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블로거, 열망의 꿈을 펼치기 위한 첫 걸음

Design News/Public Design

by 김현욱 a.k.a. 마루 2008. 11. 22. 02:08

본문

지난 10월 1일부터 19일까지 한국블로그산업협회(KBBA)에서 진행했던 '블로거! 네 꿈을 펼쳐라!' 지원사업 공모에 응모한 기획안이 선정되어 그동안 가슴속에 품어 온 소중한 꿈을 이루게 되었습니다.

처음 블로거 지원사업 공모가 발표되었을 때, 탁월한 기획안으로 많은 분들이 참가할 것 같아 자포자기하고 있었지만, 마감을 며칠 앞두고 이번에 도전해 보지 않으면 오랫동안 후회할지도 모른다는 생각이 머릿속을 맴돌며 떠나지 않았습니다.

고심 끝에 "이왕이면 도전해보고 떨어지면 후회는 없겠지?" 라는 마음으로 그동안 마음속에 품어 온 열망하던 꿈들을 되살리며 열정을 가지고 나름대로 알찬 기획서를 작성, 제출하고는 큰 기대는 하지 않고 있었습니다. 이후 지원사업 선정자 발표를 통해 선정되었음을 전해 들었을 때 깜짝 놀랐고, 늦은 꿈을 이룰 수 있게 되었다는 사실에 흥분된 마음을 한동안 가누지 못했던 것 같습니다. 아마도 늦깍이 블로거의 꿈을 향한 도전정신을 격려해주고자 더 좋은 기획안이 많았음에도 불구하고 좋은 평가점수를 주지 않았나 생각이 듭니다.

한.일 공공디자인 비교체험 기획배경과 활용목표에 대하여

이번 '블로거, 네 꿈을 펼쳐라!' 블로거 지원사업 공모에 제출한 기획안의 개요는 이미 한국블로그산업협회(KBBA) 공식블로그에서도 소개되었지만 간략하게 주제와 기획배경 그리고 블로그 활용목표에 대해 다음과 같이 정리해 보았습니다.

주제 : 공공디자인 및 도시디자인 연구 한.일 비교 체험

1. 기획배경
최근 급부상 있는 도시디자인과 공공디자인은 아름다운 도시를 만들고 글로벌 디자인 도시로 랜드마크를 구축하는 것도 중요한 일이지만, 정책 시행에 앞서 깊이 있는 분석과 검토를 거쳐 반영시켜야 할 디자인 요소들이 많은 부분입니다.

하지만 지자체 및 유관기관의 정책 트렌드화에 따라 일부 외국 사례를 그대로 모방하는 짧은 기간의 정책수립과 공공디자인 본연의 가치 확립을 제고하지 않은 성급한 시행으로 충분한 기대효과를 거두지 못하고 있다는 평가가 나오고 있습니다.

그러므로 현재 국내 공공디자인과 도시디자인 정책은 환경과 문화자원 그리고 시민 복리후생을 효율적으로 접목시킨 장기적인 로드맵 수립이 필요하고, 그 모법적인 사례로 손꼽히는 같은 동양문화 영역에 있는 일본과 한국의 주요 도시 공공디자인 실태를 비교 체험하여 성공적인 디자인 방향성을 찾아내고 보다 한국적인 공공디자인과 도시디자인 모델과 방향을 제시해 보려는 의도로 기획하게 되었습니다.

2. 공공디자인 한.일 비교 체험 블로그 활용 목표.

  • 한.일 공공디자인 및 도시 디자인의 현주소 비교
  • 공공디자인 시행에 따른 필수 구성요소 제시
  • 건축물이 도시디자인에 미치는 영향 분석
  • 공공디자인 시행에 따른 문화자원 보존실태 파악
  • 일본의 성공적인 공공디자인 및 도시디자인 사례 소개
  • 국내 주요도시 공공디자인 및 도시 디자인 조명
  • 한.일 공공디자인 비교 체험 후기 및 평가

한.일 공공디자인 비교 체험 일정과 목적은?

이번 한.일 공공디자인 비교 체험 일정은 11월 22일 부터 11월 26일까지 4박 5일간의 일정으로 일본 도쿄를 다녀오게 됩니다. 현지에 도착해 중점적으로 살펴보게 될 곳은 공항 및 터미널, 항구, 지하철역 등 주요 교통시설과 안내시설물의 기능성을 파악하고, 도심 속 유원지, 박물관, 문화자원이 도시디자인 정책으로 인한 영향을 평가하며, 주요 상가 및 건축물, 그리고 공공기관의 랜드마크 기능성 분석, 거리문화와 도심 환경 그리고 시민 생활상을 통해 공공디자인의 친환경 기여도를 살펴보려고 합니다.

그리고 국내 주요 도시의 공공디자인 실태 및 사례를 통한 한.일 공공디자인 차이점을 파악하고, 보다 성공적인 공공디자인 및 도시디자인 계획 수립을 위한 방향성을 제시하고자 하는 것이 이번 한.일 공공디자인 비교 체험 프로젝트의 주요 목적이라 할 수 있겠습니다.

비록 짧은 일정이지만 이번 비교 체험 프로젝트를 통해 많은 것을 보고 느끼며, 좋은 성과를 얻어 낼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해 보고자 합니다. 그러나 제 능력이 미력한 탓에 최소한 바람직한 공공디자인과 도시디자인은 무엇인지 한 가지만이라도 제대로 깨닫고 올 수 있었으면 하는 바람이며, 앞으로 일정에 맞춰 현지에서는 물론 국내에서도 생생한 한.일 공공디자인 비교 체험을 전해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많은 관심과 성원을 부탁드립니다.

이번 한.일 공공디자인 비교 체험 프로젝트는 한국블로그산업협회 블로그 지원사업 '블로거, 네 꿈을 펼쳐라!'의 지원을 받아 진행되고 있습니다.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