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아이폰 앱스의 성공, 사이트 디자인도 중요해

Design News/Design Trend

by 김현욱 a.k.a. 마루 2009. 11. 18. 09:22

본문

이제 아이폰(iphone)의 국내 출시가 오늘 내일 하는 까닭에 최근들어 연일 각종 미디어를 통해 '아이폰'이 뜨거운 감자로 부상하고 있습니다. 많은 분들이 이토록 아이폰에 열광하는 것은 아마도 다양하고 수많은 애플리케이션의 활용과 타의 추종을 불허할 만한 부드럽고 스마트한 인터페이스 때문일겁니다. 더불어 디자인은 덤이 되지 싶습니다. 워낙 디자인은 정평이 난 탓에 재차 언급하지 않아도 될 것 같습니다.

그리고 무엇보다도 개발자들과 디자이너들에게 흥미로운 것은 애플리케이션을 개발하고 디자인해서 앱스토어에 등록하고 성공적인 런칭으로 대박의 꿈을 이룰 수 있는 희망을 가져 볼 수도 있어 앞으로 국내의 많은 개발자들의 움직임이 활발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아이폰 앱스의 성공, 사이트 디자인도 중요해

아이폰 앱스의 성공, 사이트 디자인도 중요한 요소로

최근 해외 웹디자인, 튜토리얼 전문 블로그인 webdesignerwall.com 에서 발행한 'iPhone App Site Design Trends' 라는 글을 통해서 매력적인 아이폰 앱스 사이트들이 어떤 디자인 트랜드를 가지고 있는지 분석한 글인데, 아주 유익한 내용이라 번역해서 소개하게 됩니다.

이 글을 통해서 아이폰 앱스 사이트는 어떤 디자인을 갖춰야 어플리케이션이 보다 더 경쟁력을 가지게 되는지를 엿볼 수 있고 또한 그것을 바탕으로 국내 앱스 개발자분들도 자신의 앱스를 보다 돋이게 할 애플리케이션 웹페이지를 만들 때 유용한 참고자료로 쓸 수 있기를 바랍니다.

이렇듯 아이폰 앱스토어에는 아이폰에서 사용할 수 있는 애플리케이션이 수천가지가 넘습니다. 하지만 좋은 애플리케이션을 단순히 아이콘만으로 경쟁하기엔 부족함이 많습니다.

그러므로 애플리케이션을 돋보이게 할 웹사이트 디자인은 매우 중요한 부분이 됩니다. 아름답고 멋진 앱스 웹디자인은 외부로 부터 애플리케이션을 보고자 하는 많은 방문자를 불러들이고 그로 인해 다량의 트래픽을 만들어 줄 것입니다.

그럼 아이폰 애플리케이션 사이트들이 어떤 디자인 트렌드 따르고 있고 돋보이는 아이폰 앱스 사이트 디자인 몇가지 사례들을 살펴 보도록 하겠습니다.

1. 한페이지 포맷 형태를 유지.

거의 모든 애플리케이션 사이트들이 하나의 페이지 안에서 애플리케이션 특징을 설명하는 짧은 문장과 기능 목록들을 함께 담는 형태로 구축되어 있으며, 문체도 미사여구 없이 간결하고 바로 본론적인 이야기를 하고 있다는 점입니다.

2. 세련된 아이폰 이미지는 필수.

아래 사례 이미지에서도 쉽게 볼 수 있듯이 대부분의 애플리케이션 사이트들이 하나 같이 그림자 또는 반사효과가 적용된 고급스런 아이폰 이미지 위에 자신들의 아이폰 앱스 디자인 요소를 접목시켜 보여주고 있다는 것입니다.

3. 애플의 앱스토어 뱃지를 적극 활용.

대부분의 애플리케이션의 다운로드 버튼을 앱스토어 배지를 사용해 링크 시키는 것을 선호하는 경향을 보이고 있습니다. 방문자들이 배지를 통해 앱스토에서 직접 다운로드 하도록 유도하고 있습니다.

4. 동적이고 사용자 경험 반영한 스크린샷 활용.

모든 애플리케이션들을 보면 사이트들에 자신의 아이폰 앱스의 스크린샷을 표시하고 있습니다. 일부 사이트 자동으로 슬라이드 또는 애니메이션을 표시하여 애플리케이션이 어떻게 작동하는지 정확하게 보여주며 사용자 경험을 향상시킵니다. 애니메이션 데모와 함께 방문자가 신속하게 애플리케이션 대한 모든 정보를 습득하지 않고도 무엇인지 알아낼 수 있도록 하고 사이트를 방문하면 즐거움이 느껴지도록 만들어 놓았습니다.

5. 가격 표시로 구매 결정력 높이기

모든 애플리케이션 사이트에는 그들이 생각하는 앱스의 가격의 태그형태로 잘 보이게 표시해두고 있습니다. 이는 방문자가 뭔가 사고 싶어하지만 가격을 찾을 수 없다면 구매가를 미리 알 수 없어 실망스러워 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아래는 가장 잘 표시한 애플리케이션 사이트의 좋은 사례라 볼 수 있습니다. 배지 주변에 가격 태그를 표시해 바로 다운로드 할 수 있도록 적절한 배치들을 하고 있습니다.

중요한 것은 애플의 개발자를 위한 아이덴티티 가이드를 숙지해야 합니다. 만약 아이폰 애플리케이션을 개발하고자 한다면 첫번째로 읽어야 할 계획을 세워야 할 것이 개발자를 위한 아이덴티티 가이드 입니다. 애플은 여기에 권리 철회를 보유하고 있습니다. 배지 또는 아이폰 이미지를 사용하는 경우 지침에 따르지 않으면 권한을 상실하여 낭패를 볼 수도 있습니다.

아래는 돋보이는 아이폰 애플리케이션 사이트 디자인 사례들을 소개해  봅니다.

Finger

Finger

Tea Round App

Tea Round App

Tapbots

Tapbots

Spiffing App

Spiffing App

LittleSnapper

LittleSnapper

Tap tapas

Tap tapas

Tile Sudoku

Tile Sudoku

Classics

Classics

Atebits - Tweetie

Atebits - Tweetie

[관련이미지 출처 - www.webdesignerwall.com]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