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샤프 전자사전 리얼딕, 만만치 않았던 이유?

Digital News/Review and Column

by 김현욱 a.k.a. 마루 2009. 1. 12. 10:06

본문

샤프 전자사전 리얼딕(RD-EM1 DMB) 체험 리뷰를 시작하며...

오래전부터 샤프 전자수첩 및 전자사전 그리고 타사 전자사전을 사용해봤던 터라 몇가지 사전추가와 기능만 향상시켰겠지? 하고 만만하게 봤다가 큰 코 다칠뻔 했다. 이번에 새롭게 선보인 2009년형 샤프 전자사전 리얼딕(RD-EM1 DMB)은 한마디로 거대한 사전박물관 같은 풍부한 콘텐츠에 혀를 내둘러야 했다. 그런 까닭에 체험도 힘들었지만 어디서부터 어떻게 체험후기를 풀어나가야 할지 무척이나 고민스럽게 만들었다.

샤프 전자사전 리얼딕 RD-EM1 DMB(8G) 모델

오는 3월이면 큰 딸애가 중학생이 된다. 늦게나마 영어공부가 쳐진다며 스스로 어학원 다니길 원해 힘겨워도 보냈더니 걱정과 달리 재미를 붙여 영어성적 향상과 학습요령이 늘어난 것 같아 내심 기뻤다. 차츰 학습레벨이 높아져 새로운 단어들을 자주 만나게 되고 사전을 곁에 두어야 할 상황이 되자, ‘사전 사 달라’는 소리를 입에 달고 다녔다.
 

샤프 전자사전 리얼딕 체험에 즐거운 딸아이

나름 일반사전보다는 다양한 사전이 연동되고 폭넓게 활용 가능한 전자사전이 유용하겠다는 판단에 쓸 만한 전자사전을 물색하고 있던 차 샤프 전자사전 리얼딕 체험단 모집 이벤트에 응모했고, 소중한 체험단 참여기회를 얻어 사랑하는 딸아이와 함께 2주간 즐겁고 신나는 ‘샤프 전자사전 리얼딕(RD-EM1 DMB)’과의 멋진 데이트 시간을 보냈고, 딸아이에게 멋진 입학선물로, 늦은 외국어 회화 공부를 시작한 나에겐 든든한 파트너가 되어줄 것 같다.

이번 2009년형 샤프 전자사전 리얼딕(RD-EM1 DMB)의 체험후기를 풀어 나가면서 다른 체험단처럼 여러 가지 다양한 기능들에 대한 세세한 설명은 하지 않으려고 한다. 전자사전 다양한 기능들은 굳이 여기서 풀어놓지 않아도 회사 홈페이지나 관련 리뷰사이트에 넘쳐나기 때문이다. 그런 까닭에 실질적으로 사용자 입장에서 얼마나 편리하고, 효과적인 학습효과 그리고 활용도가 높은가에 포커스를 맞추어 간결하게 풀어 나가고자 한다.

블랙&화이트 조화, 세련된 심플함이 돋보이는 디자인

샤프 전자사전 리얼딕 RD-EM1 DMB(8G) 패키지 및 구성품

이번에 체험하게 된 샤프 전자사전 리얼딕은 ‘RD-EM1 DMB(8G)' 모델로 체험 제품군 중 최고사양 이었다. 먼저 외형 디자인을 살펴보면 은은한 펄 톤의 하이그로시 블랙컬러 상판과 화이트컬러 하판의 컬러 대비가 세련된 디자인을 보여주고 있다. 상판의 블랙컬러 바탕에 샤프 로고를 배치하고 메탈 소재 레드 라인으로 깔끔하게 포인트를 주어 절제된 강렬한 첫 인상을 안겨 준다. 외부 확장포트와 스타일러스 펜, DMB안테나 같은 주변 액세서리들을 매입형으로 설계해 외형적으로 걸림이 없는 깔끔하고 산뜻한 디자인을 갖추었다.

샤프 전자사전 리얼딕 RD-EM1 DMB(8G) 디자인

디스플레이를 열면 외부와 다른 느낌이다. 블랙컬러의 디스플레이 패널은 1,670만 컬러(480x272) 해상도 TFT LCD화면에 펼쳐지는 많은 양의 사전 데이터는 물론 다양한 멀티미디어를 깨끗하고 선명한 화질로 감상할 수 있고 무광소재 블랙컬러의 베젤이 콘텐츠 집중도를 높여 주도록 디자인 되었다.

전자사전은 풍부한 사전만큼 편리한 입력장치도 중요하다.

