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포토샵 브러쉬 양끝 가늘게 하는 방법

Design Lecture/Adobe Photoshop

by 김현욱 a.k.a. 마루 2009. 4. 9. 16:18

본문

포토샵을 다루면서 많은 질문을 받는 경우가 브러쉬의 양끝을 가늘게 또는 샤프하게 표현하는 방법에 대한 질문들이고 검색을 통해서도 포토샵 브러쉬 양끝 가늘게, 포토샵 브러쉬 샤프하게, 포토샵 브러쉬 가장자리 가늘게 라는 내용으로 많은 검색을 하고 있다.

포토샵 브러쉬 효과

포토샵, 브러쉬 양끝이 가늘고 샤프하게 적용된 이미지

포토샵에서 브러쉬로 표현할 때 위의 이미지에서 보는 것처럼 가늘게 시작해서 중간은 두껍고 끝은 다시 가늘게 표현되는 것을 말하며 이런 효과가 들어가면 좀 더 다이나믹한 느낌을 자아낸다.

타블렛을 사용하는 경우라면 간단한 설정만으로 이러한 브러쉬 효과를 적용할 수 있지만 마우스만 가지고 작업을 한다면 이렇게 브러쉬에 필압이 적용된 효과를 표현할 수 없다. 물론 변칙적으로 브러쉬 옵션을 일부 조정해 가능하지만 자연스럽지 못하다.

하지만 타블렛 없이도 브러쉬 양끝이 가늘고 샤프하게 표현할 수 있는 변칙적인 팁을 알려 주려고 한다.

포토샵 브러쉬 패널

포토샵, 타블렛을 사용할 때 브러쉬 패널 브러쉬 썸네일 모양

먼저 타블렛이 있고, 타블렛 드라이버가 설치된 경우라면 브러쉬 패널에서 'shape Dynamics'를 체크하면 아래 이미지와 같이 브러쉬 썸네일 모양 양끝이 가늘게 변경된 것을 확인할 수 있고 브러쉬로 그림을 그리면 브러쉬 양끝이 가늘게 적용된 효과를 나타낸다.

포토샵 브러쉬 패널

포토샵, 마우스만 사용할 때 브러쉬 패널 브러쉬 썸네일 모양

마우스만 있는 경우라면, 아래 이미지처럼 브러쉬 패널에서 'Shape Dynamics'를 체크해도 브러쉬 끝에 변화가 보이지 않는다.

포토샵 스트로크 패스

포토샵 워크패스에 스트로트 패스 효과를 적용


스트로크 패스에서 브러쉬 옵션 창

하지만 타블렛이 없더라도 타블렛 드라이버를 설치하면 상황은 달라진다. 브러쉬 패널의 썸네일에는 변화가 없지만 위의 이미지에서 보는 것처럼 패스로 원하는 스트로크를 그리고 'Stroke Path'를 적용하고 옵션에서 'Simulate Pressure'를 체크한 다음 적용하면 제대로 적용된 것을 확인할 수 있다.

포토샵 브러쉬 효과

포토샵, 패스 스트로그에 브러쉬 가늘고 샤프한 효과를 적용한 예

참고로 포토샵 브러쉬 양끝을 샤프하게 만드는 이 방법은 그냥 브러쉬로 스트로크를 그리면 적용되지 않는다. 하지만 일반적으로 워크 패스로 원하는 형태를 그린 다음, 적용하는 경우가 많기에 아쉬우나마 활용할 수 있는 팁이기도 하다. 만약 일반 브러쉬 작업에서도 이런 효과를 적용하고 싶다면 적당한 가격의 타블렛을 구입한 다음 사용하는 것을 권장하며 이 포토샵 브러쉬 팁이 브러쉬 양끝을 가늘고 샤프하게 표현하고자 할 때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었으면 한다.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