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일러스트 강좌, 입체 리본 생동감 있게 그리는 방법

Design Lecture/Adobe Illustrator

by 김현욱 a.k.a. 마루 2009. 8. 6. 16:55

본문

이번 강좌는 일러스트레이터 CS4를 이용해 생동감 있는 입체 리본(Ribbon) 그리는 방법에 대하여 설명하고 핵심 키포인트를 정리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심벌을 이용한 입체 리본조작 표현

심벌을 이용한 입체 리본조작 표현 예제 이미지

입체 리본은 면 그리고 빛의 속성에 따라 컬러 값이 다르게 표현되어야 보다 사실적인 느낌이 줄 수 있습니다. 따라서 면의 배치 순서와 리본 곡면의 컬러를 그라디언트로 생동감 있게 표현하는 게 무엇보다 중요합니다.

이런 점을 감안하여 입체리본 그리는 과정과 그라디언트로 면의 색상을 표현하는 방법을 예제를 통해 살펴보겠습니다.

STEP 1.

먼저 위의 입체 리본 예제 이미지를 표현하기 위해 펜 툴로 곡선라인을 그립니다. 그리고 정확한 패스의 접점을 확인할 수 있도록 메뉴 View > Smart Guides(Ctrl+U)가 설정되어 있는지 확인하세요.

STEP 2.

리본에 다른 음영과 깊이를 주기 위해서 곡면 가장자리 부분을 다른 세그먼트로 분리하는 작업을 해야 합니다. 좌측의 확대 그림처럼 도구상자에서 가위 툴[Scissors Tool(C)]를 선택한 다음 마우스 포인트 지점을 클릭해 분할(Intersect) 합니다.
그 다음 곡선라인 세그먼트 모두를 선택하고 Ctrl+Alt 키를 누른 채 선택 툴로 클릭 후 그림처럼 수직으로 복사합니다.

STEP 3.

면을 생성하기 위해 주황색 타원으로 표시한 부분의 기준점(Anchor)과 기준점(Anchor)을 직접 선택 툴[Direct Selection Tool(A)]로 서로 연결(Join) 합니다.

STEP 4.

이제 리본의 일부가 될 면들이 생성되었으니 복제를 할 단계입니다. 먼저 오브젝트를 선택한 다음 도구에서 회전 툴[Rotate Tool(R)]을 선택, Alt키를 누른 상태에서 원안의 세그먼트 중간부분을 클릭 회전축을 지정하면 회전 옵션창이 뜨게 됩니다.
각도(Angel) 입력창에 180을 입력하고 복사(Copy)를 선택합니다.

STEP 5.

위의 그림처럼 지정한 회전축을 중심으로 180도 회전한 오브젝트가 복사되어 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게 됩니다.

STEP 6.

보다 정확한 접점을 맞추기 위해 확대(Zoom)툴로 그림처럼 확대합니다. Ctrl 키를 누른 채 복사한 오브젝트를 수직방향으로 드래그한 다음 접점에 맞춥니다.(핸들링이 탁월한 사람은 회전 축을 정확하게 맞춰 이 과정을 거치지 않아도 되지만 일반인들은 쉽게 맞추기 힘들기 때문에 정확한 드로잉을 위해 필요한 과정입니다.)

STEP 7.

두 개의 오브젝트가 정확하게 맞물렸으면 'A' 와 'B'면을 하나의 모양(Shape)로 합쳐줘야 합니다. 'A' 와 'B'면을 모두 선택하고 패스파인더 팔레트를 열어 선택된 두개의 모양을 합치기를 클릭합니다. 그럼 하나의 면으로 합쳐진 결과를 확인할 수 있을 겁니다.

STEP 8.

기본적인 오브젝트 그리는 과정은 끝났습니다. 원하는 색상을 적용하기 전에 먼저 3개의 오브젝트로 분리된 오브젝트의 배치 순서를 조정해야 합니다. 'A'를 맨 뒤로 'B'를 중간에 'C'를 맨  앞으로 배치해야 합니다. 방법은 각각의 오브젝트를 선택하고 마우스 우측버튼을 클릭 서브메뉴 배치[Arrage] 명령을 통해서 할 수 있습니다.

3개의 오브젝트 모두를 선택하고 원하는 그라디언트 색을 적용합니다 예제에서는 핑크 빛 그라데이션을 적용했습니다. 왼쪽부터 그라디언트 슬라이더 값은 (C:19 M:92 Y:0 K:17 / C:0 M:26 Y:8 K:6 / C:14 M:75 Y:0 K:13 / C:19 M:92 Y:0 K:17)입니다.

STEP 9.

이제 리본 오브젝트에 입체감과 생기를 살려주기 위해 빛의 방향을 고려한 그라디언트를 조정하는 단계입니다. 이전 버전과 달리 일러스트레이터 CS4에는 그라디언트 슬라이더가 오브젝트 위에 바로 나타나기 때문에 작업자가 직관적인 그라디언트 조정이 가능할 수 있어 상당히 편리하고 작업효율이 높습니다.

오브젝트를 'A'를 선택하고 그라디언트 도구를 클릭하면 그림처럼 오브젝트 위에 그라디언트 슬라이더가 나타나는데 적절히 조정해 가면서 리본의 입체감을 살려 줍니다.

STEP 10.

오브젝트 'B'를 선택하고 그라디언트 도구를 클릭하면 그림처럼 오브젝트 위에 그라디언트 슬라이더가 나타나는데 적절히 조정해 가면서 리본의 입체감을 살려 줍니다.

STEP 11.

오브젝트 'C'를 선택하고 그라디언트 도구를 클릭하면 그림처럼 오브젝트 위에 그라디언트 슬라이더가 나타나는데 적절히 조정해 가면서 리본의 입체감을 살려 줍니다.

최종적으로 입체감 살아있는 리본이 완성이 되었으면 모두 선택한 다음 그래픽 심벌로 등록하고 아트보드위에 심벌 스프레이 툴[Symbol Sprayer Tool(Shift+S)] 드래그하면 그려주면 맨 위의 예제 이미지처럼 나뒹구는 리본 조각을 표현 할 수 있게 됩니다. 또한 마스크(Mask)와 망(Mesh) 기능으로 보다 다양한 표현을 할 수 있으니 관심을 가지고 활용해 보시길 바랍니다.

이번 일러스트레이터로 입체 리본 그리기 강좌의 요점을 다시 한 번 정리하면 다음과 같습니다.

1. 음영과 깊이를 주기위한 세그먼트의 분리하기
2. 회전 툴로 오브젝트 복사하기
3. 패스파인더 툴로 두 개의 오브젝트 하나로 합치기
4. 오브젝트를 순서에 맞게 재배치하기
5. 그라디언트 슬라이더로 빛의 속성 반영하기

궁금한 점들은 댓글로 남겨 주시고, 이번 '일러스트레이터 CS4'로 입체 리본 그리기 강좌는 해외 일러스트레이터 블로그 [veerle's blog]의 영문 콘텐츠 글을 참고로 하여 국내 일러스트 초보자들을 위해 이해하기 쉽도록 재정리하고 포인트를 정리한 글입니다.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