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콤팩트한 디자인, 실속있는 엠피온 하이패스 단말기 SET 130-G

Digital News/Review and Column

by 김현욱 a.k.a. 마루 2010. 1. 11. 11:38

본문

요즘은 자가 운전자라면 대부분 차량에 GPS가 내장된 네비게이션을 장착하고 운전하게 된다. 초행길을 나설 때 편한 길찾기를 위한 목적도 있지만 가장 큰 목적은 과속 감시 카메라나 각종 위험 요소로 부터 안전운행을 위한 도우미 역할이고 더불어 디스플레이 모니터로 멀티미디어 콘텐츠를 시청하며 휴식을 취하기 위함도 포함된다.

콤팩트한 디자인, 실속있는 엠피온 하이패스 단말기 SET 130-G

콤팩트한 디자인, 실속있는 엠피온 하이패스 단말기 SET 130-G

GPS가 내장된 네비게이션의 궁극적인 목적인 안전운행에 있듯 자가 운전자가 차량 운전에 있어 안전운전과 더불어 고속도로 및 시 외곽 순환도로 주행시 하이패스 구간을 통과할 때 정체없이 빠르게 지날 수 있도록 하이패스 기능을 탑재한 스마트한 단말기인 엠피온 하이패스 SET-130G를 한달 정도 사용해 본 체험기다.

1. 스마트하고 콤팩트한 디자인

엠피온 하이패스 단말기 SET 130-G

엠피온 하이패스 단말기 SET 130-G, 스마트하고 콤팩트한 디자인

엠피온 하이패스 단말기 SET-130G는 블랙컬러에 2Line의 안내 메시지를 보여주는 OLED 디스플레이 공간을 제외한 나머지는 최대한 슬림한 두께로 처리해 슬림하면서도 스마트한 디자인을 갖추고 있어 대시보드에 장착시 운전자의 시야를 최대한 방해하지 않도록 했다.

엠피온 하이패스 단말기 SET 130-G

엠피온 하이패스 단말기 SET 130-G, 우측면 조작 버튼

우측면 사이드에 볼륨 및 메뉴 버튼이 자리하고 있어 손쉽게 조작이 가능토록 했다. 버튼의 디자인도 전제적으로 조화를 이루는 깔끔한 모양으로 마감되어 있다.

엠피온 하이패스 단말기 SET 130-G

엠피온 하이패스 단말기 SET 130-G, 배면 디자인

배면을 보면 대시보드에 고정시킬 거치대와 슬라이딩 방식으로 탈착이 가능한 구조로 되어 있는데 펌웨어 업데이트나 하이패스 카드 충전, 장기 주차 시 도난방지를 위해 따로 보관해야 할 상황이 있는데 적당한 여유가 있어 탈착이 쉽도록 설계되어 있다. 하지만 운전중에도 쉽게 분리되거나 흔들림은 없으니 걱정하지 않아도 된다.

2. 엠피온 하이패스 단말기 SET-130G 구성품들.

엠피온 하이패스 단말기 SET 130-G

엠피온 하이패스 단말기 SET 130-G, 구성품

필요한 구성품들은 꼼꼼하게 담았다. 아주 가볍고 콤팩트한 단말기(58g)와 접착식 거치대. 설치 사용 설명서, PC 연결용 USB 케이블, 시거잭용 전원 케이블, 퓨즈 박스용 전원 케이블이 함께 제공된다. 시거잭용 연결과 퓨즈 박스용 연결 모두를 지원하므로 사용자의 선호도에 따라 선택하면 된다. 개인적으로 시거잭용 어댑터에 여유가 있어 시거잭용으로 사용했다.

엠피온 하이패스 단말기 SET 130-G

엠피온 하이패스 단말기 SET 130-G, 자동 충전 하이패스 플러스 카드

그리고 위의 구성품 사진에서도 잠시 보였지만 하이패스 플러스 카드는 별도 구성품이다. 따로 신청을 해야 하는 것으로 안다. 기존의 하이패스 카드를 장착해도 무방하다. 하이패스 자동충전 카드는 나중에 설명을 다시 하겠지만 카드 잔액이 부족해도 정산이 되고 이후에 지정계좌나 신용카드에서 자동 인출되는 방식이다.

엠피온 하이패스 단말기 SET 130-G

엠피온 하이패스 단말기 SET 130-G, 사용 설명서

또한 제공된 설치 및 사용설명서도 엠피온 하이패스 단말기 SET-130G를 처음 사용하는 운전자도 쉽게 설치하고 조작할 수 있도록 그림과 함께 스텝 바이 스텝 형태로 잘 설명되어 있어 세심한 배려를 했다.

엠피온 하이패스 단말기 SET 130-G

엠피온 하이패스 단말기 SET 130-G, 후면 연결 포트

후면은 PC 연결용 USB 케이블로 PC와 연결해 펌웨어를 업데이트 하거나 하이패스 카드 잔액을 보충할 수 있도록 USB포트와 차량 연결 시 전원을 공급할 수 있는 DC전원단자를 갖추고 있다. 전원입력은 12V와 24V 입력을 모두 지원하므로 일반 승용차뿐만 아니라 트럭 등에서도 불편함이 없이 사용이 가능하다.

