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페이퍼 클립 무한 변신, 디자인 영감을 자극하다.

Design News/Design Trend

by 김현욱 a.k.a. 마루 2009. 3. 13. 16:28

본문

페이퍼 클립은 하나의 문구 소품, 그 이상도 이하의 생각도 가지지 않는 다는 것일 일반적인 생각이 아닐까 싶다. 하지만 크리에이티브 본능이 탁월한 디자이너에게는 이 하찮을 수 있는 페이퍼 클립마저도 하나의 디자인 모티브가 되기도 한다는 사실에 새삼 놀라움을 감출 수 없었다.

페이퍼 클립을 모티브로 영감을 얻은 개성 넘치는 디자인으로 변신한 다양한 제품들과 페이퍼클립의 세계를 소개하려고 한다. 이제부터 많은 사람들의 책상 서랍 안 페이퍼클립들이 수없이 구부러짐을 당하거나 새로운 놀이감으로 거듭날 것 같다는 상상을 해보면서.....^^

아래의 페이퍼 클립 디자인은 디지털.디자인 컨버전스 블로그인 Toxel.com의 글을 바탕으로 국내에 소개하고자 구성해 보았다.
Paper Clip Inspired Products and Designs

1. 페이퍼 클립 행거(Paper Clip Hanger)

페이퍼 클립 행거(Paper Clip Hanger)

디자이너 홍재형의 작품으로 일반적인 페이퍼클립에서 영감을 얻어 디자인이 되었다고 알려지며 온라인 상점을 통해 판매되고 있다.

2. 클립 C2 페이퍼 클립 의자(Clip C2 Paper Clip Chair)

클립 C2 페이퍼 클립 의자(Clip C2 Paper Clip Chair)

실제 페이퍼 클립으로 간단하게 접어서 만들 본 클립의자는 깜찍하고 귀엽기만 했다. 그러고 여기서 영감을 얻어 실제로 사람이 앉을 수 있는 원웨이 성형의자가 탄생된 셈이다.

3. 페이퍼클립 벽걸이(Paper Clip Wall Hook)

페이퍼클립 벽걸이(Paper Clip Wall Hook)

이 큰 사이즈의 클립은 10mm 크롬도금된 금속 막대기로 만들어 졌으며, 길이는 28cm로 코트 걸이로 환상적이고, 매거진 거치대, 문 고정걸이 그리고 추상적인 아트개념 간단한 아이콘을 만들수 있다고 한다.

4. 페이퍼클립 수건 건조대(Paper Clip Shaped Heaters)

페이퍼클립 수건 건조대(Paper Clip Shaped Heaters)

Scirocco에서 클립모양으로 만든 히트인 Graffe Heaters는 스틸파이프로 만들어 졌고, 사이즈와 크기에 따라 590~1200유로 가격대라고 한다. 모던한 디자인으로 실내 인테리어 요소도 충분히 갖췄고, 히트의 기능성도 갖춰 실용성이 높은 작품으로 평가된다.

5. 하트모양 클립(Heart Shaped Paper Clips)

하트모양 클립(Heart Shaped Paper Clips

왠지 낯설지 않은 하트모양 페이퍼 클립이다, 학창시절 연애편지 쓸 때, 클럽 수십통이 이 하트모양으로 희생을 아끼지 않아 프로포즈에 큰 공로를 기여했던 기억이 생생하다. 저기 공감하는 사람 무지 많이 보인다. ^^

6. 접이식 기능의 페이퍼 클립 의자(Paper Clip Chair)

접이식 기능의 페이퍼 클립 의자(Paper Clip Chair)

페이퍼 클립의 단순함에 기능성을 반영시킨 의자로 공간활용의 아이디어가 돋보이는 작품이다.

7. 지페 클립(Paperclip Money Clip)

지페 클립(Paperclip Money Clip)

페이퍼클립 모양의 지폐클립으로 일반 클립보다는 강도와 탄성이 조금 강한 소재를 적용해서 만든 것으로 보인다. 현금 보관이나 신용카드에 복합적으로 사용할 수 있다는 장점을 가지고 있다고 한다.

8. 알파벳 문자 클립(Alphabetical Paperclips)

알파벳 문자 클립(Alphabetical Paperclips)

알파벳 문자를 접목시킨 페이퍼 클립으로 서류등을 알파벳 순으로 연관시켜 정리할 때 아주 유용할 것 같은 기능성 페이퍼 클립이다. 다양한 디자인 중 기능성과 패키지화된 디자인이 좋아 가장 인상적이었던 페이퍼 클립이었다.

9. 에스키모 타올 클립 라디에이터(Eskimo Towelclip Radiator)

에스키모 타올 클립 라디에이터(Eskimo Towelclip Radiator)

간단하면서도 상징적인 느낌의 타올 클립 라디에이터 디자인이다. 전통적인 라디에이터 방식을 변형하지 않고도 산업적인 우아함이 살아있다.

10. 여러 겹 고정 클립(Skrepkus Paper Clip)

여러 겹 고정 클립(Skrepkus Paper Clip)

Skrepkus 페이퍼 클립은 3겹으로 고정이 가능한 클립으로 다양한 문서를 섞이지 않게 하면서도 하나로 고정할 수 있는 기능성 페이퍼 클립이다. 단순한 아이디어가 돋보인다.

11. 페이퍼클립 램프(Paperclip Lamp)

페이퍼클립 램프(Paperclip Lamp)

페이퍼 클립 모양 램프에 적용한 David Wykes 와 Ben Collette의 디자인이다. 중간 마디를 회전하게 만들어 형태를 변형시켜 스탠드 등 다양한 활용이 가능토록 한 아이디어가 돋보인다.

지금까지 페이퍼클립(Paperclip)을 모티브로 한 다양하고 아이디어의 기발함이 돋보이는 여러 가지 제품들을 보았다. 일상생활 속에서 쉽게 접할 수 있는 소품들이지만 조금만 깊이 생각하고 발상을 전환할 수 있다면 새롭고 신선한 디자인을 유추해 낼 수 있다는 사실에 앞으로 주변 사물을 깊이 있게 살펴보는 열린 발상의 전환이 필요하다는 생각을 갖게 된다.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