전자사전에 많은 사전 데이터와 유용한 기능들 그리고 아무리 많은 콘텐츠가 담겨져 있다고 해도 그것을 빠르고 편리하게 활용할 수 있는 컨트로 기능들이 부실하다면 실망스러울 수밖에 없는 노릇이다. 그런 까닭에 전자사전에 있어 효율적인 입력방식은 아주 중요한 부분이다. 샤프 전자사전 리얼딕은 이러한 사용자의 기대 요구를 충분히 만족시키는 전자사전이다.
 

샤프 전자사전 리얼딕의 사전검색이 편리한 펜타그래프 키보드

미니노트북 등에 적용되는 풀 쿼티(Qwerty)방식의 펜타그래프 키보드를 채택해 노트북이나 PC에서처럼 두 손으로 정확하고 빠른 입력이 가능해 사전 검색의 효율성을 높여 주었다. 키 감도 꽤 좋은 편이며, 키스트로크도 적당한 편이라 아이들은 양손 입력이 가능지만 손가락이 큰 성인의 경우는 양손이 다소 자유롭지 못할 것 같았다. 그러나 입력하는데 상당히 편리한 방식임은 분명하다.

화면 전체를 이용 가능한 터치스크린 입력 방식

키보드를 통한 문자 입력방식도 좋지만, 중국어나 일본어 그리고 특수기호는 익숙하지 않는 자판배열에서 문자를 찾느니 터치스크린을 이용해 직접 써서 입력하는 게 훨씬 편하다. 더 좋았던 것은 터치스크린 입력방식이 일부 공간에 한정된 게 아니라 화면 전체에서 이용이 가능하다는 것이 샤프 전자사전 리얼딕의 매력이기도 했다. 필기 인식도 5가지 방식이나 지원되고, 인식속도, 색, 굵기도 사용자의 입맛에 맞도록 설정할 수 있어 전자사전 사용에 또 한가지 즐거움을 주기도 한다.

샤프 전자사전 리얼딕, 가장 중요한 사전 데이터 얼마나 풍부했나?

본론으로 들어가서 전자사전의 기본이라 할 수 있는 사전 데이터는 얼마나 충실하고 풍부한지 살펴 보자. 전자사전에 있어 가장 중요한 것은 찾고자 하는 단어를 찾을 수 있어야 한다. 샤프 전자사전 리얼딕은 2009년형 최신 전자사전 이름에 걸맞게 국어, 영어, 일본어, 중국어 등 동급 최다 수준인 128권을 수록해 더 이상 사전이 필요없을 만큼 방대한 사전데이터를 담고 있었다.

샤프 전자사전 리얼딕의 다양하고 풍부한 사전과 회화들

기본적으로 언어사전에서 부터 역사사전, 경제.법률.금융.PC용어사전, 고사성어에 이르기 까지 그 종류도 다양해 중.고등학생은 물론 취업이나 외국어 시험을 준비하는 대학생 직장인에게도 든든한 파트너가 되고도 남았다. 그리고 주기적으로 홈페이지를 통해 업데이트를 지원하므로 신생어에 대한 걱정도 할 필요가 없다.

외국어 학습에 있어 올바른 발음은 아주 중요해, 원어민 발음을 탑재 했는가?

샤프 전자사전 리얼딕 원어민 발음과 TTS기능

외국어 학습에서 듣기만큼 중요한 게 또 있을까 싶다. 잘못된 발음은 회화가 되어도 제대로 의사소통을 할 수가 없다. 그러므로 외국에 거주하거나 원어민과 함께 생활하며 회화를 익히지 못한다면 전자사전을 통해서 발음이라도 제대로 들을 수 있어야 한다. 샤프 전자사전 리얼딕은 원어민이 직접 녹음한 MP3 네이티브 발음을 내장한 사전과 회화 등의 방대한 자료들을 담고 있어 따로 원어민 강사를 모실 필요가 없을 것 같았다.

샤프 전자사전 리얼딕 원어민 발음 지원

사전 검색을 통해 찾은 단어에 대한 원어민 발음도 깔끔하고 회화에서도 원어민 발음을 접할 수 있어 학습효과가 상당히 높다는 평가를 내렸다. 아울러 원어민 발음과 달리 TTS(Text to Speech)기능이 내장되어 있어 개별 단어나 긴 문장을 읽어 주므로 대중교통 이용 시 문장을 보지 않고도 내용을 이해할 수 있는 여유로움도 가질 수 있다.

짧은 검색 동선과 유연성이 돋보이는 다양한 검색방식

샤프 전자사전 리얼딕의 다양한 검색방식

방대한 사전자료들을 효과적으로 검색.활용하기 위해서는 검색방식도 매우 중요한 부분이다. 샤프 전자사전 리얼딕은 일반적인 전자사전과 달리 다양한 검색 방식을 지원하고 있다. 통합검색은 메인화면에서 다양한 사전들을 검색해 주기도 하지만 지상파DMB 등의 멀티미디어 감상 중에서도 사용이 가능하다는 점은 전자사전의 기본요소에 충실하고 있다고 봐도 무방하지 싶다.

