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PSD 파일 미리보기, 포토샵 CS4 용 패치파일 공개

Digital News/Gadget and Apps

by 김현욱 a.k.a. 마루 2009. 3. 21. 08:40

본문

포토샵 CS4 사용자가 PSD 파일을 윈도우 탐색기로 미리 볼 수 있도록 패치파일을 공개합니다.

포토샵 CS4, PSD 파일 탐색기로 미리보기

포토샵 7.0 버전 이후로 시스템 리소스 절약차원에서 미리보기 기능을 제공하지 않았습니다. 나름대로 장. 단점이 있는 파일 브라우저 개념의 Adobe Bridge 어플리케이션을 제공했지만 생각만큼 활용도가 높지 않았고 윈도우 탐색기의 PSD 미리보기를 통해 작업하는 만큼 편하지도 않았을 겁니다.

포토샵 CS4 와 Adobe Bridge

현재 웹 상에선 Google Search 를 통해 'psd viewer', 'free psd viewer', 'psd viewer freeware', 'adobe psd viewer' 등의 검색어로 찾고 있고, 네이버에선 'PSD 미리보기', 'PSD 파일 미리보기', '포토샵 파일 미리보기' 등의 검색어로 잦은 검색이 이루어지고 있지만, CS, CS2, CS3 버전까진 PSD 파일을 윈도우 탐색기를 통해 미리 볼 수 있는 패치파일만 공유되고 있고, Photoshop CS4 버전 지원하는 PSD 파일 미리보기 패치파일은 아직 공유되지 않고 있습니다.

개인적으로 포토샵 CS4 와 윈도우의 상관관계를 분석한 다음 레지스트리를 수정해 윈도우 탐색기에서 PSD 파일을 미리 볼 수 있는 패치파일을 만들어 사용하고 있었는데, 의외로 찾는 분들이 많은 것 같아 좀 더 편하게 PSD 파일을 활용하길 바라는 마음으로 공개 합니다.

[PSD 파일 탐색기로 미리보기 패치 방법]

-. PSD 미리보기 패치파일 테스트 시스템 사양
윈도우 비스타 / Adobe Creative Suite 4 Master Collection / Photoshop 11.0

아래 첨부한 PSD_Preview.zip 파일을 다운받아 압축을 해제하면 시스템 파일(psicon.dll)과 레지스트리 파일(psicon.reg)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1) 두 개의 파일을 모두 선택한 다음, 아래의 경로로 복사합니다.
C:\Program Files\Commom Files\Adobe\Shell\CS4\

2) 복사한 두 개의 파일 중 psicon.reg 파일을 더블클릭하면 레지스트리 정보를 추가할 지 묻게 되는데 '예(Yes)'를 선택하면 미리보기 패치가 완료됩니다.

3) 이제 윈도우 탐색기로 PSD 파일이 포함된 폴더를 열고 미리보기를 해보면, 정상적으로 패치가 된 경우, 포토샵 파일(PSD)이 모두 보이게 될 것입니다.

참고로, AI 미리보기 패치파일은 아직 완성되지 않아 배포하지 못하지만 곧 완료되는 대로 공개하도록 하겠습니다. 그리고 나름대로 시간을 들여 만들어 낸 패치 자료이니 카페나 블로그로 펌 하시지 마시고, 링크를 통해 소개해 주시길 부탁드립니다. 그럼 즐거운 포토샵 작업이 되길 바랍니다.

※ 추가 업데이트
아래 첨부파일은 비스타 32비트 버전에서 'photoshop cs4 extended'만 쓰고 계시는 분들중에 C:\Program Files\Commom Files\Adobe\Shell\ 폴더가 생성되어 있거나 생성하셔서 사용하시는 분들에게 해당되는 파일입니다.

첨부한 압축파일 푸신 다음 두 개의 파일을 Shell 폴더안에 복사해 넣으시고 psicon.reg를 한번 실행해주신 다음 윈도우 탐색기에서 PSD파일 미리보기를 해보시길 바랍니다. 혹시 미리보기가 안되시거나 문제가 있으면 댓글로 의견을 남겨주시길 바랍니다. 추가 업데이트는 sienna님 의 요청에 따라 작성되었습니다. 그럼 즐거운 포토샵 사용이 되시길 바랍니다.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