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포토샵 CS4, 그리드 쉽고 빠르게, 그리드 메이커 패널

Design Lecture/Adobe Photoshop

by 김현욱 a.k.a. 마루 2009. 2. 26. 18:10

본문

포토샵에서 정확한 작업을 위한 그리드 설정을 쉽고 빠르게 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그리드 메이커(Grid Maker)’ 사용자 패널에 대해서 소개하려고 합니다.

Grid Maker 패널 UI

포토샵 작업을 할 때 이미지 편집과 달리 그리드를 적용한 다음 작업을 해야 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특히 출판을 위한 편집 디자인이나 웹 디자인의 경우는 간격이 상이한 그리드 설정 작업이 잦은 편인데 일일이 작업창에 맞게 그리드를 계산해서 정확하게 설정하기란 쉽지도 않고 번거로운 일이기도 합니다. 하지만 이제는 그런 수고를 좀 덜 수 있겠습니다.

포토샵 개발자들이 배포하는 그리드 메이커 사용자 패널을 설치하고 활용하는 방법을 설명해 드릴테니 참고하셔서 유용하게 활용하시길 바랍니다. 이 그리드메이커 사용자 패널은 포토샵 CS4 버전에만 적용이 가능하며 윈도우용으로 소개 되었다.

포토샵 '그리드 메이커 (Grid Maker)' 설치 방법

1. 하단에 첨부한 그리드메이커 압축파일을 다운로드 하고 압축을 풀면 자바스크립트 설정파일인 ‘GRIDMaker.jsx’ 와 그리드 메이커 패널 UI 디자인을 구성한 'GRIDMaker.swf' 2개의 파일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포토샵 CS4 사용자 패널 폴더

2. 이 파일을 모두 복사하셔서 아래 이미지와 같이 포토샵 CS4 가 설치된 C:\Program Files > Adobe > Adobe Photoshop CS4 > Plug-ins > Panels 폴더 안에 붙여 넣습니다.

포토샵 CS4 'Grid maker' 패널 활성화

3. 포토샵 CS4 실행 후 위의 이미지와 같이 [Window] 메뉴에서 Extensions > Gridmaker를 확인하시고 체크하시면 됩니다. 그럼 그리드 메이커 사용자 패널이 나타납니다.

포토샵 CS4 'Grid Maker' 패널 이용 작업 창 그리드 설정 모습

4. 이제 새 창을 열지 않고도 그리드 패널을 컬럼 넓이, 컬럼 사이 간격, 컬럼 분할 수, 컬럼 내부 분할 수 등을 설정하여 위의 이미지처럼 지정된 그리드가 그려진 새 창에서 바로 작업을 할 수 있게 됩니다. 간단한 사용자 패널이지만 수고를 덜어 주니 급할 땐 시간을 벌어주어 아주 유용할 것 같습니다.

설치 . 삭제도 간편하고 가벼운 패널이지만 단지 아쉬운 점이 있다면 아직 초기버전이라 세로 그리드만 설정할 수 있다는 점입니다. 앞으로 포토샵 유저들의 기대 요구가 반영되면 가로 그리도 지원되는 '그리드 메이커(GRID Maker) 패널' 이 배포되지 않을까 기대하고 있습니다. 지속적으로 정보공유를 통해서 향상된 그리드 메이커 패널이 올라오면 소식을 알려 드리도록 할테니 아쉬우나마 유용하게 활용해 보시길 바랍니다.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