VLUU ST10, 디카 속 햅틱 기능 숨은 재미도

분류: Digitial News/Review and Column 작성일: 2009.04.14 08:51 Editor: 마루[maru]

콤팩트 디카 'VLUU ST10'은 햅틱 디카로 불리며, 기존 디지털 카메라에선 시도하지 않았던 햅틱(Haptic) 기능을 탑재, 진동으로 촉감이란 감성을 자극한다는 점을 특징으로 내세우고 있습니다.

햅틱 기능을 담은 VLUU ST10

외형적인 인터페이스는 최소한 넓은 3인치 LCD 터치스크린에 햅틱(Haptic) 기능을 접목시킨 터치 인터페이스로 좀 더 사용자가 감성적인 교감을 갖도록 한 것은 분명 새로운 시도이고, 한편으로는 사용자의 편의를 배려한 기능적 요소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물론 시각에 따라서는 굳이 없어도 될 듯한 '햅틱(Haptic)' 기능이란 생각을 가질 수도 있겠지만, 사용자가 어떤 기능을 실행하는 과정에서 생기는 시그널 소통은 시.청각적인 요소보다 촉각적인 것이 더 빠른 교감과 감성적인 자극을 전달하기 때문입니다.

이러한 감성적 교감을 이루는 삼성 'VLUU ST10'의 햅틱 기능은 어떻게 구현되고 남다른 매력을 가지고 있는지 활용사례들을 통해서 엿볼 수 있었습니다.

1. VLUU ST10, 햅틱 기능 설정하기

VLUU ST10, 햅틱 기능 설정 모드

VLUU ST10에서 햅틱 기능을 사용하기 위해서는 먼저 메뉴 버튼을 누르고 환경설정 사운드 아이콘을 터치해 위의 설정화면 이미지 원 안에 표시된 햅틱 진동 길이(Haptic Strength) 와 햅틱 과 사운드(Haptic & Sound) 설정을 해야 합니다.

햅틱 진동 길이(Haptic Strength)는 (Low / Medium / High) 3단계로 설정이 가능하고, 햅틱과 사운드(Haptic & Sound) 설정은 (Off / Haptic / Sound / All) 4단계로 나누어져 있는데 All은 햅틱 진동과 사운드를 함께 사용하는 모드입니다.

2. 재생 모드에서 햅틱 기능

ST10, 재생 모드의 햅틱 기능

재생모드는 햅틱 디카 VLUU ST10의 햅틱 기능을 가장 먼저 만날 수 있는 영역입니다. 촬영된 이미지를 보기위해 재생 버튼을 누르면 위의 이미지처럼 최종 촬영이미지가 보여 지게 되고 이미지에 표시한 것처럼 터치펜으로 드래그하면 장면들이 전환되며 촬영했던 사진들을 편리하게 볼 수 있습니다.

3. 스마트 앨범 모드에서 햅틱 기능

ST10, 스마트 앨범 모드의 햅틱 기능

날짜별, 주별, 파일의 형태, 얼굴별로 파일을 분류하여 볼 수 있는 스마트 앨범 모드에서도 같은 방식으로 햅틱 기능을 이용해 촬영된 사진들을 쉽게 확인할 수 있도록 되어 있습니다. 물론 좌.우 화살표를 눌러 전환해도 사진들을 볼 수 있습니다.

4. 멀티미디어 모드에서 햅틱기능

ST10, 멀티미디어 모드 MP3 플레이어 화면

VLUU ST10의 햅틱 기능은 멀티미디어 모드에서 색다른 경험을 제공합니다. 위의 이미지에서처럼 MP3 플레이어 화면에서 좌측에 3개의 옵션 아이콘이 나타나게 되는데 파일보호와 사운드 제어 아이콘을 눌러 햅틱 기능으로 컨트롤 할 수 있습니다.

ST10, MP3 음량 햅틱기능으로 제어

먼저 재생되는 MP3 파일의 사운드를 제어하는 이미지 입니다. 좌.우측의 음량 증가와 음량 감소 아이콘을 터치해 조정해도 되지만 터치펜으로 음량 레벨 바를 드래그하면 적당한 음량으로 쉽게 조정이 가능하도록 되어 있습니다.

ST10, MP3 파일보호 햅틱 기능으로 제어

다음은 파일보호 모드에서 상단의 열쇠 아이콘을 터치하면 화면 중앙의 이미지처럼 파일보호 모드를 해제하는 그림이 나타나는데, 열쇠를 클릭하거나 자물쇠를 클릭해도 반응하지 않는다는 것입니다. 상단의 메시지처럼 열쇠모양에서 터치해 자물쇠까지 정확하게 드래그해야 파일보호 모드가 해제되도록 되어 있습니다. 마치 열쇠를 푸는 게임을 즐기는 느낌의 햅틱 기능이기도 합니다.

ST10, 텍스트 뷰어 BGM 음량 햅틱 기능으로 제어

다음은 텍스트뷰어에서 햅틱 기능을 사용하는 모습입니다. 텍스트뷰어는 텍스트 문서나 소설파일을 자동으로 스크롤링 시키며 보는 기능인데, 메뉴에서 백그라운드 사운드 재생기능을 설정하면 배경음악으로 원하는 음악을 들으면서 볼 수 있는 기능이 연결되어 있습니다. 상황에 따라 사운드 음량을 줄여야 하는 경우가 생기는데 텍스트 뷰어의 하단에 나타나 있는 스피커 아이콘을 누르면 위의 이미지처럼 터치 드래그해서 음량을 쉽게 조절할 수 있도록 햅틱 기능이 작동하게 됩니다. 단, 멀티미디어 모드에서는 햅틱 기능은 동작하지만 터치 사운드는 작동되지 않습니다.

작지만 나름대로 알찬 기능을 갖췄고, 햅틱과 사운드로 사용자의 감성을 자극하는 VLUU ST10은 디지털 카메라를 한두 번 다루어 본 사람부터 일반 사용자에 이르기까지 누구나 쉽고 간편하게 사용할 수 있는 매력적인 콤팩트 디지털카메라고 추천해도 손색이 없을 만한 재밌는 제품이란 생각입니다.

다음 장에서는 햅틱 디카 VLUU ST10의 강력한 숨은 기능이자 가장 큰 매력을 느끼게 하는 스마트 페이스(Smart Face) 와 스마트 오토(Smart Auto) 기능들에 대해 전해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글에 대한 여러분 의견을 남겨 주십시오. 감사합니다!
  1. BlogIcon 학주니 2009.04.14 09:53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 남기기

    작고 귀엽네요 ^^;

  2. BlogIcon 현웅재 2009.04.16 16:48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 남기기

    눈깜빡이는건 정말 놀랍네요 오호~


콘크리트데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