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LG NAS NS1 설치 및 사용, 초보자도 쉽고 편하게

Digital News/Review and Column

by 김현욱 a.k.a. 마루 2009. 4. 27. 16:00

본문

세계 최초 블루레이 디스크 탑재 네트워크 스토리지 LG NAS NS1을 직접 사용해 보면서 어떤 매력을 가지고 있는지 알아보고 있는데 지난 번 외형 디자인 및 사양 구성에 대한 소개에 이어 이번 시간에는 블루레이 네트워크 스토리지 NS1을 사용하기 위한 설치방법 및 RAID 구성에 대해 간단하게 살펴 보도록 하겠습니다.

1. LG NAS 하드랙에 하드디스크 장착하기

먼저 LG NAS 구매 시 이미 하드디스크가 장착된 모델을 구입한 경우라면, 시스템 연결하기 과정부터 시작하면 되지만, 직접 하드디스크를 장착하는 경우가 있을 수 있어 간단하게 설명하고 넘어 가겠습니다. 물론 설치 가이드에 잘 설명이 되어 있습니다.

LG NAS NS1 하드 랙 하드디스크 결속 모습

하드랙(HDD Rack)은 하드 디스크를 네트워크 스토리지에 안전하고 쉽게 탈착할 수 있도록 하는 캐리어와 같은 역할을 합니다. 위 이미지처럼 LG NAS는 하드디스크를 고정할 수 있는 하드랙과 예기치 않은 탈착을 방지하기 위해 안전장치 레버, 잠금장치 레버가 마련되어 있으며, 탈착이 용이하도록 하드랙 손잡이 그리고 하드랙 라벨 번호가 부착되어 식별이 용이하도록 되어 있습니다.

LG NAS NS1에서 권장하는 하드디스크 용량은 (250GB/500GB/1TB)이며, 동일 제조사 같은 용량의 하드디스크를 사용하길 권장하고 있습니다. 그 이유는 서로 다른 용량의 하드 디스크로 RAID를 구성할 경우 RAID 기술 특성상 제일 적은 하드디스크 용량을 기준으로 RAID를 구성하게 되어 전체 하드디스크 사용량이 적어지고 수명이 저하될 수 있기 때문입니다.

LG NAS NS1, 하드랙 장착 모습

이제 하드 디스크를 결속한 하드랙을 LG NAS 본체 지정 슬롯에 장착하는 과정입니다. 먼저 주변기기 및 본체의 전원이 꺼져 있는지 확인 후, LG NAS 본체의 외장 도어를 열고 하드랙 라벨 번호와 LG NAS 프론트 패널 번호가 일치하도록 장착 합니다. 잠금 및 안전장치가 열린 상태로 딸깍 소리가 날 때까지 완전히 삽입하고, 다음 안전 및 잠금장치 레버를 눌러 잠가 주시면 됩니다. 그리고 행여 실수로 하드랙이 탈착되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 동봉된 나사를 이용해 NAS 본체와 고정시켜 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참고로 기존에 사용하던 하드디스크를 사용한다면, 하드디스크의 모든 데이터는 삭제되니 반드시 다른 곳에 백업을 해 놓으신 다음, LG NAS 설치 후 다시 복원시키는 방법을 사용하시길 바랍니다.

LG NAS, 시스템 파일 설치 및 볼륨 구성하기

이제 LG NAS에 생명을 불어 넣는 과정입니다. 패키지에 함께 동봉된 2장의 설치 디스크 중에서 'LG NAS Installer' 설치 디스크를 사용하여 NAS를 사용할 준비를 해야 하는데, 자동으로 시스템 파일 설치 및 하드 디스크의 볼륨을 구성할 수 있어 초보자도 쉽게 할 수 있습니다.

LG NAS NS1, 첫 기동

동봉된 전원 케이블을 전원코드에 연결합니다. 그 다음 위의 이미지 설명처럼 SET 버튼(S)을 누른 상태에서 파워버튼을 동시에 눌러 LG NAS를 구동시킵니다. 약 20초 후에 LCD창에 "Insert Setup Disc Please.." 메시지와 함께 블루레이 디스크 트레이가 열립니다.

LG NAS Installer 디스크 삽입

동봉된 ‘LG NAS Installer’ 디스크 삽입 후 DISC OPEN 버튼을 눌러 블루레이 Disc 트레이를 닫습니다. LCD에 “Checking Disc Contents…” .”Boot from ODD, wait please…”을 표시하며 시스템 파일을 구성할 준비를 합니다. 이 작업은 약 1분 정도 시간이 소요되는 것 같습니다.

LG NAS NS1, 설정 모드 선택 화면

약 1분 후 시스템 파일 구성 준비가 완료되면 다음과 같은 메시지를 출력합니다. LCD 창에 표시된 ‘S’는 ‘SET’ 버튼을, ‘M’은 ‘MODE’ 버튼을 의미합니다. LG NAS 볼륨 구성에 관한 선택 옵션이므로 아래 내용을 참고하여 진행하시면 됩니다.  