샤프 전자사전 리얼딕 통합검색, 레퍼런스 검색기능

자동검색점프(ASJ) 기능은 단일사전 검색 중에도 통합검색 기능을 이용할 수 있다는 점에서 검색기능의 확장성을 갖추었다고 볼 수 있다. 이외에도 단어의 의미를 한 화면에서 서로 다른 두 개의 사전으로 동시 검색이 가능한 레퍼런스 검색이란 독특한 기능은 사전데이터 활용 동선을 최소화하고 학습 효율을 높이는데 일조하고 있다.

한번 검색한 단어가 저장되는 책갈피기능도 손쉽게 재검색의 편리성을 제공해 효율성을 높였다고 생각된다. 늘상 사전을 사용하면서 느끼는 부분이지만 찾은 단어와 연관성이 있는 단어를 함께 볼 수 있고 빠르게 확인할 수 있다는 것은 나름대로 매력적일 수밖에 없는 기능이다.  

귀로 듣고, 눈으로 보는 학습방식 트렌드에 충실한 멀티미디어 학습지원

샤프 전자사전 리얼딕 멀티미디어 학습지원

디지털 시대의 장점이라면 인터넷을 통해 학습이 가능하다는 것이다. 더군다나 인터넷 동영상 강의는 오늘날 학생들은 물론 수험생, 직장인에게도 더할 나위 없이 좋은 학습수단이기도 하다. 샤프 전자사전 리얼딕은 이러한 트렌드를 십분 반영해 구간 반복학습과 재생속도를 조절할 수 기능을 추가해 효율적인 멀티미디어 학습지원에 많은 배려를 아끼지 않았다는 평가다.

샤프 전자사전 리얼딕 다양한 멀티미디어 학습지원

그림에서 보는 것처럼 비디오를 통한 동영상 강좌는 물론, 오디오를 통한 청각 중심의 학습 그리고 시.청각을 동시에 요구하는 오디오 북 기능 또한 아주 유용하며, 녹음기능을 이용해 학원에서 수업내용들을 녹음하거나 강좌내용을 녹음해 복습할 수 있는 유용함도 갖추고 있다. 

샤프 매니저 화면

그리고 놀라웠던 것은 유료 동영상 강의 콘텐츠와 별도로 샤프전자 홈페이지를 통해 1.375 강좌 학습 콘텐츠를 무료로 지원하고 있어 중.고등학교 자녀들의 영어공부에 후원을 아끼지 않았고, 토익과 회화 관련 동영상과 MP3강의 콘텐츠 수험생과 직장인에게도 큰 도움이 될 것 같았다. 이처럼 무료로 제공되는 학습 콘텐츠들은 샤프매니저 프로그램을 설치해 쉽게 다운받고 업데이트를 할 수 있으므로 틈틈이 일어회화와 영어회화 학습에 활용해 볼 생각이다.

샤프 전자사전 리얼딕 부가기능

샤프 전자사전 리얼딕 지상파DMB/DAB

샤프 전자사전 리얼딕은 전자사전임에도 지상파DMB/DAB, 라디오, 플래너, 알파브레인, 스크랩 기능 등 다양한 부가기능들을 탑재하고 있다. 이러한 부가기능들이 자녀들의 학습 집중에 방해가 될  수 있다고도 생각할 수 있겠지만, 힘든 학습과정에도 때론 잠깐의 휴식이 오히려 더 활력을 되찾게 만드는 역할을 하게 되고, 역기능 보다는 순기능이 더 크다고 생각하는 편이 좋을 것 같다. 어떻게 활용하는 가에 따라 다양한 부가기능이 학습에 더 큰 보조기능이 될 수도 있기 때문이다.

샤프 전자사전 리얼딕 FM라디오

고전적인 라디오 느낌의 디자인도 재밌지만, 라디오를 통해 음악 프로그램과 교육방송을 들으면서 휴식을 취할 수 있게 한 것도 사용자를 위한 세심한 배려라는 생각이 절로 들게 했다 
 

샤프 전자사전 리얼딕 플래너는 일정 및 학습진도 관리에 유용

플래너 기능은 학생들에게 좋은 기능이다. 일반적인 전자수첩에서 볼 수 있는 일정관리기능이지만, 알리미를 통해 학습일정과 약속도 알려주고, 학습계획 설정에 따른 목표 달성률을 그래프로 보여줘 학습능률을 향상시키는데 큰 도움이 될 것으로 생각되었다.