3. 펌웨어 업데이트와 기능들 엿보기

엠피온 하이패스 단말기 SET 130-G

엠피온 하이패스 단말기 SET 130-G, PC연결 후 기능 설정

엠피온 하이패스 단말기 SET-130G는 GPS가 내장된 단말기로 전원이 공급되면 작동을 하게된다. PC연결 시 USB 케이블을 통해서 전원을 공급 받게 되므로 GPS를 찾게 되고 이미지에서 처럼 GPS가 정상적으로 작동함을 알 수 있다. 하이패스 카드를 전면 카드 삽입구에 삽입하면 잔액 표시와 더불어 음성으로 잔액을 알려 준다. 메뉴 버튼을 눌러 사용 설명서에 따라 운전 중 표시될 기본 설정들을 손쉽게 세팅할 수 있고 하이패스 구간 통과 시 미처 확인할 수 없었던 과금상황도 체크할 수 있다.

엠피온 하이패스 단말기 SET 130-G

엠피온 하이패스 단말기 SET 130-G, Mpeon 매니저

그리고 엠피온 웹사이트로 접속 Mpeon 매니저 프로그램과 드라이브를 다운받아 PC에 설치하게 되면 주기적으로 업데이트 되는 펌웨어를 업데이트 할 수 있어 손쉽게 최신 상태로 유지할 수 있다.

4. PC를 통한 인터넷 자동 충전

엠피온 하이패스 단말기 SET 130-G

하이패스 플러스 카드 홈페이지, 온라인 자동 충전

엠피온 하이패스 단말기 SET-130G는 스마트카드 리더기 기능이 탑재되어 있어 온라인을 통한 카드요금 충전이 가능하다. 하이패스 플러스 카드 홈페이지에 접속하면 계좌이체 또는 신용카드 그리고 자동 충전 설정까지 할 수 있다. 하지만 아쉽게도 아직은 자동 충전 설정이 준비 중인 것으로 확인 되었다. 서비스가 정상적으로 제공된다면 하이패스 이용이 무척 편리해 질 것이란 생각이 들었다.

5. 엠피온 하이패스 단말기 SET-130G 주행기

엠피온 하이패스 단말기 SET-130G를 직접 차량에 설치하고 주행을 해보니 예상했던 것보다 좋은 성능을 보였다. 시거잭용으로 전원을 공급하는 순간 간단한 안내 멘트와 더불어 카드 잔액을 음성으로 안내하고 GPS를 검색하기 시작했다.

엠피온 하이패스 단말기 SET 130-G

엠피온 하이패스 단말기 SET 130-G, 차량 설치 모습

엠피온 하이패스 단말기 SET-130G의 GPS 수신 성능은 일반 네비게이션보다 빠른 성능을 보여주는 느낌이었다. 그리고 주행시 주차주의, 과속 감시, 급커브 등 다양한 안전운행 정보를 음성안내 해주고, 과속 감시 카메라 근접 거리에 가면 OLED 디스플레이에 남은 거리까지 정확하게 표시해 줌으로써 운전자가 미리 대처할 수 있도록 한다. 일반 주행 시는 안전 주행 속도 표시와 더불어 현재의 차량속도를 측정해 표시해 주어 과속으로 인한 안전사고를 미연에 방지할 수 있게 한다.

이처럼 엠피온 하이패스 단말기 SET-130G의 음성을 통한 안전운행 정보 제공이 운전중에 네비게이션 화면을 보지 않아도 돌발상황에 대처할 수 있는 주위 환기로 운전자에게 피로감을 조금이나마 덜 안겨 줄 수 있다는 생각이 든다.

엠피온 하이패스 SET-130G의 가장 큰 특징은 T 교통정보로 교통정보 수신 시 음성안내와 더불어 화면에 디스플레이 된다는 것. 구간별 교통량, 평균속도, 소요예상 시간까지 표시된다. 운전자는 주행중인 도로상황을 파악하고 적절하고 빠른 대처를 할 수 있다는 것이 매력이다. 아쉽게도 아직 전국 도로망에 적용된 것은 아니고 일부 구간에만 적용된 것을 보인다.

12월 부터 하이패스 교통정보 서비스가 시작되었는데 유일하게 무료로 교통정보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는 단말기는 엠피온 하이패스 SET-130G 라고 한다. 머지않아 전국 도로망에 서비스가 된다면 시내 주행이나 큰 명절 연휴 귀성길에 교통정보를 실시간으로 들으며 교통체증에서 벗어 날 수 있으니 많은 운전자들에게 좋은 호응을 얻을 만 하다.

보이는 것과 달리 운전자를 위한 실속있는 알찬 기능들을 담고 있는 엠피온 하이패스 SET-130G는 안전 운전 도우미로 그리고 편리한 하이패스 단말기로 손색이 없는 좋은 제품이기에 길을 모르는 초보자가 아니라면 이제 네비게이션 없이 안전운행에 필요한 정보를 제공받으며 고속도로 T/G를 편하게 통과할 수 있는 똑똑한 하이패스 기능을 갖춘 엠피온 하이패스 단말기를 추천해 볼만 하겠다.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