시스템 파일 설치 후 사용자가 직접 RAID 레벨을 선택해서 볼륨을 구성하길 원하는 경우, ‘MODE’ 버튼을 눌러 ‘M: Custom Setup’ (사용자가 직접 볼륨 & RAID 구성)을 선택하면 됩니다. 사용자 모드 설치 시 시스템 파일 설치 후, 자동으로 LG NAS가 재부팅되며, 이후 웹 메뉴를 통해 볼륨을 직접 구성하실 수 있습니다. 자세한 설정 방법은 제품 설명서 <볼륨 설정> 부분을 참조하면 됩니다. 아래는 하드 디스크 개수 별 RAID 구성 도표입니다.

 하드디스크 개수  1  2  3 또는 4
 기본 RAID 레벨 단일 디스크
(No RAID) 
 RAID1
(미러링)

 RAID5
(패러티)

전문가가 아니라면 ‘SET’ 버튼 '(S)'를 눌러 ‘S: Default Setup’ (기본 설정 모드)로 진행하는 것이 안전합니다. 이번 리뷰에서도 기본설정에 따라 구성하는 방법을 설명하게 됩니다.

LG NAS NS1, 기본 설정 모드

위의 이미지에서 보이는 것처럼 LCD 창에 기본 설정모드로 구성하기 위한 준비를 하고 있다는 메시지와 함께 시스템 파일 설정이 시작 됩니다.

LG NAS NS1, 자동 설정에 따른 진행 표시

디폴트 설정 프로그램에 따라 하드 디스크를 인식하고 포맷과 RAID 볼륨정의 등이 순차적으로 진행되면 LG NAS에 시스템 파일 설정됨을 보실 수 있습니다.

LG NAS NS1, 시스템 재 부팅 표시

시스템 파일의 설치 및 하드디스크 포맷이 완료되면 경쾌한 알람음과 함께 '시스템 재시작' 메시지를 표시하고 자동으로 LG NAS가 재 부팅됩니다.

LG NAS NS1, 시스템 파일 로딩 표시

시스템 부팅이 완료되면 시스템 파일을 로딩합니다. 시스템 부팅 중에는 LG NAS를 사용하실 수 없습니다.

LG NAS NS1, 시스템 파일 설치 완료 표시

약 40초 경과 후 경쾌한 알람음과 함께 시스템 부팅을 완료하면 이제 LG NAS의 시스템 파일 설치는 완료된 것입니다. 이후 LG NAS는 자동으로 볼륨의 RAID 구성을 진행합니다. 이때 시스템 파일의 설치, 하드디스크 포맷, 볼륨 및 RAID 구성에 걸리는 시간은 하드디스크의 용량 및 개수에 따라 달라지는데 아래 도표를 참고하시면 됩니다. 물론 설치 설명서에도 잘 나와있습니다.

 HDD 총 용량  시스템 파일 설치  하드디스크 포맷  볼륨 및 RAID 구성
 1TB(250GB*4)  약 10 분  약 15 분  4~6시간
 2TB(500GB*4)  약 10 분  약 30 분  8~10시간
 4TB(1TB*4)  약 10 분  약 60 분  16~18시간

주의할 점은 RAID 구성 중에 LG NAS를 사용하면 시스템 처리 속도가 늦어지므로 사용하지 않는 것을 권장하고 있습니다. 이번 리뷰에 사용된 LG NAS에 장착한 HDD는 500GB 4개로 대략 8~10시간이 지난 후에 RAID구성이 완료되었음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LG NAS NS1, RAID SYNC 진행 상황

기본 시스템 파일 설치가 끝난 다음, 볼륨의 RAID 구성 진행 상황은 LG NAS의 SET 버튼을 연속적으로 눌러 [RAID SYNC STATE]에서 확인할 수 있는데 보시는 것처럼 [SYNCING NOW]로 한참 진행중임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LG NAS NS1, 네트워크 스토리지 설치 와 사용 초보자도 쉽게 편하게

네트워크 스토리지는 일반 외장하드 디스크와 약간 다른 개념이라서 몇가지 설정과 구성을 해주어야 사용할 수 있는데, 이러한 설정들을 전문가 도움 없이 초보자도 쉽게 사용할 수 있도록 자동설정에 따라 시스템 구축을 할 수 있도록 했다는 점이 중.소규모 사업장에 도입할 만한 또 하나의 매력이 되지 않을까 생각됩니다.

물론 다른 네트워크 스토리지도 다양한 장점을 가지고 있지만 원터치 자동으로 모든 구성을 알아서 해주기 때문에 볼륨 RAID 구성에 따른 준비시간을 제외하면 바로 오피스 네트워크 정보 공유 인프라를 구축할 수 있다는 점이 좋았습니다. 다음 시간에는 PC응용프로그램 설치와 관리자 모드에 대한 이야기로 LG NAS NS1의 숨은 장점들을 전해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