샤프 전자사전 리얼딕 알파브레인은 엠씨스퀘어 못지 않다.

알파브레인 기능은 한때 굉장히 인기를 끌었던 수험생 집중력 향상 기기인 엠씨스퀘어를 대신할 수 있는 유용한 기능으로 5가지 모드의 알파파 유도 프로그램을 통해 심신의 안정과 학습효율을 극대화하고 집중력, 기억력을 향상시킨다.

샤프 전자사전 리얼딕 스크랩 기능

스크랩기능은 중요한 화면을 캡쳐하고 주석과 메모를 추가해 저장한 다음 다시 찾아볼 수 있는 기능으로 복습에 활용하면 아주 큰 도움이 되는 기능이었다. 비디오.오디오에서는 북마크 역할을 하기도 한다.

전자사전은 이동성이 강하다. 충분한 배터리 용량과 확장성은?

샤프 전자사전 리얼딕 배터리(1800mA/h)

전자사전은 이동중에 사용하는 시간이 많기 때문에 충분한 전원공급은 아주 중요하다.  샤프 전자사전 리얼딕의 배터리는 Li-Polymer 1800mA/h 용량으로 어느 정도 긴 사용시간을 보장한다고 생각하지만 그래도 동영상 강의나 DMB기능 등을 자주 활용한다면 부족한 면이 없지 않다. 다행스럽게도 24핀 USB케이블이나 휴대폰용 충전케이블을 함께 사용할 수 있는 단자를 채택해 배터리 충전 및 전원공급에 대한 확장성을 높였고, 충전을 하면서도 사용이 가능하도록 한 점이 만족스럽다.

샤프 전자사전 리얼딕 24핀 USB데이터 전원 케이블과 MicroSD카드 지원

저장공간의 확장성에 있어서도 최대 16GB를 지원하는 MicroSD Card 슬롯을 지원하고 있어 많은 양의 멀티미디어(동영상, 이미지, 음원 등) 콘텐츠를 여유롭게 저장할 수 있도록 했다.

또한 전자사전 최초로 윈도우즈 CE(Windows CE5.0)를 기본 운영체제로 사용해 사용자의 필요에 따라 허용범위 안에서 다양한 어플리케이션을 설치 활용할 수 있는데, 기본적으로 만화뷰어가 설치되어 있다. 윈도우즈 CE 커뮤니티를 통해 해상도에 맞는 어플리케이션만 찾아 설치한다면 전자사전에서 또 다른 즐거움을 느낄 수도 있다.

전자사전 후회없는 선택이 될 샤프 전자사전 리얼딕

샤프 전자사전 리얼딕은 지금까지 경험해 본 전자사전 중 가장 기본기능과 학습효과 그리고 활용성에 있어서 만족도가 높은 전자사전이라고 말하고 싶고 전자사전을 구입하고자 하는 분들이 있다면 적극 추천하고 싶은 마음이다.

체험단에 선정되어 체험을 한 사용자로 이런 결론을 내리는 것이 쉽지 않았지만, 그래도 솔직한 느낌을 이야기하는 게 앞으로 전자사전 구입을 고려하는 입학을 앞 둔 자녀를 둔 부모나 수험생, 직장인에게 조금이나마 선택에 도움이 될 것 같았다.

샤프 전자사전 리얼딕의 풍부한 콘텐츠

샤프 전자사전 리얼딕의 풍부한 사전 콘텐츠 수록은 기존의 서적형 사전들을 구비한다는 것이 무색정도로 든든함을 안겨 준다. 사용자 입장을 고려한 터치스크린과 펜타그래프 키보드 등의 직관적인 UI도 전자사전의 효율적인 사용을 배려했다. 다양한 검색방식의 지원은 사전 데이터 활용 동선을 최소화와 정보 유연성에 충실한 면을 엿볼 수 있었다.

지난 10여일 동안 즐거운 체험을 통해 함께 해 본 샤프 전자사전 리얼딕 RD-EM1 DMB(8G)를 파트별로 별점 평점을 내린다면.

디자인: 별점 4.5점
사전기능: 별점 5점
회화.발음기능: 별점 4.5점
학습기능: 별점 5점
이동.확장성: 별점 4.8점
부가기능: 별점 4.8점 
 

끝으로 다양한 부가기능을 제공함으로써 사용자의 학습에 활용성과 기능성 그리고 유용성을 동반한 즐거움을 제공한다는 점에서 전자사전 선택에 있어 후회 없는 선택이 될 것으로 생각하며, 전자사전의 주인공이 될 딸아이가 "샤프 전자사전으로 영어공부가 재밌어 졌다"고 감사의 인사를 함께 전하며 많은 장점들을 모두 소개하지 못한 아쉬움을 달래며 리뷰를 마친다.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