보와 요금 가이드 라인 표시

12개 주요서비스를 모두 접속해 살펴보니 접속 속도도 상당히 양호한 편이고, 콘텐츠의 정보 퀄리티도 상당히 높은 수준이었다. 특히 긴 페이지의 경우 터치스크롤을 지원해 터치폰 사용자가 편하게 정보를 얻을 수 있도록 한 점과 교통, 만화, 폰 꾸미기 등 유.무료 콘텐츠가 함께 있는 서비스는 ₩표시를 통해 사용자가 유. 무료 콘텐츠를 쉽게 구분해서 사용해 요금부담을 덜 수 있도록 한 것이 눈길을 끌었다.

OZ Lite 서비스 개요

기존에는 오즈 무한자유요금제를 사용할 경우, 대부분의 이지아이 서비스가 무료라고 했지만 유, 무료 콘텐츠의 구분이 명확하지 않아 선뜻 콘텐츠의 사용이 부담스러웠던 것도 사실이다. 오즈 라이트는 몇 가지 정보 이용료 유료 콘텐츠를 제외한 대부분이 무료이며, 단지 데이터 통화료는 별도로 되어 있는데 오즈 무한자유 요금제를 이용하고 있다면 데이터 통화료에 대한 부담감도 없는 셈이다.

OZ Lite

오즈 라이트(OZ Lite) 주요 서비스 화면들

주요 서비스의 일면들을 살펴봐도 시원시원한 화면구성과 가독성이 좋은 큰 폰트를 이용해 한 눈에 원하는 정보를 확인할 수 있도록 했음을 엿볼 수 있고, 가급적 아이콘과 이미지 버튼 그리고 숫자를 이용해 터치나 키패드를 통해 사용하기 쉬운 콘텐츠 접근성을 확보했다는 평가다.

특정 휴대폰만 가능하나? 37종 단말기 지원, 사용 폭도 넓은 편

오즈라이트는 특정 휴대전화에서만 가능한 것은 아니다. 무려 37종의 단말기를 지원(상용출시 10월29일자 지원모델 참고), 그 서비스 이용의 폭도 상당히 넓은 편이다. 지원하는 휴대전화에 대한 상세한 정보는 LG텔레콤 홈페이지를 참고하면 확인할 수 있다.

오즈 라이트 이용 가능 휴대폰 단말기 보기

오즈 라이트, 편하고 빠른 모바일 서비스 최적화 지향.

다양한 모바일 서비스가 선보이고 있지만 사실 상 사용자 모두의 기대를 100% 만족시키는 것은 무리다. 하지만 가능한 다수의 사용자가 수긍하고 만족할 수 있다면 어느 정도 성공적인 서비스 모델이라고 말할 수 있을 것이다.

그런 측면에서 오즈 라이트 서비스를 직접 체험해 본 입장에서는 현재 시점에서 편하고 빠른 모바일 서비스 최적화에 한 발 다가선 것이 '오즈 라이트(OZ Lite)' 라는 생각을 하면서 그동안 다소 불편함과 요금 부담감 때문에 사용을 주저했던 LGT 사용자라면 다양한 정보 서비스를 편하고 빠르게 이용하면서 Fun한 모바일 라이프를 즐겨 보길 바란다.

※글에 대한 여러분 의견을 남겨 주십시오. 감사합니다!
  1. BlogIcon 학주니 2008.11.13 12:58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 남기기

    음.. WAP버전인가요.
    하기사 어쩌면 모바일에서는 풀브라우징보다는 WAP이 더 좋을지도 모르겠습니다.

    • BlogIcon 마루[maru] 2008.11.14 05:06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WAP버전 서비스 맞습니다.
      풀브라우징보다 빠르고 편한 서비스란 생각이 들었습니다.
      그리고 W로 업그레이드 하면 기존의 풀브라우징보다 빠른 인터넷 서비스를 즐길 수 있습니다.


콘크리트데코
라라만물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